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30일 월요일 장년교과] 다니엘서의 구조

586

아람어로 기록된 다니엘서 2~7장은 다음과 같은 구조를 나타내는데 이는 이 부분과 책 전체의 중심 기별을 강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A. 네 왕국에 대한 느부갓네살의 환상(단 2장)
B. 다니엘의 친구들을 풀무불에서 구원하시는 하나님(단 3장)
C. 느부갓네살에 임한 심판(단 4장)
C’. 벨사살에게 임한 심판(단 5장)
B’. 다니엘을 사자굴에서 구원하시는 하나님(단 6장)
A’. 네 왕국에 대한 다니엘의 환상(단 7장)

이런 문학적인 배치는 요점을 한 가운데 두어서 강조하는 효과를 얻는데 이 경우에는 C와 C′(단 4~5장)가 요점에 해당한다. 하나님은 느부갓네살으로부터는 일시적으로, 벨사살로부터는 항구적으로 나라를 거두어 가셨다. 따라서 다니엘서 2~7장의 강조점은 세상 나라들에 대한 하나님의 통치에 있다. 그분은 나라들을 세우기도 하시고 멸하기도 하신다.
기별을 전달하고 요점을 명확하게 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반복이다. 예를 들어, 하나님은 바로에게 애굽의 가까운 미래를 두 번의 꿈으로 보여주셨다(창 41:1~7). 첫 번째 꿈에서는 살진 소 일곱이 마른 소 일곱에게 먹혔다. 두 번째 꿈에서는 튼튼한 곡식단 일곱이 메마른 곡식단 일곱에게 먹혔다. 두 꿈의 요점은 같다. 칠 년 동안 풍년이 있지만 그 뒤에 칠 년 동안 끔찍한 흉년이 이어진다.
하나님은 다니엘서에서도 반복법을 사용하신다. 다니엘서에 나오는 4중 구조의 예언은 기본적인 내용의 반복이다. 이러한 구조는 하나님의 궁극적인 절대권을 우리에게 보여준다. 각각의 예언은 고유의 관점을 담고 있지만 그것들 모두는 선지자의 시대로부터 종말에 이르기까지 역사적으로 동일한 시기를 다룬다(오른쪽 페이지 참고).

교훈 : 다니엘서는 중심 사상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문학적인 구조를 사용하며 핵심 기별을 강조하기 위해 예언을 반복해서 다른 각도로 제시한다.

나의 삶 속으로

묵상 :  다음의 성경절들은 우리의 긴 예언적인 관점에 대해 어떤 위대한 소망을 제시합니까?(단 2:44, 시 9:7~12, 벧후 3:11~13)

적용 : 그대는 최근에 어떤 기별을 반복적으로 듣고 있습니까? 그것을 통해 하나님이 의도하시는 것은 무엇일까요?

영감의 교훈
지상 통치자들보다 능력이 많으신 하나님 – “하나님은 느부갓네살을 위한 빛을 갖고 계셨으며, 다니엘을 통하여 바벨론과 다른 나라들에 관한 예언에서 미리 말한 것들을 왕에게 제시하셨다. 느부갓네살의 꿈에 대한 해석을 통하여 여호와께서는 지상의 통치자들보다 훨씬 더 능력이 많으신 분으로 높임을 받았다”(교회증언 7권, 161).

기도
우리가 알아야 할 중요한 것들을 놓치지 않도록 계속 말씀해주시는 아버지, 감사합니다. 세상이 혼돈에 빠질 때 저로 하여금 이것을 기억하며 불확실한 미래를 가늠하는 푯대로 삼게 해 주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