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24일 안식일 장년 교과] 의로운 삶을 위한 지혜

31

하나님의 말씀은 의로운 삶을 살기 위한 지침을 제공하며 우리를 시험에서 보호하고 지혜를 주어 자유와 평화 속에 살게 한다. 율법을 지키는 것은 이런 복들을 누리는 것이며 주님과 살아 있는 관계 속에서 그 말씀에 순종하는 것이다. 우리가 실패할 때도 그분은 은혜 주시며 시험에서 승리하도록 도우신다. 이런 하나님과의 관계 속에서 힘을 얻고 유한한 우리를 도우시는 그분을 찬양하는 것이 사람의 지혜이며 행복이다.

연구 범위: 시 119:1~16, 90:, 요 3:16, 시 95:7~11, 141:, 128:

기억절: “우리에게 우리 날 계수함을 가르치사 지혜로운 마음을 얻게 하소서”(시편 90:12).

하나님의 은혜는 죄를 용서해 주고 이제 믿음으로 살아가는 회개한 죄인에게 새 마음을 창조하는 것을 살펴보았다.
또 하나님의 말씀은 의로운 삶을 위한 지침을 제공한다(시 119:9~16). 하나님의 율법을 지키는 것은 결코 율법주의적인 규칙 준수가 아니라 하나님과 친밀한 관계속에서 축복이 가득한 삶을 누리는 것이다(시 119:1, 2, 시 128:).
그러나 의인의 삶에도 유혹이 없는 것은 아니다. 때때로 의인은 죄의 교활한 속성에 유혹을 받고(시 141:2~4) 심지어 그 유혹에 넘어갈 수도 있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자녀들의 신실함(혹은 불충실함)이 분명하게 드러나도록 시험의 시간을 허락하신다. 하나님의 자녀가 하나님의 교훈과 훈계에 귀를 기울이면 그들의 믿음은 정결해지고 주님에 대한 신뢰가 더욱 강해질 것이다. 의로운 삶을 위한 지혜는 유혹과 도전 속에서 하나님과 함께하는 삶의 역동성을 통해 얻어진다. 따라서 하나님께 우리의 날을 계수하는 지혜의 마음을 얻게 해 달라는 기도(시 90:12)는 주님께 신실한 삶을 살겠다는 변함없는 헌신을 다짐하는 기도이다.

TMI Time*학습 목표
깨닫기: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그분과 친밀하게 동행하는 것이 지혜이며 행복이다.

느끼기: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고 그 율법을 따르는 것이 사람의 복인 것을 느낀다.

행하기: 유한한 사람에게 주신 말씀과 무한한 사랑을 경험하는 감사와 찬양이 가득한 삶을 산다.

TMI 안으로:  안교 소그룹이 함께 서로를 돌보고 연합함
1. 서로 인사를 나누고 손님을 환영합니다.
2. 출석과 공부를 확인하고 안교헌금을 드립니다.
3. 결석자와 구도자를 확인하고 방문 계획을 세웁니다.

TMI 위로
1. 그대에게 중요한 가장 큰 지혜는 무엇이며 그것을 어떻게 배우게 되었습니까?
2. 하나님의 율법과 말씀을 마음에 간직할 때 어떤 유익들을 얻게 됩니까?(시 119:1)
3. 시편이 말하는(특별히 시간과 관련된) 지혜로운 삶이란 어떤 삶을 의미합니까?(시 90:12)
4. 하나님은 우리를 시험하십니까? 그분이 단련하시는 목적은 무엇입니까?(시 105:20~22)
5. 유혹은 어떤 점진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까? 그것을 이기는 방법은 무엇입니까?(시 1:)
6. 의인에게는 어떤 복이 약속되어 있습니까? 그것은 무엇을 통해 이루어집니까?(시편 128:)
7. 하나님이 주시는 지혜가 우리에게 주는 행복은 무엇이며 어떻게 묘사되어 있습니까?(시 25:14)

결론 하나님의 말씀은 의로운 삶을 살기 위한 지침을 제공하며 우리를 시험에서 보호하고 지혜를 주어 자유와 평화 속에 살게 한다. 율법을 지키는 것은 이런 복들을 누리는 것이며 주님과 살아 있는 관계 속에서 그 말씀에 순종하는 것이다. 우리가 실패할 때도 그분은 은혜 주시며 시험에서 승리하도록 도우신다. 이런 하나님과의 관계 속에서 힘을 얻고 유한한 우리를 도우시는 그분을 찬양하는 것이 사람의 지혜이며 행복이다.

TMI 밖으로: 안교 소그룹이 함께 지역사회에 복음을 전하고 봉사함
1. ‘내가 실천한 TMI 활동 : ( )’을 적고 함께 나눕니다.
2. 각자가 접촉하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서 기도할 내용을 나눕니다.
3. 오늘 오후에 실천할 TMI 활동 계획을 구체적으로 안내하고 함께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