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12일 안식일 장년 교과] 그리스도인과 일

124

타락하기 전에도 인류의 조상은 일을 했습니다. 물론 이후에 그것은 고역이 되었지만 청지기 정신과 영성의 기초 위에 수행되는 그리스도인의 일은 성취감과 기쁨을 얻는 방편일 뿐 아니라 하나님을 나타내고 그분의 일을 진척시키는 통로가 될 수 있습니다. 직업을 위한 기독교 교육에는 이런 개념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연구 범위 : 창 3:19, 신 16:15, 출 25:10~30:38, 갈 5:22~26, 전 9:10, 고전 10:31
기억절 : “그러므로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견실하며 흔들리지 말고 항상 주의 일에 더욱 힘쓰는 자들이 되라 이는 너희 수고가 주 안에서 헛되지 않은 줄 앎이라”(고전 15:58).

TMI 실천해 보세요
94. 차가 없는 분들을 태워주세요.
97. 헌옷을 모아 필요한 이들에게 보내세요.
107. 이웃의 이름을 묻고 그를 위해 기도하세요.

노동은 하나님의 착안이다. 죄 이전의 이상적인 세계에서 하나님은 아담과 하와에게 에덴동산을 돌보라는 임무를 주셨다(창 2:15). 창조주를 닮은 그들은 그분처럼 창의적인 노동과 애정어린 봉사에 시간을 사용해야 했다. 즉 죄와 죽음과 고통이 없는 타락 이전의 세계에서도 인류는 일을 해야 했다.
타락 이전 시대와 재림 이후 시대의 사이에서 우리는 노동을 하나님의 은총 중 하나로 보도록 권면을 받고 있다. 모든 유대 어린이들은 장사를 배웠다. 장사를 가르치지 않은 부모는 범죄자를 키우는 것이라는 말이 있었다.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도 여러 해 동안 숙련된 장인으로 정직하게 일하시면서 하늘 아버지의 뜻을 행하셨다. 그분은 아마도 나사렛 사람들에게 필요한 가구나 농기구 등을 만들어 주셨을 것이다(막 6:3). 이는 앞에 놓인 사역을 위해 그분을 준비시키기 위한 단련의 일환이었다. 사도 바울도 예수님처럼 했다. 그는 아굴라와 브리스길라와 함께 일 년 반 동안 천막제조업자로 일하면서 안식일에 회당에서 복음을 강론했다(행 18:1~4, 살후 3:8~12). 이번 주에 우리는 노동이라는 주제와 기독교 교육에서 노동이 하는 역할에 대해 살펴보려고 한다.

TMI Time

※ 학습 목표
깨닫기 : 우리가 직업을 통해서 하나님의 일에 참여하며 그분을 나타낼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느끼기 : 무슨 일을 하든지 탁월함을 추구해야 할 필요성을 느낀다.
행하기 : 직업을 통해서 사람들에게 선한 감화를 끼치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방법을 찾고 실천한다.

TMI 안으로 – 안교소그룹이 함께 서로를 돌보고 연합함

1. 서로 인사를 나누고 손님을 환영해 줍니다.
2. 출석과 공부를 확인하고 안교헌금을 걷습니다.
3. 결석자와 구도자에 대한 보고를 듣고 방문 계획을 세웁니다.

TMI 위로 – 안교소그룹이 함께 말씀과 기도로 하나님께 나아감

➊ 간절하게 일하기를 원했던 적이 있다면 이야기해 봅시다.
➋ 노동은 저주입니까? 아니면 축복입니까?(전 3:12~13)
➌ 그리스도인은 일을 어떻게 이해해야 합니까?(전 9:10)
➍ 무슨 일을 하든지 우리가 최선의 결과를 얻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출 25장)
➎ 신앙과 직업을 분리하는 것이 청지기 정신과 맞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➏ 우리가 직업을 통해서 만나는 사람들에게 선한 감화를 끼치려면 날마다 어떻게 영적으로 준비해야 할까요?

결론 : 타락하기 전에도 인류의 조상은 일을 했습니다. 물론 이후에 그것은 고역이 되었지만 청지기 정신과 영성의 기초 위에 수행되는 그리스도인의 일은 성취감과 기쁨을 얻는 방편일 뿐 아니라 하나님을 나타내고 그분의 일을 진척시키는 통로가 될 수 있습니다. 직업을 위한 기독교 교육에는 이런 개념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TMI 밖으로 – 안교소그룹이 함께 지역사회에 복음을 전하고 봉사함

➊ ‘내가 실천한 TMI 활동 : ( )’을 적고 함께 나눕니다.
➋ 우리 안교소그룹의 단합을 위해서 특별 모임을 계획합니다(12월 26일이나 27일).
➌ 우리가 오늘 오후에 실천할 TMI 활동 계획을 구체적으로 안내하고 함께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