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25일 일요일 장년 교과] 자기 목숨을 버리는 거룩한 목자

40

목자이신 예수님과 양인 하나님의 백성은 당신의 백성을 향한 하나님의 인도와 지속적인 돌보심, 모든 필요를 하나님께 의존하는 백성의 관계를 말한다.

시편 23:, 28:9, 80:1, 78:52, 53, 79:13, 100:3을 읽어 보라. 이 구절에서 주님과 당신의 백성 사이의 관계는 어떻게 묘사되어 있는가?

목자이신 주님 그리고 그분의 양인 하나님의 백성의 모습은 당신의 백성을 향한 하나님의 인도와 지속적인 돌보심, 그리고 모든 필요를 하나님께 의존하는 관계를 말한다. 목자는 양 떼와 함께 살며 양 한 마리, 한 마리를 친히 돌보기 때문에 이 모습은 하나님과 그 백성 사이의 친밀함을 나타낸다. 또 목양의 모습은 창조(시 95:6, 7, 시 100:3)와 언약(시 28:9, 히 13:20)이라는 두 가지 강력한 연결고리로 확증되는 양 떼에 대한 하나님의 소유권을 강조한다.
요셉을 양 떼처럼 인도하시는 거룩한 목자의 모습(시 80:1)은 하나님을 이스라엘의 목자로 묘사한 야곱의 축복을 반영하였을 것이기에 이 시는 위대한 약속과 축복을 주장하는 것이다(창 49:24)
왕은 백성들의 목자로 여겨졌다(삼하 5:2). 그러나 대부분의 왕들은 그러한 부름에 부응하지 못했기 때문에 오직 하나님만이 진정으로 이 칭호를 받을 자격이 있으시다. 오직 예수님만이 그렇게 하셨기에 그분은 선한 목자라고 불린다.

요한복음 10:11~15을 읽어 보라. 예수님은 선한 목자로서 자신에 대해 어떻게 말씀하시는가?

거룩한 목자와 그의 양 떼 사이의 친밀한 유대관계는 양 떼가 목자의 음성을 틀림없이 아는 것에서 볼 수 있다(요 10:4, 27). 오늘날도 중동지역의 목자들은 목자의 소리를 알고 따르는 양들을 부르는 것만으로 한 데 섞여 있던 양 떼에서 자신의 양들을 불러낼 수 있다.
하나님의 양 떼는 때때로 사람들이 하나님이 거부하고 버리신 것처럼 여기는 다양한

(이어서) 고난을 겪는다. 그러나 선한 목자는 길 잃은 양을 결코 버리지 않으시고 구하기 위해 찾고 또 찾으신다. 이것은 하나님과 그분의 백성의 관계에 대한 강력한 표상이다. 예수님은 양들을 위해 기꺼이 목숨을 버리는 목자이시고(요 10:11, 15), 양들을 대신하는 희생양이 되신다(요 1:29). 또한 예수님은 다른 우리에 있는 양들을 불러서 한 무리로 연합하게 하시겠다고 확증하셨다(요 10:16).

<교훈> 목자이신 예수님과 양인 하나님의 백성은 당신의 백성을 향한 하나님의 인도와 지속적인 돌보심, 모든 필요를 하나님께 의존하는 백성의 관계를 말한다.

<묵상> 예수님은 우리를 어떻게 인도하시며 나는 무엇을 그분에게 의지하고 있는지 생각해 보십시오.

<적용> 예수님을 선한 목자로 모실 때 우리에게 약속해 주신 것들을 실제 싦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겠습니까?

<영감의 교훈>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길 잃은 양을 구하는 충성된 목자 ~ “충성된 목자는 자신의 안락과 편리를 생각지 않는다. 오히려 양 떼의 형편을 위해 일할 것이다. 이 위대한 사업에서 그는 자신을 잊을 것이다. 잃은 양을 찾는 일 가운데 그는 자신이 피곤하고, 춥고 배고프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할 것이다. 그는 단 한 가지 목적을 갖고 있다. 어떤 대가를 치르고서라도 길 잃고 헤매는 양을 구하는 것이 그의 목적이다”(교회증언 2권, 341).

<기도> 목자가 양 떼를 돌보듯 우리를 돌보시는 예수님의 사랑과 인도하심에 감사합니다. 부족한 종은 갈 바를 모르는 양처럼 방황할 때가 있습니다. 우리를 도우시고 찾으시는 주께서 사랑으로 부르실 때 그 음성을 항상 듣고 순종하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