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은 다른 사람의 빚에 대해 책임지는 ′보증 서는 일′을 분명히 반대한다. 또한,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벼락 부자가 될 수 있다는 유혹도 피하라고 권면한다.
성경은 하나님께서 당신의 자녀들이 다른 사람이 갚아야 할 빚에 대해 책임을 지는 일을 원치 않으신다고 분명히 이야기한다. 하나님께서는 잠언에서 다른 사람을 위해 보증 서는 일에 대해 경고하셨다.
잠언 6:1~5, 17:18, 22:26을 읽어 보라. 이 성경절들이 전하고 있는 기별은 무엇인가?
보증은 일반적으로 신용이 좋지 않은 사람이 금융 기관에서 대출을 받고자 하지만 적합한 자격이 없을 때 등장한다. 대출 담당자는 자격이 없는 사람에게 신용이 좋은 친구가 보증을 서면 은행에서 대출을 승인하고 채무 불이행 시, 보증을 선 사람에게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말한다.
때로 같은 교회에 출석하는 성도가 찾아와서 보증을 서 달라고 부탁할 때가 있다. 그러할 때 이렇게 대답하도록 하라. “성경은 절대 보증을 서지 말라”고 했어. 성경은 우리에게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도우라고 이야기한다. 하지만 그것이 그들의 빚에 대해 책임지라는 말은 아니다.
부모들은 때로 갓 취업한 자녀들로부터 첫 차 할부 구입 계약서에 공동 서명을 해달라는 부탁을 받는다. 또한, 나이 든 자녀들로부터 사업 대출을 받기 위해 보증을 서 달라는 부탁을 받는다. 그런 때도 같은 대답이 적용된다. 누군가에게 정말로 도움이 필요하다면 도와야 한다. 그러나 다른 사람의 빚에 대해 보증인이 되어서는 안 된다. 연구에 따르면 보증을 선 사람들의 75%가 결국 비용을 지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잠언 28:20과 디모데전서 6:9, 10을 읽어 보라. 어떤 경고가 담겨 있는가?
빠르게 부자가 될 수 있다는 유혹에 빠지는 것 또한 또 다른 재정의 덫이다. 이 덫에 빠진 사람들 대부분이 재정적으로 파산에 이르게 된다.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듣기 좋은 말을 듣게 된다면 그곳에는 분명 함정이 있다. 많은 사람들이 감정적으로 그리고 재정적으로 큰 상처를 입는다.
(이어서) 게다가 더 문제가 되는 것은 이런 유혹은 애초에 시작 단계에서 이미 그런 유혹에 빠지는 사람들로 하여금 지인들로부터 빚을 지게 만든다는 것이다. 유혹에 빠진 사람들과 그 가정들은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입게 되며, 그들을 유혹의 덫에 빠지게 한 사람들만 이익을 보게 된다. 아무리 가까운 친구나 가족이라도 그들이 이와 같은 유혹에 그대를 끌어 들이려고 한다면 속히 전력을 다해 도망치라.
<묵상> 성경은 불필요한 서약에 대해 경고합니다. 잠언 6:2의 말씀처럼 내 말 때문에 얽혀서 어려움을 당하지는 않았는지 생각해 보십시오.
<교훈>
성경은 다른 사람의 빚에 대해 책임지는 ′보증 서는 일′을 분명히 반대한다. 또한,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벼락 부자가 될 수 있다는 유혹도 피하라고 권면한다.
<적용> 많은 이들이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부자가 될 수 있다고 유혹하는 세상 속에서 어떻게 마음을 지킬 수 있을까요?
<영감의 교훈>
보증 서는 문제 – “나는 다음의 성경절들을 보라는 지시를 받았다. ‘너는 사람으로 더불어 손을 잡지 말며 남의 빚에 보증이 되지 말라’, ‘타인을 위하여 보증이 되는 자는 손해를 당하여도 보증이 되기를 싫어하는 자는 평안하니라’(잠 22:26, 11:15). 불성실한 청지기! 그들은 다른 사람에게 속한 것, 곧 그들의 하나님 아버지께 속한 것들로 보증을 선다. 사단은 그의 백성들이 보증을 서는 자들의 손에서 재산을 빼앗는 일을 돕고자 준비하고 있다.”(교회증언 1권, 200)
<기도>
사탄은 돈을 이용해 사람의 관계를 깨뜨리고 가정을 무너뜨리고 있음을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알면서도 당하는 어리석은 잘못을 범할 때가 있습니다. 깨어 기도하며 하나님의 가르침에 따라 지혜로운 선택을 하며 살게 도와주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