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12일 금요일 장년 교과] 더 깊은 연구를 위해

75

이사야 55장과 58장에서 선지자는 그의 백성에게 그들의 생각과 길을 버리고 하나님께로 돌아오라고 호소합니다. 그들의 행복을 위한 하나님의 이상은 그들 자신의 이상보다 훨씬 더 높기 때문입니다. 그분은 자비롭게 용서하시며, 용서받은 자들에게 속죄일과 안식일의 정신이 조화를 이루도록 자비를 베풀라고 권유하십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진정으로 하나님의 용서의 선물을 받아들인다면 심령이 변화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어떤 사람도 극기 없이 진정한 자선을 실천할 수 없다. 오직 단순, 극기, 엄격한 절약의 생활을 통해서만 우리는 그리스도의 대표자들로서 우리에게 지정된 사업을 완수할 수 있다. 자만심과 세속적 야망은 우리의 마음에서 추방되어야 한다. 우리의 모든 사업에서 그리스도의 생애에 나타난 이타심의 원칙이 실천되어야 한다. 우리 집들의 벽과 그림과 가구들 위에서 우리는 ‘유리하는 빈민을 집에 들이며’라는 글귀를 읽어야 한다. 우리는 우리의 옷장에서 마치 하나님의 손가락으로 쓰인 것 같은 ‘헐벗은 자를 보면 입히며’라는 글귀를 보아야 한다. 식당과 풍성한 음식이 놓여 있는 식탁에서 우리는 ‘주린 자에게 네 양식을 나누어 주며’라고 쓰여진 것을 보아야 한다(사 58:7)”(치료봉사, 206).

핵심적인 토의를 위해

➊ 이사야가 당시의 백성에게 제기했던 질문을 보십시오. “너희가 어찌하여 양식이 아닌 것을 위하여 은을 달아 주며 배부르게 하지 못할 것을 위하여 수고하느냐”(사 55:2). 우리는 어떤 형태로 만족하지 못할 것을 위해 수고하고 있을까요? 이러한 덫에 빠지기 쉬운 이유는 무엇일까요?

➋ 만일 자아부정, 사회적인 돌봄 그리고 안식일이 이사야 당시의 속죄일에 중요한 개념이었다면, 예수님이 재림하시기 직전 희년의 나팔이 울려 퍼지고 궁극적인 해방을 알리게 될 마지막 시대의 속죄일(단 8:14)에도 이러한 것들은 얼마나 중요할까요?(고전 15:52, 레 25:9~10 참고).

➌ 안식일 준수에 관한 문제를 토의해 보십시오. 이사야가 안식일에 오락을 행하지 않으면서 그 날을 ‘즐거운’ 날이라(사 58:13)고 말한 의미는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요약 : 이사야 55장과 58장에서 선지자는 그의 백성에게 그들의 생각과 길을 버리고 하나님께로 돌아오라고 호소합니다. 그들의 행복을 위한 하나님의 이상은 그들 자신의 이상보다 훨씬 더 높기 때문입니다. 그분은 자비롭게 용서하시며, 용서받은 자들에게 속죄일과 안식일의 정신이 조화를 이루도록 자비를 베풀라고 권유하십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진정으로 하나님의 용서의 선물을 받아들인다면 심령이 변화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세계 선교지 소식

스포츠로 변화되는 인생들(키르기스스탄)

헤수스는 부상을 입은 어깨를 수술하다가 죽을 뻔했습니다. 수술 후 그는 하나님을 위해 무언가 특별한 일을 하고 싶다는 강한 욕구를 느꼈습니다. 헤수스는 아르헨티나 리버 플레이트 대학교를 졸업한 후에 문서전도자로 한 달간 일하며 하나님께 감사하기로 결심했습니다. 또한 책을 팔아서 번 돈은 모두 재림교회에 기부하기로 했습니다.
마지막 학기에 그의 어깨가 다시 문제를 일으켰습니다. 그는 체조 과목을 수행할 수 없었습니다. 의사는 전공을 바꾸라고 조언하며 계속 체조를 하면 어깨가 더 안 좋아질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그러나 헤수스는 졸업을 앞두고 전공을 바꾸고 싶지 않았습니다. 학교를 더 다닐 여유도 없었습니다. 헤수스가 미래를 고민하고 있을 때 친구 마르코스가 졸업 후 계획에 대해 물었습니다. 헤수스는 한 달간 문서전도자로 일해서 번 돈을 모두 재림교회에 기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마르코스는 그에게 “키르기스스탄에 가는 건 어때?”라고 제안했습니다. 마르코스는 키르기스스탄의 한 삼육학교에서 1년 동안 자원봉사자로 일한 적이 있었습니다. 헤수스는 그 제안이 맘에 들었습니다. 그는 기도하면서 그 해에 졸업하면 키르기스스탄으로 가겠다고 하나님께 약속했습니다.
헤수스는 체조 과목 기말시험을 앞두고 불가능해 보이는 동작을 성공하게 해 달라고 하나님께 기도했습니다. 놀랍게도 그는 모든 동작을 성공적으로 수행했습니다.
심지어 헤수스의 어깨를 진찰한 의사는 어깨에 있던 염증이 완전히 치유된 것을 보고 놀랐습니다.
헤수스는 졸업 후 한 달 뒤 키르기스스탄으로 날아갔습니다. 토크마크에 있는 삼육학교에 도착한 헤수스는 체육 수업을 담당하게 되었고 동네 아이들을 위해 마련된 오후 축구 교실의 코치로 임명되었습니다. 아이들은 헤수스와 운동하면서 다툼과 음주를 멈췄습니다.
“저는 제 학생들에게서 큰 변화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는 다른 학교와의 시합에서 한 번도 패한 적이 없습니다!”
년 전 13번째 안식일학교 헌금 가운데 일부가 키르기스스탄 토크마크에 위치한 삼육학교의 체육관 건축을 돕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키르기스스탄을 비롯한 유로아시아 지회의 모든 곳의 삼육 교육을 지원해 주시는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제공 : 대총회 세계선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