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1일 화요일 장년 교과] 온전한 제사장

128

죄인을 위한 완전한 제사장과 제물 되시는 예수님의 오심은 지금껏 존재했던 제사장 제도와 희생 제물에 대한 율법을 변경시켰다.

“레위 계통의 제사 직분으로 말미암아 온전함을 얻을 수 있었으면 (백성이 그 아래에서 율법을 받았으니) 어찌하여 아론의 반차를 따르지 않고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르는 다른 한 제사장을 세울 필요가 있느냐”(히 7:11).
제사장들은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중재자들이다. 하지만 히브리서는 레위 계통의 제사장들이 하나님께 나아가는 온전하고 확실한 길을 제공할 수 없었다고 이야기한다. 왜냐하면, 그들은 완전함을 제공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히 7:11, 18, 19). 그들 자신 또한 완전하지 않으면서 어떻게 다른 사람에게 완전함을 부여할 수 있겠는가?
동물로 드려진 희생 제물들도 죄인의 양심을 깨끗하게 할 수 없었다. 그것들의 목적은 죄로부터 정결하게 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을 제공하는 예수님의 사역과 희생을 바라보게 하는 것이었다(히 9:14, 10:1~3, 10~14). 레위 계통의 제사장과 그들이 드린 제사의 기능은 일시적이었으며 상징적이었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사역을 통해 사람들의 믿음을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요 1:29) 되시는 예수님의 다가올 사역에 두기를 원하셨다.

히브리서 7:11~16을 읽어 보라. 율법을 바꿔야 할 필요가 있었던 이유는 무엇인가?

히브리서 7:12은 제사 직분의 변경이 관련된 율법도 변경하게 했다고 설명한다. 왜 그런가? 당시에는 아론의 반차를 따르는 레위 족속에서 나지 않은 자가 제사장 직분을 수행할 수 없도록 하는 매우 엄격한 법이 있었기 때문이다(민 3:10, 16:39, 40). 히브리서 7:13, 14에서, 예수님은 유다로부터 나셨기 때문에 이 법이 예수님께서 레위 계통의 제사장이 되는 것을 금지했다고 설명한다. 그러므로 바울은 예수님을 제사장으로 임명하신 것은 하나님께서 제사장직에 관한 율법을 변경하신 것이라고 주장한다.

<묵상>
오랜 세월 동안 예수님을 가리키는 제물로 드려졌던 수많은 동물들을 생각해 보십시오. 하지만 그 무엇도 우리의 죄를 위한 충분한 값이 될 수 없었습니다. 오직 예수님의 죽음만이 우리의 죗값을 치를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입니까?

(이어서) 예수님의 오심은 제사법의 변경 또한 가져왔다. 전에는 죄인들이 죄 사함을 얻기 위해 각기 다른 종류의 제물들을 가지고 와야 했지만(레 1~7장) 예수님께서 오셔서 완전한 제물이 되심으로 동물로 드리는 제물에 관한 법이 필요하지 않게 되었다(히 10:17, 18). 예수님께서는 자신을 제물로 바치심으로 새 언약을 주시고 구원의 계획에 대한 더 완전한 계시를 보여 주셨다.

<교훈>
죄인을 위한 완전한 제사장과 제물 되시는 예수님의 오심은 지금껏 존재했던 제사장 제도와 희생 제물에 대한 율법을 변경시켰다.

<적용>
예수님의 십자가 이후로 우리는 더 이상 동물을 제물로 바치며 예배하지 않습니다. 그 동물들이 가리켰던 예수님께서 친히 우리를 위한 제물이 되어 주셨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무엇을 하나님께 바치며 예배해야 할까요?

<영감의 교훈>
의문의 율법이 폐지됨 – “의문의 율법은 그 희생 제도와 규례(規例-ordinance)와 함께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이신 그리스도의 죽음으로 모형이 실물을 만날 때까지 히브리 사람들에 의하여 이행되어야 할 것이었다. 그리스도께서 죽으시면 모든 희생 제물들을 바칠 필요가 없게 될 것이다. 이것이 바로 그리스도께서 ‘제하여 버리사 십자가에 못 박으’(골 2:14)신 율법이다”(부조와 선지자, 365).

<기도>
아무리 훌륭한 사람이라 할지라도, 아무리 값비싼 제물이라 할지라도 이룰 수 없었던 우리의 속죄를 이루어 주신 예수님의 은혜에 감사드립니다. 그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는 최고의 구원자 되시는 예수님을 더 깊이 사랑하게 도와주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