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7일 월요일 장년 교과] 사탄의 공격

201

사탄은 모든 방법을 동원해 공격하였지만 그리스도는 삶과 죽음과 부활로 승리하셨다. 예수님의 승리를 믿음으로 우리도 승리할 수 있다.

사탄은 처음부터 그리스도를 멸망시키려고 하였다(참조 계 12:4, 5). 그러나 지금까지 사탄의 모든 시도는 실패했다. 실례로, 그리스도가 탄생하실 때 요셉과 마리아는 헤롯의 사악한 계획에 대해 천사로부터 경고를 들었고 그들은 이집트(애굽)로 도피했다. 예수님은 광야에서 사탄의 가장 유혹적인 시험을 “기록되었으되”라는 말씀으로 맞서셨고, 하나님의 말씀 속에서 보호하심을 찾으셨다.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 그분은 당신의 사랑의 광대함을 나타내셨고 우리를 정죄의 형벌에서 건져내셨다. 예수의 부활하심을 통해, 그는 우리의 살아 있는 대제사장으로서 우리 삶 속에 있는 죄의 권세에서 우리를 구해 주신다.

요한계시록 12:4~6, 9, 에베소서 5:25~27, 32, 시편 2:7~9,를 읽고 다음 상징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살펴보라.

용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여자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아이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철장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성경에서, 지팡이는 지배권이나 통치권의 상징이다. 철장은 전능하고, 깨지지 않는, 무적의 통치권을 상징한다. 예수님은 우리가 경험하는 모든 유혹에 직면하셨지만 정복자로서 승리하셨다. 마귀는 이미 패배한 대적일 뿐이다. 그리스도는 그의 삶과 죽음과 부활의 모든 과정에서 마귀를 이기셨다. 예수님께서 이미 갈바리 십자가에서 마귀를 이기셨기에 우리도 승리할 수 있다. 사탄에 대한 그리스도의 승리는 완성되었다. 하지만 그리스도와 사탄 사이의 대쟁투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
그러나 우리가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해 하신 일을 믿음으로 받아들일 때, 우리의 죄의 빚은 탕감되고 우리의 죄는 용서된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의로 덮이어 하나님 앞에 온전하게 선다.

(이어서) 바울은 이에 대해 “그 안에서 발견되려 함이니 내가 가진 의는 율법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은 것이니 곧 믿음으로 하나님께로부터 난 의라”(빌 3:9)고 기록했다. 우리가 용서받는다면 우리는 더 이상 참소 받을 것이 없다. 예수님은 죄악이 그분에게 가할 수 있는 최악의 상황을 영원히 정복하고 승리하셨다. 그는 악을 전면 공격했고 그것을 끝내셨다. 우리가 믿음으로 예수님을 받아들일 때, 그의 승리는 우리 것이다.

<교훈> 사탄은 모든 방법을 동원해 공격하였지만 그리스도는 삶과 죽음과 부활로 승리하셨다. 예수님의 승리를 믿음으로 우리도 승리할 수 있다.

<묵상> 사탄의 도발에 대한 그리스도의 승리, 그것으로 인한 구원의 확신을 가지는 것이 우리에게 중요한 이유는 무엇이겠습니까?

<적용> 빌립보서 3:9의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에 대한 바울의 고백이 어떻게 우리 자신의 경험이 될 수 있겠습니까?

<영감의 교훈>
모든 사람이 믿음으로 승리 얻기를 바라시는 주님 – “사단은 인류를 속이고 유혹함으로 인류를 창조하신 하나님의 계획이 실패로 돌아가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는 인류가 마치 타락한 일이 전혀 없는 것처럼 이 계획이 실행되기를 간구하신다. 그분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에게 완전하고 충분한 용서와 의를 줄 뿐만 아니라 그들이 당신의 영광에 동참하고 당신의 보좌에 함께 앉게 되기를 구하신다.”(각 시대의 대쟁투, 484)

<기도>
큰 시험 앞에서, 또 사소한 시험 앞에서 자주 넘어지지만 모든 시험에서 승리하신 예수님을 인해서 감사합니다. 거친 시험 가운데서도 승리하신 그리스도를 묵상하고, 매일의 일상 속에서 주님의 편에 굳게 서고 동행하도록 도와주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