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3일 금요일 장년 교과] 더 깊은 연구를 위해

119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배도를 예견하셨지만 그들의 마음을 억지로 조정하지 않으셨습니다. 하지만 그들이 진심으로 회개하고 온 마음을 다해 하나님께 돌아오기로 선택한다면 그들을 다시 받아 주시고 축복해 주실 것이라고 약속하셨습니다. 그와 동일한 약속이 우리에게도 주어졌음을 기억하고 참된 회개를 통해 하나님께 돌아오기로 선택해야 합니다.

“사람들과 맺으신 언약의 징표로써 아름다운 무지개를 구름 속에 이렇게 두심으로 나타내신, 당신의 그릇 행하는 피조물에 대한 하나님의 자애로움과 인자하심은 얼마나 큰가! 주께서는 무지개를 보실 때에 당신의 언약을 기억하시겠다고 선언하신다. 그러나 이것은 그분께서 당신의 언약을 잊어버릴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후대의 자손들이 하늘에 걸쳐 있는 영광스러운 아치(arch)의 뜻이 무엇인지를 물을 때에, 그들의 부모들이 홍수의 이야기를 되풀이하고, 다시는 세상을 물로써 멸망시키시지 않겠다는 보증으로, 지극히 높으신 분께서 둥근 무지개를 만드셔서 구름 속에 두셨다는 것을 저들에게 이야기해 주도록 하는 것이 하나님께서 목적하신 바였다. 이리하여 이것은 대대로 사람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을 증거하고, 하나님께 대한 그들의 신뢰를 굳게 할 것이었다”(부조와 선지자, 106, 107).

기독교가 시작된 이래로, 오늘날 일부 국가의 교회들은 전례 없는 부와 안락을 경험하고 있기에 이런 질문을 할 수밖에 없다. “그래서, 그 결과는 무엇인가?” 풍요로움은 분명 우리의 영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부와 물질적 풍요로움이 기독교의 핵심 가치인 자기 부정과 자기희생의 정신을 촉진시킨 적이 과연 있었던가? 대부분의 경우 그와 반대다. 더 많이 소유하고 삶에 부족함을 느끼지 못하면 못 할수록 하나님을 덜 의지하게 된다. 부와 번영은 아무리 좋아 보인다고 할지라도, 영적인 측면에 있어 분명 위험한 덫을 가지고 다가온다.

핵심적인 토의를 위해
1. 부가 우리의 영성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에 관해 토의해 보라. 돈을 많이 가진 자들이 어떻게 하면 부가 초래할 수 있는 영적 위험들로부터 자신들을 보호할 수 있는가?
2. 예수님의 삶의 마지막 부분은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을 어떻게 보여 주며 우리가 왜 그와 같은 사랑을 잊지 말아야 하는지 이야기해 보라. 이 외에 우리에게 하나님의 선하심을 보여 주는 것에는 무엇이 있으며 우리가 이 사실을 기억하는 것은 왜 중요한가?
3. 성경이 분명히 이야기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노아 홍수, 6일간의 창조, 그리고 일곱째 날 안식일을 부정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와 같은 사실에 비추어 볼 때 우리가 속한 문화가 우리의 믿음에 얼마나 강력하고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는지 생각해 보라.

 

말씀의 은혜가 봉사의 삶으로

2021년 4월부터 세 분의 여집사님과 함께 소그룹을 시작했습니다. 매주 화요일 “재림 준비를 위한 기도와 헌신의 40일”이라는 교재를 가지고 함께 말씀을 나누고 기도하던 중 5월 첫 주부터 기장군 노인복지센터와 협력하여 독거노인 반찬 봉사 활동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매주 수요일, 세 분 여집사님들이 정성스럽게 준비한 반찬이 독거노인 가정으로 배달되고 있습니다. 3개월간 봉사 활동을 지속하다 보니 빈 반찬통을 돌려주며 감사하다고 10만원을 넣어 두신 분, 자신의 집에 있는 고기도 함께 나누면 좋겠다고 기증해 주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독거노인 담당 사회복지사분들도 지속적으로 교회에 오셔서, 반찬을 준비해 주시는 집사님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하시며 교제를 이어 가고 있습니다.
집사님들의 아름다운 봉사를 통해 예수님의 귀한 사랑이 더욱 힘있게 전해지도록 기도해 주세요.

영남합회 기장 유리바다교회 담임목사 장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