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5일 안식일 장년 교과] 예수, 신실하신 제사장

93

멜기세덱의 반차를 좇아 제사장이 되신 예수님께서는 항상 살아서 우리를 위해 간구하시므로 우리가 구원의 확신 가운데 살 수 있도록 하십니다. 이처럼 그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는 더 좋은 언약의 보증이 되신 예수님께서는 하늘을 향해 달려가는 믿음의 경주에서 우리가 바라보고 따라가야 할 모본이 되십니다.

연구 범위: 히 5:1~10, 창 14:18~20, 벧전 2:9, 히 7:1~3, 히 7:11~16, 22, 26
기억절: “이러한 대제사장은 우리에게 합당하니 거룩하고 악이 없고 더러움이 없고 죄인에게서 떠나 계시고 하늘보다 높이 되신 이라”(히 7:26).

하나님과 우리 사이에 존재했던 넓은 간격은 죄로 인해 생겨난 것이었다. 게다가 죄가 우리 본성을 타락시켰기 때문에 문제는 더 심각해졌다. 하나님은 거룩하신 분이시기 때문에 죄는 하나님과 함께 공존할 수 없다. 마치 자석의 같은 극이 서로를 밀어내듯이 우리의 타락한 본성은 우리를 하나님으로부터 분리시켰다. 뿐만 아니라, 타락한 본성은 인간이 하나님의 율법에 순종하는 것을 불가능하게 만들어 버렸다. 또한, 죄는 오해를 불러온다. 인간은 하나님의 사랑과 자비에 눈을 감아 버리고, 그분을 무섭고 계속해서 힘든 것을 요구하는 분으로 인식하게 되었다.
이번 주 우리는 하나님과 우리 사이에 존재하는 그 넓은 간격을 메우기 위해 아버지와 아들께서 행하신 놀라운 일들에 관해 공부할 것이다. 히브리서 5~7장은 예수님의 제사장 직분에 관한 주의 깊은 분석과 정보를 제공한다. 저자는 예수님의 제사장 직분의 기원과 목적에(히 5:1~10) 관해 설명한 후 독자들에게 그것을 무시하지 말고(히 5:11~6:8) 오히려 그것이 제공하는 소망의 확신을 굳게 붙잡으라고 권면한다(히 6:9~20). 바울은 예수님의 제사장 직분에 대한 핵심적인 설명에 이어(히 7:1~10), 그 이해를 하나님과 믿는 자들 사이의 관계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말하고 있다(히 7:11~28). 이번 주 우리는 히브리서 5:1~10과 7:1~28을 집중적으로 살펴볼 것이다.

TMI Time
*학습 목표
– 깨닫기
멜기세덱의 반차를 좇아 제사장이 되신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한 더 좋은 언약의 보증이 되심을 깨닫는다.
– 느끼기
우리를 위해 하나님 앞에서 중보하고 계시는 예수님 덕분에 우리가 구원의 확신을 가질 수 있음에 감사한다.
– 행하기
항상 살아서 우리를 위해 간구하시는 예수님께 우리의 삶을 온전히 맡기고 살아간다.

TMI 안으로 :  안교 소그룹이 함께 서로를 돌보고 연합함
1. 서로 인사를 나누고  손님을 환영해 줍니다.
2. 출석과 공부를 확인하고 안교 헌금을 걷습니다.
3. 결석자와 구도자에 대한 보고를 듣고 방문 계획을 세웁니다.

TMI 위로 : 안교 소그룹이 함께 말씀과 기도로 하나님께 나아감
1. 언제나 그대의 편이 되어 주는 든든한 사람이 있습니까?
2. 구약에 나타난 제사장의 역할은 무엇이며 예수님께서 그것을 어떻게 성취하셨습니까?(히 5:1~10)
3. 멜기세덱은 누구이며 그가 어떻게 예수님을 예표했습니까?(히 7:1~3)
4. 예수님의 사역과 희생이 율법의 어떤 부분에 변화를 가져왔습니까?(히 7:11~16, 10:18)
5. 예수님께서 더 좋은 언약의 보증이 되시는 이유가 무엇입니까?(히 7:22~25)
6. 우리를 위한 대제사장이 되신 예수님의 다섯 가지 특징은 무엇입니까?(히 7:26)
7. 예수님께서 우리를 대표하시는 제사장으로서 하나님 앞에서 봉사하고 계신다는 사실을 분명히 믿는다면 우리의 신앙에 어떤 변화와 확신이 생길까요?

결론
멜기세덱의 반차를 좇아 제사장이 되신 예수님께서는 항상 살아서 우리를 위해 간구하시므로 우리가 구원의 확신 가운데 살 수 있도록 하십니다. 이처럼 그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는 더 좋은 언약의 보증이 되신 예수님께서는 하늘을 향해 달려가는 믿음의 경주에서 우리가 바라보고 따라가야 할 모본이 되십니다.

TMI 밖으로 : 안교 소그룹이 함께 지역 사회에 복음을 전하고 봉사함
1. ‘내가 실천한 TMI 활동 : ( )’을 적고 함께 나눕니다.
2. 안식일학교·선교부 홈페이지 ‘TMI Time 게시판’에 우리 활동 소식을 사진과 함께 올립니다.
3. 우리가 오늘 오후에 실천할 TMI 활동 계획을 구체적으로 안내하고 함께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