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10일 목요일 장년 교과] 예수, 영혼의 닻

107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하신 맹세와 승천하여 하나님의 보좌 우편에 앉으신 예수님을 통해 우리에게 주신 구원의 약속을 보증하신다.

바울은 그리스도 안에 있는 확신을 아름답고 감격스럽게 설명하는 것으로 배교에 대한 경고와 사랑과 믿음에 대한 격려의 말을 끝맺는다

히브리서 6:17~20을 읽어 보라. 하나님께서 당신의 약속을 우리에게 어떻게 보증하셨는가?

하나님께서는 몇 가지 방법을 통해 그분의 약속을 우리에게 보증하셨다. 첫째, 하나님께서는 맹세를 통해 그분의 약속을 보증하셨다(히 6:17). 성경 말씀에 의하면,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다윗에게 하신 맹세가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영원한 은혜의 궁극적인 기초가 되었다. 이스라엘이 금송아지를 만들어 하나님께 반역한 이후, 모세가 하나님의 용서에 대한 확답을 받고자 기도했을 때, 그는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하신 맹세를 언급했다(참조, 출 32:11~14, 창 22:16~18). 모세가 하나님께 드렸던 간청은 하나님의 맹세는 결코 변경될 수 없다는 사실에 근거하고 있었다(롬 9:4, 11:28, 29).
마찬가지로 시편 기자가 이스라엘을 위해 하나님 앞에서 중재할 때에, 그는 하나님께서 다윗에게 하신 맹세를 주장하였다. “내 언약을 깨뜨리지 아니하고 내 입술에서 낸 것은 변하지 아니하리로다 내가 나의 거룩함으로 한 번 맹세하였은즉 다윗에게 거짓말을 하지 아니할 것이라 그의 후손이 장구하고 그의 왕위는 해 같이 내 앞에 항상 있으며 또 궁창의 확실한 증인인 달 같이 영원히 견고하게 되리라 하셨도다”(시 89:34~37). 두 맹세 모두 아브라함의 자손으로서 승천하셔서 다윗의 보좌 위에 앉으신 예수님을 통해 성취되었음이 신약에 기록되어 있다(갈 3:13~16, 눅 1:31~33, 54, 55).
둘째, 하나님께서는 예수님을 보좌 우편에 앉게 하심으로 그분의 약속을 보증하셨다. 예수님께서는 “우리를 위하여 앞서가신”분으로 승천하셨기 때문에(히 6:20), 예수님의 승천은 신자들에게 허락된 약속을 확증한다. 그러므로 예수님의 승천은 우리를 위한 하나님의 구원의 확실성을 보여 준다.

<묵상>
하나님의 보좌 앞에 계신 예수님의 존재가 어떻게 우리에게 구원에 대한 희망과 확신을 갖게 하나요?

(이어서) 하나님께서는 “많은 아들들을 이끌어 영광에 들어가게” 하시기 위해, 예수님께 “모든 사람을 위하여 죽음을” 맛보게 하심으로 그분을 영광으로 이끄셨다(히 2:9, 10). 아버지 앞에 계신 예수님의 존재는 “영혼의 닻” (히 6:19)이다. 그 닻은 하나님의 보좌에 매여 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약속이 예수님을 통해 성취될 때, 하나님이 영광을 받으신다. 그 이상 어떤 보증이 더 필요하겠는가?

<교훈>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하신 맹세와 승천하여 하나님의 보좌 우편에 앉으신 예수님을 통해 우리에게 주신 구원의 약속을 보증하신다.

<적용>
하나님께서 그대에게 맹세하셨다는 사실을 생각할 때 무엇을 느끼시나요? 그대 자신이 가치 없이 느껴진다고 할지라도, 이 사실 하나만으로 구원의 확신을 느낄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영감의 교훈>
말씀의 성취를 목격한 제자들 – “제자들은 그들이 경험할 수 있는 가장 어려운 시련을 겪었으며, 인간의 안목으로 볼 때 모든 것이 수포로 돌아간 것처럼 보일 때 하나님의 말씀이 어떻게 의기양양하게 성취되었는지를 보게 되었다. 그러므로 무엇이 능히 그들의 믿음을 꺾어 버릴 수 있으며, 그들의 불타는 사랑을 꺼버릴 수 있겠는가? 극심한 슬픔 중에서도 그들은 ‘큰 안위’를 얻었고 ‘영혼의 닻 같아서 튼튼하고 견고’(히 6:18, 19)한 소망을 가지게 되었다”(각 시대의 대쟁투, 350).

<기도>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확실한 구원의 보증을 다시 한번 기억하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결코 거짓말하실 수 없는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맹세를 굳게 믿고 구원의 확신 속에서 기쁨으로 순종의 삶을 살 수 있게 도와주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