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9일 목요일 장년 교과] 다니엘의 기도

135

다니엘은 신명기의 말씀을 통해 현재 그들이 겪고 있는 고난의 이유를 분명히 알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다가올 회복에 대한 소망을 갖게 되었다.

구약에서 가장 유명한 기도 중 하나가 다니엘 9장에 등장한다. 선지자 예레미야의 글을 통해 이스라엘의 “황폐함”(단 9:2), 곧 70년이 거의 다 마쳐 가고 있음을 알게 된 다니엘은 간절한 마음으로 기도하기 시작했다.
이 위대한 기도에서 다니엘은 자신과 백성들의 죄를 자복하고 그들에게 내린 재앙 가운데 나타난 하나님의 공의를 인정하며 진심을 다해 눈물로 탄원했다.

다니엘 9:1~19을 읽어 보라. 신명기와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어떤 주제를 발견할 수 있는가?

다니엘의 기도는 그들이 지켜야 할 언약의 의무를 지키지 않을 때 생기게 될 일들에 관하여 신명기에 기록된 경고의 요약이다. 다니엘은 두 번이나 “모세의 율법”(단 9:11, 13)을 언급했는데, 이는 신명기를 포함한 모세가 기록한 책들을 말하는 것이었을 것이고, 특히 이 두 구절에서는 분명 신명기를 가리킨 것으로 보인다.
신명기에서 말한 것 같이, 그들은 순종하지 않음으로 그 땅에서 쫓겨나게 되었는데(신 4:27~31, 신 28), 그것은 하나님께서 이미 모세에게 정확히 경고한 사실이었다(신 31:29).
이스라엘 주변에 있는 나라들이 그들을 향하여 “이 큰 나라 사람은 과연 지혜와 지식이 있는 백성이로다”(신 4:6)라고 말하는 대신, 하나님의 백성들이 그들로부터 “수치”(단 9:16)를 당하게 되었다는 사실이 얼마나 비참한 일인가!
다니엘은 하나님께 눈물로 탄원을 드리는 가운데, 재앙의 때에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을 향해 말하는 ‘왜?’라는 가장 일반적인 질문을 드리지 않았다. 다니엘은 일어난 모든 일들의 이유를 신명기의 말씀을 통해 분명히 알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신명기는 다니엘과 다른 포로들에게 그들에게 일어난 불행한 일들이 결코 우연이 아니라 그들이 경고를 받았던 대로, 불순종의 결과로 일어난 것임을 보여 주었다.

<묵상>
예수님과 그분의 십자가 죽음에 대해 예언하고 있는 단 9: 24~27을 읽어 보십시오. 이 예언이 왜 이스라엘의 포로 생활과 그들의 귀환이라는 맥락 속에서 다니엘에게, 그리고 우리에게 주어졌을까요?

(이어서)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다니엘의 기도가 그와 같은 불행 속에서도 여전히 소망을 표현했다는 사실이다. 비록 그들이 하나님께로부터 버림받은 것처럼 느꼈을지라도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버리지 않으셨다. 신명기는 당시 그들이 처한 상황을 이해하기 위한 맥락을 제공했을 뿐만 아니라, 회복에 대한 약속 또한 보여 주었다.

<교훈>
다니엘은 신명기의 말씀을 통해 현재 그들이 겪고 있는 고난의 이유를 분명히 알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다가올 회복에 대한 소망을 갖게 되었다.

<적용>
비록 죄로 인한 고통 가운데 살지만, 우리에게는 하나님께서 주신 약속이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그 약속들이 우리 삶에서 살아 숨 쉬게 할 수 있을까요?

<영감의 교훈>
동족들을 위해 기도한 다니엘 – “다니엘의 기도는 얼마나 진지하고 열렬한 것으로 특징지어질 수 있는가!…하나님의 사람은 하늘의 축복이 그의 동족들에게 내릴 것과 하나님의 뜻을 좀 더 명확히 알려 주실 것을 기도하고 있었다. 이스라엘을 위한 그의 마음의 부담은 엄격히 말해서 그들이 하나님의 율법을 지키지 아니하는 것이었다. 그는 그들이 당한 모든 불행은 거룩한 율법을 순종하지 아니한 결과로 임하였다는 것을 시인한다”(성화된 생애, 47).

<기도>
오늘날 우리가 경험하는 모든 고통의 원인은 하나님께 불순종한 우리의 죄에 있음을 깨닫게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를 구원하기 위해 애쓰고 계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며 순종으로 반응하는 우리가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