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26일 안식일 장년 교과] 예수, 온전한 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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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께서는 예수님을 우리를 위한 제물로 내어 주심으로 죄의 용서를 위해 율법이 요구하는 공의를 충족시키는 동시에 우리를 향한 사랑을 나타내 보이셨습니다. 또한 하나님께서는 재림 전 심판을 통해 온 우주에 당신의 백성들을 용서하시고 구원하시는 근거를 제시하시며 다시 한번 자신의 공의로움을 드러내십니다.

연구 범위: 히 9:15, 창 15:6~21, 렘 34:8~22, 엡 3:14~19, 히 7:27, 히 10:10, 히 9:22~28
기억절: “그가 거룩하게 된 자들을 한 번의 제사로 영원히 온전하게 하셨느니라”(히 10:14).

유죄 판결을 받고 십자가에 달려 죽은 자가 하나님으로 경배받는다는 사실은 고대인들에게 모욕적인 일이었다. 로마 문학에서 십자가에 대한 언급이 드물다는 사실은 그런 혐오감이 어느 정도였는지 역설적으로 보여 준다. 유대인의 율법은 나무에 달린 자는 하나님께 저주받은 자라고 선언했다(신 21:23).
그렇기 때문에 카타콤(catacombs)의 기독교 벽화들에서 발견된 초기 무늬는 대부분 공작새(불멸을 상징), 비둘기, 승리의 종려나무, 그리고 물고기였다. 시간이 지난 후에 다른 주제들이 등장했는데, 예를 들면 노아 방주, 아브라함이 이삭 대신 숫양을 바치는 모습, 사자굴 속의 다니엘, 큰 물고기 뱃속에서 나온 요나, 어린 양을 짊어지고 있는 목자, 또는 중풍 병자가 나음을 입은 것이나 나사로가 다시 살아난 것과 같은 그림들이었다. 이러한 그림들은 구원, 승리, 그리고 돌보심을 상징하는 것들이었다. 반면 십자가는 패배와 수치의 의미를 담고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독교의 상징이 된 것은 바로 십자가였다. 바울은 복음을 “십자가의 도”(고전 1:18)라고 설명했다.
이번 주 우리는 히브리서에 나타난 십자가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TMI Time
*학습 목표
– 깨닫기
죄를 용서함에 있어 하나님의 공의와 사랑을 동시에 나타내기 위해 예수님의 십자가가 필요했음을 깨닫는다.
– 느끼기
자신을 제물로 바치신 예수님의 대속적 죽음이 나를 죄의 결과로부터 자유케 한 것에 감격한다.
– 행하기
나를 위한 예수님의 희생이 무의미한 것이 되지 않도록 예수님의 십자가를 바라보며 믿음 위에 굳게 선다.

TMI 안으로 :  안교 소그룹이 함께 서로를 돌보고 연합함
1. 서로 인사를 나누고  손님을 환영해 줍니다.
2. 출석과 공부를 확인하고 안교 헌금을 걷습니다.
3. 결석자와 구도자에 대한 보고를 듣고 방문 계획을 세웁니다.

TMI 위로 : 안교 소그룹이 함께 말씀과 기도로 하나님께 나아감
1. 자식을 살리기 위해 자신의 목숨까지 아끼지 않는 부모의 이야기를 들어 본 적이 있으십니까? 여러분이라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2. 예수님께서 우리의 구원을 이루시기 위해 자신을 제물로 바치셔야 했던 이유는 무엇입니까?(히 9:15, 22)
3. 이스라엘의 희생 제도 속에 포함된 다섯 가지 제사는 무엇이었으며 그것들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이었습니까?
4. 예수님의 제사장 직분이 레위 계통의 제사장들보다 더 우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히 7:27, 10:10)
5. 죄의 용서를 위해 꼭 필요한 것은 무엇입니까?(히 9:22~28)
6. 재림 전 심판의 참된 목적은 무엇이며 그 심판이 진행되는 동안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7. 우리의 구원을 위해 온전한 제물로 자신을 바치신 예수님께 그대는 무엇을 드리기로 결심하십니까?

결론
하나님께서는 예수님을 우리를 위한 제물로 내어 주심으로 죄의 용서를 위해 율법이 요구하는 공의를 충족시키는 동시에 우리를 향한 사랑을 나타내 보이셨습니다. 또한 하나님께서는 재림 전 심판을 통해 온 우주에 당신의 백성들을 용서하시고 구원하시는 근거를 제시하시며 다시 한번 자신의 공의로움을 드러내십니다.

TMI 밖으로 : 안교 소그룹이 함께 지역 사회에 복음을 전하고 봉사함
1. ‘내가 실천한 TMI 활동 : ( )’을 적고 함께 나눕니다.
2. 각자가 접촉하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서 기도할 내용을 나눕니다.
3. 우리가 오늘 오후에 실천할 TMI 활동 계획을 구체적으로 안내하고 함께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