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3일 안식일 장년 교과] 영원토록 여호와를 경배함

27

하나님의 백성은 예배하는 백성이다. 개인의 예배와 공동체의 예배는 서로 보완하며 온전하게 경배하도록 돕는다. 예배는 온전하고 정직한 자의 것이며 하나님은 우리의 거짓과 형식을 받지 않으신다. 우리의 예배에는 회개와 진실함이 필요하며 그것은 삶으로 나타나야 한다. 우리가 삶으로 주님을 경배할 때 세상은 주님의 영광을 볼 것이며 주님은 그런 예배를 통해 온 세상이 하나님께 나오기를 원하신다.

연구 범위: 시 134:, 사 42:10~12, 계 14:3, 시 15:, 101:1~3, 96:, 계 14:6~12, 요 4:23, 24

기억절: “내가 평생토록 여호와께 노래하며 내가 살아 있는 동안 내 하나님을 찬양하리로다”(시편 104:33).

하나님의 은혜와 능력에 대한 우리의 경험이 커질수록 우리는 시편 기자처럼 묻게 된다. “내게 주신 모든 은혜를 내가 여호와께 무엇으로 보답할까”(시 116:12)? 합당한 대답은 하나님께 충성하는 삶을 사는 것이다.
시편에서 이스라엘은 단순한 국가가 아니라 “예배드리기 위해 모인 백성”이다(시 22:22, 25, 35:18, 쉬운). 이는 하나님을 찬양하고 다른 나라에게 그분에 대해 증거하는 이스라엘의 주된 소명을 나타낸다. 주님은 온 세상이 당신의 백성과 함께 예배하기를 원하시기 때문이다. 주님의 백성은 주님을 경배하고 하나님과 그 사랑에 소망을 두는 의인을 의미한다.
회중 가운데서 주님을 찬양하는 것이 이상적인 예배이다. 그렇다고 개인적인 기도와 찬양이 열등한 예배라는 의미는 아니다. 오히려 개인의 예배를 통해 공동체는 새로운 찬양을 더하게 되고(시 22:22, 25), 또 공동체와의 긴밀한 관계 속에서 개인의 예배는 그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게 된다. 예배 공동체는 “정직한 자들의 모임”이라고도 불린다(시 111:1). 정직한 사람은 하나님을 알고(시 36:10), 하나님께서도 그를 아시며(시 37:18), 이러한 경험은 그들의 존재의 모든 측면에 스며든다.

TMI Time*학습 목표
깨닫기: 예배는 본분이며 우리는 하나님의 다함 없는 은혜를 영원히 찬양해야 한다.

느끼기: 하나님은 우리의 예배가 진실하기를 원하시므로 회개와 정직한 마음을 원하심을 느낀다.

행하기: 온전한 예배롤 통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이웃에게 그 영광을 전한다.

TMI 안으로:  안교 소그룹이 함께 서로를 돌보고 연합함
1. 서로 인사를 나누고 손님을 환영합니다.
2. 출석과 공부를 확인하고 안교헌금을 드립니다.
3. 결석자와 구도자를 확인하고 방문 계획을 세웁니다.

TMI 위로
1. 하루를 살면서 얼마나 자주 노래를 합니까? 하루 중에 찬양을 어떻게 하고 있습니까?
2. 시편은 성소에서 경배할 때 하나님과 우리 사이에 어떤 일이 있음을 말합니까?(시 67:1)
3. 새노래는 어떤 노래이며 새노래로 찬양하라는 것은 어떻게 찬양하라는 것입니까?(계 5:9)
4. 시편은 하나님 앞에 서기 위해 우리가 어떤 삶을 살아야 한다고 말합니까?(시 101:2)
5. 복음과 심판의 선포는 예배의 어떠한 측면을 의미하며 어떤 모습으로 나타납니까?(시 96:4)
6. 하나님은 왜 규례대로 드린 절기와 제사를 기뻐하지 않으셨습니까?(시 50:8)
7. 우리의 예배에서 필수적인 요소는 무엇이라고 성경은 말합니까?(요 4:23)

결론 하나님의 백성은 예배하는 백성이다. 개인의 예배와 공동체의 예배는 서로 보완하며 온전하게 경배하도록 돕는다. 예배는 온전하고 정직한 자의 것이며 하나님은 우리의 거짓과 형식을 받지 않으신다. 우리의 예배에는 회개와 진실함이 필요하며 그것은 삶으로 나타나야 한다. 우리가 삶으로 주님을 경배할 때 세상은 주님의 영광을 볼 것이며 주님은 그런 예배를 통해 온 세상이 하나님께 나오기를 원하신다.

TMI 밖으로: 안교 소그룹이 함께 지역사회에 복음을 전하고 봉사함
1. ‘내가 실천한 TMI 활동 : ( )’을 적고 함께 나눕니다.
2. 기말에 있을 특별 모임을 위해 기도하고 준비사항을 점검합니다.
3. 우리 안교 소그룹의 성장과 TMI 활동 계획을 위해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