[3월 5일 금요일 장년 교과] 더 깊은 연구를 위해

43

이사야는 하나님이 보내신 구원자의 탄생과 신원과 사역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마침내 우리에게 소망을 안겨준 가장 큰 비극적인 사건을 밝혔습니다. 하나님의 종은 길을 잃고 방황하며 구제하기 어려운, 우리 같은 자들을 구하시기 위해서 자원하여 우리가 받아야 할 고난과 형벌을 짊어지셨습니다.

“그리스도께서 나무에 달려 친히 우리 죄를 담당하셨다. … 유한한 존재가 속할 수 없는 것이라면 죄는 도대체 어떤 것인가? 신성만이 처리하실 수 있는 것이라면 과연 그 저주란 어떤 것인가?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모든 사람에게 죄의 삯은 사망이라고 증언한다. … 아, 성령의 감동으로부터 그들을 완악하게 하고 도덕적인 감각을 억누르는 강력한 미혹의 세력이 있단 말인가?”(엘렌 G. 화잇, Our High Calling, 44).
“하나님의 정부의 율법은 하나님의 독생자의 죽음으로써 높임을 받아야만 하였다. 그리스도께서는 세상 죄의 짐을 지시게 되셨다. 우리가 구원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오직 하나님의 아들의 그러한 성육신(成肉身)과 사망을 통해서이다. 그분은 신성으로 견디셨기에 고난을 참으실 수 있었다. 또한 주님은 불충성의 오점이나 죄가 전혀 없으셨으므로 인내하실 수 있었다. 그리스도께서는 징벌의 공의를 짊어지시고 인류를 위하여 승리하셨다. 주님께서는 율법을 높이고 고결하게 하심으로 인류에게 생명을 보증하셨다”(가려 뽑은 기별 1권, 302).

핵심적인 토의를 위해

➊ 사 53:7~9은 심연의 깊은 곳까지 내려갑니다. 즉 하나님의 종이 죽어서 장사됩니다. 이 말씀에서 얼마나 많은 내용이 예수님의 생애의 마지막 순간에 성취되었습니까?(마 26:57~27:60, 막 14:53~15:46, 눅 22:54~23:53, 요 18:12~19:42)

➋ 위에서 그리스도의 죽음이 율법을 존귀하게 한다는 엘렌 G. 화잇의 말은 무슨 뜻입니까? 우리는 그분의 죽음이 율법의 영속성을 증명했다는 것을 어떻게 이해해야 합니까?

요약 : 이사야는 하나님이 보내신 구원자의 탄생과 신원과 사역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마침내 우리에게 소망을 안겨준 가장 큰 비극적인 사건을 밝혔습니다. 하나님의 종은 길을 잃고 방황하며 구제하기 어려운, 우리 같은 자들을 구하시기 위해서 자원하여 우리가 받아야 할 고난과 형벌을 짊어지셨습니다.
TMI News

도시 농업 도시 선교

요즘은 이웃과의 왕래가 부쩍 줄었다. 옆집에 누가 사는지도 모른다. 남의 집에 들어가기도 쉽지 않다. 그러나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고 남의 집 방문하기가 이렇게 어려운 요즘에 환영을 받으며 집집을 방문할 수 있는 방법이 생겼다. 그것이 바로 “도시 농업 도시 선교”이다. 칠보교회는 다육교실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다육교실을 운영한다고 광고를 내자 다육식물을 키우고 싶어도 방법을 몰라 선뜻 시도하지 못하던 사람들과 다육을 키우면서 어려움을 겪었던 사람들이 교회로 몰려왔다.
우리는 다육교실을 운영하면서 회원들의 집을 방문할 수 있었다. 집집을 방문하면서 집에서 키우고 있는 다육식물을 관찰하여 잘된 점과 잘못된 점을 찾아내어 관리해 주고 그 집의 구조(채광 조건)에 맞는 다육을 관리하는 방법을 알려주니까 회원들이 너무 좋아한다. 그래서 방문을 마치고 그 집을 나설 때면 항상 다음에 또 와달라고 한다.
특히 요즘처럼 건강한 먹거리에 관심이 많아지고 집에서 직접 식재료를 기르고 싶어하는 주부들이 많다보니 “도시 농업 도시 선교”는 사람과 사람, 이웃과 이웃을 연결해 주고 집집을 방문할 수 있는 최고의 도구가 되고 있다. 오늘도 우리는 다육을 들고 구도자의 집을 방문한다.

호남합회 칠곡교회 담임목사 서명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