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4일 안식일 장년 교과] 잊지 말고 기억하라

198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애굽에서 구원해 내시고 약속의 땅까지 인도하신 하나님의 선하심에 관해 이야기하며 어떠한 상황 속에서도 그 은혜를 잊지 말라고 호소하였습니다. 우리 또한 우리를 죄에서 구원하신 하나님의 은혜와 그리스도의 희생을 결코 잊지 않고 기억해야 합니다.

연구 범위: 창 9:8~17, 신 4:32~39, 계 14:12, 신 4:9, 23, 신 6:7, 신 8:7~18, 엡 2:8~13
기억절: “너는 광야에서 네 하나님 여호와를 격노하게 하던 일을 잊지 말고 기억하라 네가 애굽 땅에서 나오던 날부터 이곳에 이르기까지 늘 여호와를 거역하였으되”(신 9:7).

성경 전체에 걸쳐 계속해서 등장하는 두 단어가 있다. 바로 ‘기억하다’와 ‘잊다’라는 단어이다. 두 단어는 인간의 특징을 나타내는 것으로, 우리의 마음에서 일어나는 일이다. 이 두 동사의 뜻은 서로 반대이다. 기억한다는 것은 잊지 않는다는 뜻이고 잊는다는 것은 기억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하나님께서는 자주 당신의 백성들에게 하나님께서 그들을 위해 행하신 일들을 기억하라고 말씀하신다. 그들을 위해 베풀어진 하나님의 은혜와 그들을 향한 하나님의 선하심을 기억하라는 것이다. 구약의 많은 부분은 선지자들이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하나님께서 그들을 위해 행하신 일들을 잊지 말라고 호소하는 것으로 이루어져 있다. 또한, 그들은 하나님께서 무엇을 위해 그들을 부르셨으며 그 부르심에 응답하여 그들이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는지를 잊으면 안 될 것이었다. “곧 여호와의 일들을 기억하며 주께서 옛적에 행하신 기이한 일을 기억하리이다”(시 77:11).
이와 같은 요구는 집단적으로든 아니면 개인적으로든,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에게도 마찬가지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해 행하신 일들을 잊는 것은 너무나 쉽기 때문이다.
이번 주 우리는 우리들의 삶 가운데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섭리를 기억하고 잊지 말라고 이야기하는 신명기에 나타난 중요한 원칙을 살펴볼 것이다.

TMI Time
*학습 목표
– 깨닫기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이 하나님께서 그들을 위해 행하신 모든 일을 잊지 않기 원하신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 느끼기
하나님께서 우리의 구원을 위해 그리스도를 통해 이루어 주신 모든 일에 감사한다.
– 행하기
매일의 삶 속에서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하고 감사를 표현하기 위해 노력한다.

TMI 안으로 :  안교 소그룹이 함께 서로를 돌보고 연합함
1. 서로 인사를 나누고  손님을 환영해 줍니다.
2. 출석과 공부를 확인하고 안교헌금을 걷습니다.
3. 결석자와 구도자에 대한 보고를 듣고 방문 계획을 세웁니다.

TMI 위로
1. 살면서 잊지 말고 꼭 기억해야 하는 것들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2. 하나님께서 무지개를 통해 주신 약속의 내용은 무엇이었습니까?(창 9:8~17)
3.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놀라운 축복을 이야기해 준 이유는 무엇입니까?(신 4:40)
4. 하나님의 축복을 잊지 않고 다른 사람에게 전하는 것이 우리에게 어떤 유익이 될까요?(신 4:9)
5. 삶의 풍요로움이 가져올 수 있는 영적 위기에는 무엇이 있을까요?(신 8:11~18)
6. 매일의 삶에서 우리가 결코 잊지 말아야 할 것이 있다면 그것은 무엇일까요?(엡 2:8~13)
7. 그대의 삶에 나타난 하나님의 축복을 기억하며 하나님께 감사하는 기도문을 작성해 보세요.

결론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애굽에서 구원해 내시고 약속의 땅까지 인도하신 하나님의 선하심에 관해 이야기하며 어떠한 상황 속에서도 그 은혜를 잊지 말라고 호소하였습니다. 우리 또한 우리를 죄에서 구원하신 하나님의 은혜와 그리스도의 희생을 결코 잊지 않고 기억해야 합니다.

TMI 밖으로 : 안교 소그룹이 함께 지역 사회에 복음을 전하고 봉사함
1. ‘내가 실천한 TMI 활동 : ( )’을 적고 함께 나눕니다.
2. 안식일학교·선교부 홈페이지 ‘TMI Time 게시판’에 활동 소식을 사진과 함께 올립니다.
3. 우리가 오늘 오후에 실천할 TMI 활동 계획을 구체적으로 안내하고 함께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