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21일 금요일 장년교과] 더 깊은 연구를 위해

43

역사를 대충 살펴만 봐도 북방에서 게르만 민족들의 공격으로 로마 제국이 붕괴된 후에 로마의 감독이 세 개의 게르만 민족의 멸망에 편승하여 기원후 538년에 스스로 로마에서 단독 권력을 구축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 과정에서 그는 로마 황제의 몇 가지 제도와 정치적인 기능을 차용했다. 이를 통하여 세속과 종교의 권력을 부여받은 교황권이 출현했지만 1798년에 나폴레옹에 의해 힘을 잃었다. 그러나 이것은 로마의 종말이라기보다는 단지 특정 박해의 시기가 끝났음을 의미한다. 교황은 자신이 그리스도의 대리자라고 주장할 뿐 아니라 성경과 모순되는 교리와 제도를 도입했다. 연옥설, 고행, 비밀 고해와 안식일을 일요일로 변경한 조치 등은 교황권이 때와 법을 고치려고 했던 여러 시도 중 일부이다.
“인간이 자신의 힘으로는 원수의 비난을 막을 수 없다. 인간은 죄로 물든 옷을 입은 채 자기의 죄를 자복하며 하나님 앞에 선다. 그러나 우리의 대변자 예수님은 회개와 믿음으로 자기의 영혼을 지켜주시도록 그분께 맡기는 모든 사람을 위하여 열렬히 탄원하신다. 예수님은 그들을 위하여 변호하시고 갈보리의 힘 있는 논증으로 그들의 참소자를 이기신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율법을 완전히 순종하심으로 하늘과 땅에 있는 모든 권세를 받으셨고 죄를 범한 인간을 위하여 아버지께 자비와 화해를 구하신다. 예수님은 당신의 백성을 참소하는 자에게 말씀하신다. ‘사탄아 여호와가 너를 책망하노라. 이들은 내 피로 산 자들이요, 타는 불에서 꺼낸 그슬린 나무다.’ 그리고 믿음으로 그분을 의지하는 자들에게 예수님은 ‘내가 네 죄악을 제거하여 버렸으니 네게 아름다운 옷을 입히리라’(슥 3:4)는 보증을 주신다”(선지자와 왕, 586~587).

핵심적인 토의를  위해

➊ 넷째 짐승 로마로부터 일어난 작은 뿔 세력의 모든 특징을 다시 살펴보십시오. 오래 전에 이교 로마에서 비롯되었고 성도들을 박해하며 지금도 존재하는 유일한 세력은 무엇입니까? 이 실체에 대한 분명한 확인은 작은 뿔에 대한 다른 해석으로부터 우리를 방어하는 데 얼마나 도움이 됩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