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5일 안식일 장년 교과] 예술과 과학 교육

73

우리는 과학이 비약적으로 발달하고 예술적인 감각이 풍성한 사회 속에 살아갑니다. 그러나 하나님과 영생의 소망을 모르는 인간 사회는 오류와 허무, 때로는 스스로를 위협하는 문제에 봉착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예술과 과학 분야에서도 창조주의 능력을 인정하며 찬양해야 합니다.

연구 범위 : 롬 1:18~21, 시 19:1~6, 96:9, 창 3:6, 딤전 6장, 잠 1장, 욥 38장
기억절 : “하늘이 하나님의 영광을 선포하고 궁창이 그의 손으로 하신 일을 나타내는도다”(시 19:1).

TMI 실천해 보세요
53. 사랑하는 가족과 사별한 이들을 위로하세요.
56. 학생들의 음식 값을 내 주세요.
62. 쇼핑 카트를 제자리에 되돌려 놓으세요.

교육에는 예술과 과학 분야도 포함된다. 그런데 우리가 성경의 관점에서 예술과 과학을 배우거나 가르친다면 그것은 무엇을 의미할까? 예를 들어 현대 의학 또는 미술사와 관련된 성경절을 그냥 제시하면 되는가? 물론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는 실용적인 학문들을 지금의 복잡한 세상을 만들어 낸 하나님의 엄청난 능력에 연결시킬 수 있다. 그러나 단순히 교과서 안에서 성경절들을 취합하는 것은 구원과 구속의 목적을 가진 참교육의 일부분에 지나지 않는다.
올바르게 기능하는 교육을 위해서 우리에게는 인문학에서부터 분자생물학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에 가르침을 주는 하나님의 말씀이 필요하다. 그것이 없다면 우리는 이 세상의 창조주와 유지자이신 하나님의 광대함과 그분의 통치권에 대한 관점을 놓칠 수 있다. 하나님이 유기적이고 목적으로 가득한 그분의 창조 세계를 어떻게 바라보시는지 배움으로써 우리는 어떤 학문 분야를 배워야 하는지와 그것을 어떻게 배울 수 있는지에 대하여 더 분명한 이해에 도달하게 된다. 이번 주에 우리는 어떻게 기독교의 관점에서 예술과 과학을 가르쳐야 하는지와 그것과 관련된 몇 가지 원칙들을 살펴보려고 한다.

TMI Time

※ 학습 목표
깨닫기 : 하나님을 인정하지 않는 과학과 예술은 오류와 허무에 빠지기 쉽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느끼기 : 하나님이 없는 과학의 발전이 어떤 위험으로 돌아올지 상상해본다.
행하기 : 교회 내의 예술과 과학 교육이 하나님과의 관련성을 지녀야 한다는 것을 적극 지지한다.

TMI 안으로 – 안교소그룹이 함께 서로를 돌보고 연합함

1. 서로 인사를 나누고 손님을 환영해 줍니다.
2. 출석과 공부를 확인하고 안교헌금을 걷습니다.
3. 결석자와 구도자에 대한 보고를 듣고 방문 계획을 세웁니다.

TMI 위로 – 안교소그룹이 함께 말씀과 기도로 하나님께 나아감

➊ 그대가 최근에 과학 기술에 대하여 들은 깜짝 놀랄 만한 소식이 있습니까?
➋ 과학이 아무리 발전해도 하나님의 존재를 부인한다면 얼마나 위험해질 수 있습니까?
➌ 화려하고 아름다운 음악과 영상물을 창작하는 예술인들이 때로 허무하게 삶을 마감하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➍ 기독교적인 관점에서 과학이 연구되고 예술 활동이 펼쳐진다면 어떤 결과들이 빚어질까요?
➎ 우리는 왜 증명할 수 없다는 이유로 하나님과 창조를 부인하는 사고방식을 조심해야 합니까?
➏ 우리 신자들 중에서 과학, 예술, 방송 분야에서 종사하는 사람들이 하나님을 나타내는 방법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결론 : 우리는 과학이 비약적으로 발달하고 예술적인 감각이 풍성한 사회 속에 살아갑니다. 그러나 하나님과 영생의 소망을 모르는 인간 사회는 오류와 허무, 때로는 스스로를 위협하는 문제에 봉착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예술과 과학 분야에서도 창조주의 능력을 인정하며 찬양해야 합니다.

TMI 밖으로 – 안교소그룹이 함께 지역사회에 복음을 전하고 봉사함

➊ ‘내가 실천한 TMI 활동 : ( )’을 적고 함께 나눕니다.
➋ 안식일학교·선교부 홈페이지 ‘TMI Time 게시판’에 우리 활동 소식을 사진과 함께 올립니다.
➌ 우리가 오늘 오후에 실천할 TMI 활동 계획을 구체적으로 안내하고 함께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