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15일 수요일 장년 교과] 모세와 같은 선지자

293

베드로와 스데반은 신명기에 기록된 모세의 말을 인용하여 예수님이 약속된 선지자이시며 그분의 말씀에 순종해야 한다고 가르쳤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에게 그들 주변에 있는 이방 민족들의 관습을 따르지 말라고 계속해서 경고하셨다. 오히려 그들이 그 민족들에게 증인이 되어야만 했다(신 4:6~8). 모세는 신명기 18:9~14에서 다시 한번 “여호와께서 가증히 여기시”(신 18:12)는 구체적인 관습들에 대해 경고하였다. 모세는 이런 맥락에서 그들이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완전”(신 18:13)해야 한다고 말했다.

신명기 18:15~19을 읽어 보라. 모세는 그들에게 무엇이라고 말하고 있는가? 이 말씀을 사도행전 3:22 그리고 사도행전 7:37과 비교해 보라. 베드로와 스데반이 신명기 18:18을 어떻게 적용하고 있는가?

모세는 시내산에서 받은 언약에 대해 말하면서, 하나님의 율법이 계시되는 현장에서(출 20:18~21) 이스라엘 백성들이 그들과 하나님 사이의 중재자로서 모세가 어떤 역할을 해 주기를 원했는지에 관해 이야기한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모세는 두 번에 걸쳐(신 18:15, 18) 하나님께서 ‘모세와 같은 선지자’를 일으키실 것이라고 약속하고 있다. 주어진 문맥을 통해 볼 때, 모세와 같은 이 선지자 역시 하나님과 백성들 사이에 중재자가 될 것이었다.
수 세기 후에 베드로와 스데반은 이 성경절을 예수님께 적용하여 사용하였다. 베드로는 예수님이 “거룩한 선지자들”(행 3:21)의 입을 통해 말씀하신 것들의 성취이며, 그러므로 지도자들이 그분과 그분의 말씀에 순종해야 함을 보여 주고자 했다. 베드로는 그들이 예수님께 저지른 일을 회개해야 한다는 것을 가르치기 위해(행 3:19) 유대인들이 잘 알고 있던 이 말씀을 예수님께 직접적으로 적용했다.
사도행전 7:37에서는 스데반이 베드로가 처했던 것과는 다른 상황 속에서 예수님을 전하게 되었을 때, 그 역시 이 유명한 약속을 언급하며 그 말씀이 예수님을 가리키고 있다고 말했다.

<묵상>
성경의 모든 말씀을 예수님 중심으로 이해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이어서) 역사 속에서 유대인들을 이끌었던 모세의 역할이 예수님을 예시하고 있다고 주장한 것이었다. 베드로와 마찬가지로 스데반 역시 예수님이 예언의 성취이시며 그들에게 그분의 음성에 귀를 기울이라고 주장한 것이다. 스데반이 “모세와 하나님을 모독”(행 6:11)했다는 사람들의 고발과는 달리, 스데반은 예수님을 메시아, 곧 하나님께서 모세를 통해 주신 약속의 성취라고 선언했다.

<교훈>
베드로와 스데반은 신명기에 기록된 모세의 말을 인용하여 예수님이 약속된 선지자이시며 그분의 말씀에 순종해야 한다고 가르쳤다.

<적용>
성경에 기록된 모든 말씀 속에서 예수님을 발견하기 위해 우리에게 필요한 영적 훈련은 무엇일까요?(참조, 벧후 1:19) 우리의 말씀 묵상에 어떻게 적용하면 좋을까요?

<영감의 교훈>
구약의 증거를 통해 메시야를 증명함 – “베드로는 그리스도를 전파함에 있어서 구약에서 그의 증거를 찾아내었었다. 스데반도 동일한 노선을 추구했었다. 바울도 역시 그의 봉사 사업에서 그리스도의 탄생, 고통, 죽음, 부활, 승천을 예언한 성경 말씀으로 호소하였다. 바울은 모세와 선지자들이 증거한 영감의 증언을 가지고 나사렛 예수가 메시아이시며 아담의 때로부터 부조와 선지자들을 통하여 말씀하셨던 분이 바로 그리스도이셨음을 확실하게 증명하였다”(사도행적, 222).

<기도>
성경에 기록된 모든 말씀이 예수님을 통해 성취되었으며 또 성취될 것임을 분명히 믿습니다. 허락하신 모든 말씀 속에서 예수님을 발견할 뿐만 아니라 그 말씀에 따라 순종하며 살게 도와주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