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17일 안식일 장년 교과] 주의 인자는 하늘에 이르고

35

하나님은 하늘 높은 보좌에 계시지만 낮은 우리와 함께하시며 유한한 우리가 하나님께 나갈 수 있는 은혜를 주신다. 그의 인자하심은 영원하기 때문에 우리는 죄가 많고 연약한 중에서도 여전히 기도할 수 있고 소망이 있다. 어려운 가운데서도 희망이 샘솟는 것은 그분의 사랑과 인자하심 때문이며 그 은혜를 우리는 찬양한다. 찬양으로 하나님의 자비를 나타낼 때 우리는 그분의 은총을 기억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인애하심을 전파한다.

연구 범위: 시편 136편, 51편, 130편, 113편, 123편

기억절: “주여 내가 만민 중에서 주께 감사하오며 뭇 나라 중에서 주를 찬송하리이다 무릇 주의 인자는 커서 하늘에 미치고 주의 진리는 궁창에 이르나이다”(시편 57:9, 10).

시편 기자들은 자신들이 영적으로 가난하고 하나님께 드릴 만한 좋은 것이 아무 것도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들 자신에게는 하나님의 거룩한 보좌 앞에 내놓을 만한 것이 아무 것도 없다(시 40:17). 그래서 은혜, 하나님의 은혜가 필요하다는 것을 느낀다. 우리도 그렇다. 사람에게는 복음이 필요하다.
시편은 사람이 하나님의 자비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다는 사실을 강조한다. 다행히도 하나님의 창조와 그분의 백성의 역사에서 알 수 있듯이 하나님의 인자하심은 영원하다(시편 136편). 영원하신 하나님 앞에서 인간의 삶은 풀처럼 덧없지만, 하나님은 인간을 불쌍히 여기시고 새 힘을 주시며(시 103:3, 5, 15), 우리는 하나님 안에서 영원의 약속을 받는다.
하나님의 백성은 주님께서 언약에 신실하시다는 사실에 위로받는다. 아무리 힘겨운 상황이라도 백성들의 간구가 자주 희망으로 가득 찬 것은 자비로우신 하늘 아버지께 기도하기 때문이다(시 103:13, 68:5, 89:26).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에 대한 생생한 경험은 그 누구도, 그 어떤 것도 아닌 오직 하나님을 예배하고 섬기겠다는 그들의 결심을 더욱 굳게 한다.

TMI Time*학습 목표
깨닫기: 지존하신 하나님께서 낮은 우리에게 영원토록 은혜를 베푸신다.

느끼기: 하나님의 영원한 은혜 때문에 죄인도 용서받고 하나님 앞에 나갈 수 있다.

행하기: 우리에게 주시는 은혜를 날마다 경험하고 그 사랑을 찬양하며 널리 전한다.

TMI 안으로:  안교 소그룹이 함께 서로를 돌보고 연합함
1. 서로 인사를 나누고 손님을 환영합니다.
2. 출석과 공부를 확인하고 안교헌금을 드립니다.
3. 결석자와 구도자를 확인하고 방문 계획을 세웁니다.

TMI 위로
1. 그대가 하늘에 가져갈 만한 것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겠습니까?
2. 우리가 회개하고 기뻐하며 주님을 경배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 때문입니까?(시 136:1)
3. 하나님의 용서는 무엇이 특별하며 어떤 결과를 가져옵니까?(시 51:10)
4. 우리에게 용서를 주고 경외심을 가지게 하는 하나님의 놀라운 특성은 무엇입니까?(롬 2:4)
5. 시편 기자가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은 그분의 어떠하심 때문입니까?(시 113:5)
6. 하나님이 베푸신 모든 은혜 앞에 우리는 어떻게 반응하는 것이 합당합니까?(시 103:2)
7. 기자가 경험한 하나님의 은혜에 반응하여 부르는 찬양은 어떤 의미를 담고 있습니까?(시 103:6)

결론 하나님은 하늘 높은 보좌에 계시지만 낮은 우리와 함께하시며 유한한 우리가 하나님께 나갈 수 있는 은혜를 주신다. 그의 인자하심은 영원하기 때문에 우리는 죄가 많고 연약한 중에서도 여전히 기도할 수 있고 소망이 있다. 어려운 가운데서도 희망이 샘솟는 것은 그분의 사랑과 인자하심 때문이며 그 은혜를 우리는 찬양한다. 찬양으로 하나님의 자비를 나타낼 때 우리는 그분의 은총을 기억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인애하심을 전파한다.

TMI 밖으로: 안교 소그룹이 함께 지역사회에 복음을 전하고 봉사함
1. ‘내가 실천한 TMI 활동 : ( )’을 적고 함께 나눕니다.
2. 각자가 접촉하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서 기도할 내용을 나눕니다.
3. 오늘 오후에 실천할 TMI 활동 계획을 구체적으로 안내하고 함께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