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21일 화요일 장년 교과] 돈을 버는 시기

128

그리스도인 부모로서 자녀들이 이 땅에서 훌륭한 사람으로 성장할 뿐 아니라 다가올 영원한 세상을 위해서도 잘 준비되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어제 살펴본 바와 같이 하나님께서는 사람이 일하며 살게 하셨다. 일하며 돈을 버는 시기는 약 40년 정도 된다. 많은 사람들에게 이 시기는 자녀를 기르고 교육하는 때일 뿐만 아니라 집을 사는 것과 같은 큰 규모의 지출이 일어나는 때이다. 이때는 재정적으로 매우 힘든 시기이다. 이 시기는 가족이 함께 보조를 맞추며 평생을 함께할 끈끈한 정을 만들어가는 시기이기 때문에 매우 민감한 때이기도 하다. 이맘 때 재정적 문제가 결혼을 깨뜨릴 수도 있는데 실제로 그런 일이 많이 발생한다. 부부가 함께 신앙생활을 하며 성경적 원칙을 따를 마음을 가지고 있다면 이 시기를 훨씬 더 안정적으로 지나갈 수 있다.

디모데전서 5:8, 잠언 14:23, 골로새서 3:23, 24을 읽어보라. 이 구절들을 통해 가정의 재정 관리에 대해 어떤 중요한 교훈을 배울 수 있는가?

맞벌이 부부도 있지만, 외벌이 가정도 많다. 질병이나 경기 침체와 같은 예상치 못한 상황들로 인해 부득이하게 부부 중 한 명만 일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그럴 때는 상황에 맞게 역할을 조정해야 한다.
이 시기에 세상에 태어나는 자녀들은 “여호와의 기업”(시 127:3)이다. 우리는 이 자녀들을 양육하는 데 큰 책임이 따라온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그리스도인 부모의 목표는 자녀들이 이 땅에서 훌륭한 사람으로 성장하도록 잘 교육할 뿐만 아니라 다가올 세상에도 합당한 자들로 키워내는 것이다. 부모들이 기억해야 할 세 가지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그리스도인 가정 환경을 제공하라. 여기에는 규칙적이고 흥미로운 가정예배, 안식일학교 및 교회 출석, 그리고 신실한 십일조와 각종 헌금 생활이 포함된다. 이런 습관들은 어릴 때부터 잘 교육해야 한다.
2. 자녀들이 즐거운 마음으로 일하도록, 그리고 일을 소중히 여기도록 가르치라. 자녀들은 근면하고 성실하게 일하면 주목과 인정을 받게 되고 돈을 벌게 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다.

(이어서)
3. 좋은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라. 오늘날의 교육은 비용이 많이 드는데, 특별히 기독교 사립학교 교육을 받으려면 더욱 그렇다. 하지만 이 세상에서의 삶뿐만 아니라 그들의 영원한 삶을 생각하는 부모라면 이는 충분히 가치가 있는 투자이다.

<묵상> 부모들이 양육을 위해 최선을 다할지라도 자녀들이 어떻게 성장할지에 대해 장담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는 점을 생각해 보십시오. 장성한 자녀들의 선택에 대해 부모들이 지나치게 스스로를 탓하지 않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교훈>
그리스도인 부모로서 자녀들이 이 땅에서 훌륭한 사람으로 성장할 뿐 아니라 다가올 영원한 세상을 위해서도 잘 준비되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적용> 돈을 버는 시기는 분주한 시기이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가정의 원칙을 세우는 시기임을 기억하고 그것에 우선순위를 두도록 하나님께 기도해 보십시오.

<영감의 교훈>
성경을 자녀 교육의 교과서로 삼으라 – “부모들이여, 자녀들을 하나님을 섬기고 세상에서 선을 행하도록 교육시키기를 원하면 성경을 그대들의 교과서로 삼으라. 성경은 사단의 간계를 폭로시킨다. 그것은 인류의 위대한 향상자이며, 도덕적 악의 책망자와 교정자, 참 것과 거짓 것을 분별할 수 있게 해주는 간파자이다. 가정이나 학교에서 무엇을 가르치든지 간에 성경은 위대한 교육자로서 제일 앞에 서야 한다.”(교회증언 5권, 322)

<기도>
하나님께서 기업으로 주신 자녀들을 믿음 안에서 잘 양육하고 싶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하는 일이 쉽지 않습니다. 하나님을 전적으로 의지하며 최선을 다해 양육하겠사오니 가장 좋은 길로 인도하여 주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