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31일 화요일 장년교과] 다니엘서의 묵시적인 예언들

45

다니엘서에 기록된 예언적인 환상들은 구약 성경의 다른 선지자들이 전한 대부분의 예언과는 본질적으로 다르다. 구약 예언의 대부분은 일반적인 예언의 범주에 속하지만, 다니엘의 예언은 묵시적인 예언의 범주에 속한다. 이런 유형의 차이를 구분하는 것은 성경 예언을 바르게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묵시적인 예언에는 일반적인 예언과 차별화된 독특한 특징들이 있다.
환상과 꿈. 묵시적인 예언에서 하나님은 선지자에게 그분의 기별을 전하기 위해 주로 꿈과 환상을 사용하신다. 그러나 고전적인 예언에서 선지자는 “여호와의 말씀”(물론 환상을 포함할 수 있음)을 받는다. 조금씩 다를 뿐 그러한 표현은 고전적인 선지자들을 통해서 1,600여 회 등장한다.
복합 상징. 일반적인 예언에서는 상징의 양이 제한적이며 그것도 주로 현실에 관련된 상징들이다. 그러나 묵시적인 예언에는 하나님이 인간 세상에 없는 상징과 은유들을 제시하신다. 예를 들면 날개와 뿔을 가진 혼합체 형태의 동물과 괴물이 등장한다.
하나님의 절대권과 무조건성. 일반적인 예언은 종종 하나님과 이스라엘 사이의 언약적인 맥락에서 인간의 반응에 의존해서 그 성취가 이뤄지는 반면, 묵시적인 예언은 무조건적이다. 묵시적인 예언에서 하나님은 다니엘의 시대에서부터 역사의 끝까지 세상 제국의 흥망성쇠를 계시하신다. 이런 종류의 예언은 하나님의 예지와 절대권에 의존하며 인간의 선택과 관계없이 성취된다.
욘 3:3~10을 읽어보라. 이것은 일반적인 예언인가? 묵시적인 예언인가? 단 7:6은 어떤 예언인가?
일반적 또는 묵시적 예언이라는 포괄적인 예언의 유형을 아는 것은 굉장히 유리하다. 첫째, 이러한 유형은 하나님이 예언적인 진리를 전달하기 위해서 다양한 접근 방식을 사용하신다는 사실을 보여준다(히 1:1).

교훈 : 다니엘서의 예언은 구약의 다른 예언서와는 달리 묵시적인 특징을 띠고 있다. 이런 유형을 이해하는 것은 성경 예언을 바르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나의 삶 속으로

묵상 :  구약 성경에서 예언서로 분류된 책들을 다니엘서처럼 해석하려고 하면 안 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이어서) 둘째, 이런 지식은 성경의 아름다움과 복잡성을 더 깊이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셋째, 이런 지식은 성경 전체의 증언과 일치하는 방식으로 예언을 이해하며 “진리의 말씀”(딤후 2:15)을 바르게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된다.

적용 :  인간의 선택에 따라 달리 성취되는 예언과 인간의 선택과 상관없이 성취되는 예언에는 무엇이 있는지 각각의 예를 생각해 보십시오.

영감의 교훈
인봉된 책은 다니엘서임 – “성경의 모든 책이 요한계시록에서 만나고 종결된다. 여기에 다니엘서를 보충하는 것이 있다. 전자는 예언이요 후자는 계시이다. 인봉된 책은 계시록이 아니요 말세에 관하여 언급한 다니엘서의 예언의 부분이다. 천사는 ‘다니엘아 마지막 때까지 이 말을 간수하고 이 글을 봉함하라’(단 12:4)고 명령하였다”(사도행적, 585).

기도
아버지, 절대 움직이지 않는 좌표처럼 반드시 그때 그곳에서 성취될 성경의 예언을 배울 수 있게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 좌표들 사이에서 우리가 항상 옳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믿음과 지혜를 주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