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26일 일요일 장년 교과] 영광스러운 시작

235

하나님께서는 표적과 기사를 통해 초대 교회에 복음에 대한 확신을 주셨을 뿐만 아니라 성령을 풍성히 부어 주심으로 구원의 기쁜 소식이 널리 전파되도록 하셨다.

히브리서의 설교를 제대로 이해하고 그 기별을 우리 자신에게 적용하기 위해, 우리는 그들이 사도로부터 이 편지를 받았을 때의 역사와 상황을 이해해야 한다.

히브리서 2:3, 4을 읽어 보라. 히브리서의 독자들이 처음 회심했을 때, 그들은 어떤 경험을 했는가?

이 말씀은 히브리서의 독자들이 예수님께서 설교하시는 것을 직접 듣지 못했음을 암시한다. 대신 그들은 그들에게 “구원”의 소식을 전해 준 다른 전도자들을 통해 복음을 들었다.
바울 역시 전도자들이 그 기별을 “확증”했으며 하나님께서도 “표적들과 기사들”(히 2:4)로 증언하셨다고 말하고 있다. 이 말은 하나님께서 표적들과 놀라운 일들을 통해 복음을 경험하고 확인할 수 있게 해 주셨음을 의미한다. 그중의 하나가 바로 “성령의 선물”을 나눠 주신 것이었다(히 2:4). 신약 성경은 복음이 새로운 곳에 전파될 때 자주 기적적인 치유, 귀신을 쫓아내는 일, 영적 은사가 넘치도록 주어지는 일과 같은 표적들이 함께 일어났음을 기록하고 있다.
기독교 교회가 처음 시작되었을 때, 하나님께서는 예루살렘에 있는 사도들에게 성령을 풍성히 부어 주셔서 그들로 하여금 그들이 전에 알지 못했던 언어로 복음을 전하며 기적들을 행하게 하셨다(행 2, 3장). 빌립은 비슷한 기사를 사마리아에서 행했으며(행 8장), 베드로는 욥바와 가이사랴에서(행 9, 10장), 바울은 소아시아와 유럽에서 그렇게 했다(행 13~28장). 이와 같은 능력들은, 하나님 나라의 수립, 정죄함으로부터의 구원, 그리고 악한 권세들로부터의 자유와 같은 “구원”의 기별을 확증하는 경험적 증거였다(히 12:25~29).

<묵상>
그대의 회심의 이야기는 무엇입니까? 그대는 어떤 방법으로 그대가 가진 믿음과 예수 그리스도가 그대의 구주 되심에 대한 확증을 얻었습니까?

(이어서) 성령께서는 초기 그리스도인들에게 죄를 용서받았음에 대한 확신을 주셨으므로 그들은 심판을 두려워하지 않았고 그 결과 그들의 기도는 담대하고 확신에 찼으며, 그들의 신앙적 경험은 기쁨으로 가득했다(행 2:37~47). 성령께서는 악한 영의 권세에 짓눌려 있던 자들을 구원해 주셨는데, 이는 하나님의 능력이 악한 영들보다 우월하다는 강력한 증거가 되었다. 또한, 성령께서는 그들의 삶 가운데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 세워졌음을 확인하여 주셨다.

<교훈>
하나님께서는 표적과 기사를 통해 초대 교회에 복음에 대한 확신을 주셨을 뿐만 아니라 성령을 풍성히 부어 주심으로 구원의 기쁜 소식이 널리 전파되도록 하셨다.

<적용>
하나님께서 우리 삶에 역사하셨던 그 첫 순간을 기억하는 것이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께로 나오게 하는 데 어떤 도움을 주나요?

<영감의 교훈>
믿음과 확신을 가짐 – “오순절에 하늘의 빛이 그들에게 비치었다.…전에는 결코 알 수 없었던 믿음과 확신을 가지고 그들은 거룩한 말씀의 교훈을 받아들였다.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아들되심은 더이상 의심스러운 문제가 아니었다. 그들은 비록 인성을 입으셨으나 그분은 진실로 메시아이심을 알았으며, 또한 하나님께서 그들과 함께 하신다는 확신을 가지고 자신들의 경험을 용기 있게 세상에 증거하였다”(사도행적, 45).

<기도>
초대 교회에 허락하신 풍성한 성령의 축복이 오늘 저와 우리 교회 위에도 풍성히 임하기를 간절히 원합니다. 날마다 성령의 은혜를 구하며 허락하신 성령의 능력으로 살아가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