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14일 목요일 장년 교과] 세상에서 믿음을 보겠느냐?

23

예수께서 이방인 가운데서 큰 믿음을 발견하셨던 것처럼 오늘날도 믿음은 종종 예상치 못했던 대도시, 이교도, 다른 종교를 가진 사람들 가운데 발견된다.

누가복음 18:8에서 예수님은 당신의 비유를 말씀하신 후 이렇게 물으신다. “그러나 인자가 올 때에 세상에서 믿음을 보겠느냐.” 오늘날 그리스도의 제자인 우리는 예수께서 무엇을 보기 원하셨는지를 알아야 한다. 이 이야기에서는 예수님이 어두운 세상 가운데서도 빛나는 믿음을 찾고 계신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마태복음 8:10, 13, 9:2, 20:29~34, 마가복음 2:5, 10:46~52, 누가복음 18:35~43을 읽어 보라. 이 구절에서 예수님은 어떤 사람을 믿음이 있는 사람이라고 하셨는가?

이 목록에는 어두운 도시에서도 빛나는 믿음을 가졌던 사람들을 보여준다. 가버나움에서 예수님은 몇몇 사람의 믿음을 칭찬하신다. 마태복음 8:10, 13에서는 회심한 이교도 백부장의 큰 믿음을 본다. 마태복음 9장에서는 중풍병자 친구를 예수님께 데려오기 위해 지붕을 허물었던 믿음이 충만한 네 친구를 만난다(마 9:2, 막 2:5). 마가복음 10장에서는 이전에 눈먼 자였으나 이제는 믿음의 빛으로 여리고를 밝게 비추는 바디매오가 있다.
그렇다면 하나님께서 택하신 백성인 유대인들 가운데도 이런 위대한 믿음의 사람이 있으리라 기대할 수 있지 않을까? 하지만 안타깝게도 예수님의 고향인 나사렛에서조차 믿음이 부족하거나 심지어 노골적인 불신을 나타내는 행동이 그리스도의 사역을 제한했다. 예수님은 제자들과 함께 있는 동안 이스라엘에 대해 “믿음이 적은 자들”이라고 여러 번(마 6:30, 마 8:26, 마 14:31, 마 16:8) 말씀하셨고 마태복음 17:17에는 “믿음이 없고 패역한 세대여”라고 하시며 안타까움을 표현하셨다.
우리가 오늘날에 적용할 수 있는 한 가지 교훈은 믿음은 예상치 못한 곳, 즉 도시에서 외국인, 이교도, 다른 종교를 가진 사람들 사이에서 발견된다는 것이다.

(이어서) 우리는 겸손하게 예수님처럼 도시로 들어가 진리를 제시하면서 예수께 구원의 믿음으로 응답할 사람들을 찾아야 한다. 부르심에 순종해 나가보면 실제로 그들을 만날 것이다.

함께해요: 가까이, 그리고 멀리 있는 사람들에게 사랑을 나눌 수 있는 더 큰 믿음을 달라고 마음을 열고 하나님께 기도해 보십시오.

시작해요: 당신은 예수님과 세 천사의 기별을 어떻게 알게 되었습니까? 여러분의 삶에서 예수님을 만남으로 경험한 영적인 축복 세 가지를 적고 안식일학교 반원들과 나눌 수 있게 준비하십시오.

<교훈> 예수께서 이방인 가운데서 큰 믿음을 발견하셨던 것처럼 오늘날도 믿음은 종종 예상치 못했던 대도시, 이교도, 다른 종교를 가진 사람들 가운데 발견된다.

<영감의 교훈>
천사들이 찾는 인물 – “하늘의 천사들은 높은 자이건 낮은 자이건 간에 시험에 빠진 자들에게 동료 인간의 특별한 수고가 필요하다는 것을 깊이 느끼는 사람, 또 그리스도께서 경멸히 여김을 받는 자들과 무시를 당하고 상처를 입으며 원수로 말미암아 멍든 자들을 돌보고 계시며, 영혼을 순결케 하는 사랑으로 역사하는 믿음을 활용하기를 거부하는 완고한 인간들을 위해 기꺼이 생명을 버리시고 그들을 위해 탄식하고 계심을 아는 그런 사람을 찾고 있다”(가려 뽑은 기별 1권, 97).

<기도> 어두운 세상 속에서 믿음을 기대하고 또 찾을 수 있는 믿음을 주시기를 간구합니다. 저의 믿음이 부족하여서 사람들 속에 있는 믿음을 볼 수 없었다면 깨우쳐 주시옵시고 겸손하게 주님의 명령에 순종하여 세상 속으로 나아가게 도와주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