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16일 수요일 장년 교과] 새 언약에 있는 더 좋은 약속

199

예수님의 순종은 하나님의 언약적 약속이 성취될 것임을 보증하며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들은 예수님과 함께 그 약속을 누리게 될 것이다.

우리는 자칫 새 언약이 옛 언약보다 더 큰 상급을 약속한다는 의미에서 “더 좋은 약속”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사실 하나님께서는 구약의 신자들에게도 우리에게 주신 것과 같은 상급을 약속해 주셨다(히 11:10, 13~16). 히브리서 8:6에서 언급하고 있는 “더 좋은 약속”은 다른 종류의 약속을 가리킨다.
하나님과 이스라엘 사이의 언약은 그 둘 사이의 공식적인 약속의 교환이었다. 하나님께서 먼저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구원해 내셨고 그들을 약속의 땅으로 인도하시겠다고 약속하셨다.

출애굽기 24:1~8과 히브리서 10:5~10을 비교해 보라. 두 약속의 유사점과 차이점은 무엇인가?

하나님과 이스라엘 사이의 언약은 피로 비준되었다. 이 피는 제단 위와 아래에 뿌려졌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께서 하신 모든 말씀에 순종하기로 약속했다.
“영생을 얻는 조건은 지금도 옛날-에덴 낙원에서 우리의 시조(始祖)가 타락하기 전-과 똑같으니 곧 하나님의 율법을 온전히 순종하는 완전한 의가 요구된다. 만일에 영생을 이보다 약한 조건으로 허락하여 준다고 하면 온 우주의 행복은 위험에 처하게 될 것이고 모든 비애와 고통을 일으키는 죄가 영원히 불멸(不滅)할 길이 열리게 될 것이다”(정로의 계단, 62).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위해 새 언약의 절대적인 요구들을 충족시키신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는 언약의 약속들이 예수님 안에서 성취되고, 그 예수님을 믿는 우리에게 주어질 수 있도록 당신의 아들이 이 땅에 와서 온전한 삶을 살게 하셨기 때문이다.

<묵상>
그리스도께서 언약의 요구들을 충족시키셨습니다. 그러므로 우리에게 주신 하나님의 약속의 성취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이 사실이 고린도후서 1:20~22의 말씀을 이해하는 데 어떤 도움을 주나요? 여기에서 우리를 위한 어떤 놀라운 소망을 발견할 수 있습니까?

(이어서) 예수님의 순종은 언약적 약속들을 보증한다(히 7:22). 그것은 먼저 하나님께서 예수님께 언약의 축복을 주실 것을 요구한다. 그 후에 그 축복들이 우리들에게 주어진다.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들은 예수님과 함께 그 약속들을 누리게 될 것이다. 다음으로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당신의 율법을 지킬 수 있도록 힘 주시는 성령을 주신다.

<교훈>
예수님의 순종은 하나님의 언약적 약속이 성취될 것임을 보증하며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들은 예수님과 함께 그 약속을 누리게 될 것이다.

<적용>
예수님처럼 하나님의 뜻에 온전히 순종하며 살기 위해 하나님의 능력에 힘입어 내 삶의 어떤 부분들을 개선해야 할까요?

<영감의 교훈>
그리스도의 은혜를 통하여 율법에 순종함 – “돌판에 새겨진 같은 율법이 성령에 의하여 마음 판에 기록된다. 자신의 의로움을 세우려 하는 대신 우리는 그리스도의 은혜를 통하여 우리 마음에 기록된 하나님의 율법에 순종하는 생애를 살 것이다. 그리스도의 영의 임재로서 우리는 그분께서 행하신 대로 행할 수 있다”(부조와 선지자, 372).

<기도>
우리를 위해 이 땅에 오셔서 완전한 순종으로 언약의 요구들을 충족하시고 더 좋은 약속을 보증해 주신 예수님의 모본을 따르고 싶습니다. 약속하신 성령을 주셔서 저의 힘으로 이룰 수 없는 일을 저의 삶 속에서 이루어 주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