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11일 일요일 장년 교과] 예수님의 모본

153

타락한 존재로서 우리가 예수님과 같아질 수는 없지만, 하나님의 은혜에 힘입어 예수님을 닮기 위해 노력하는 삶이 재림을 준비하는 우리의 모습이 되어야 한다.

누가복음 2:52을 읽어보라. 이 구절은 예수님께서 성장하신 네 가지 영역을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가?

예수님은 완벽한 인간이셨고, 인간 존재의 모든 면에서 성장하셨다. 누가복음 2:52에 따르면, “예수는 지혜(정신적)와 키(신체적)가 자라가며 하나님(영적)과 사람(관계적)에게 더욱 사랑스러워 가”셨다. “그는 정신이 민활하고 통찰력이 있었으며, 나이에 비하여 생각이 깊고 지혜가 있었다. 그러면서도 그의 품성에는 균형 잡힌 아름다움이 있었다. 그의 마음과 육체는 아이의 성장 법칙에 따라 점점 발육하였다. 예수께서는 유년의 독특한 사랑스러운 기질을 나타내셨다. 그의 자진하여 돕는 손은 다른 사람들을 돕기 위하여 언제나 준비되어 있었다. 그는 아무것도 침해할 수 없는 인내와 결코 고결함을 희생시키지 않는 진실성을 나타내셨다. 원칙에는 반석과 같이 확고하였지만, 그의 생애는 이기심 없는 인정을 드러내셨다”(시대의 소망, 68, 69).

마태복음 4:23을 읽어보라. 어떻게 하면 우리도 예수님께서 행하신 세 가지 사역(가르치심, 복음을 전파하심, 치유하심)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겠는가?

인간이 통합적이면서 동시에 분리될 수 없는 존재라는 것을 인식한다면 신앙을 영적인 영역에만 가둬 둘 수 없다. 진리는 분명 사람의 존재 전체, 살아 있는 모든 날들, 그리고 삶의 모든 차원을 아우른다. 인간의 육체적 요소와 영적 요소는 매우 강력하게 통합되어 있으므로 절대로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다. 타락한 존재들로서 우리가 결코 위에 묘사된 예수님의 모습과 같아질 수는 없겠지만,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를 힘입어 예수님을 닮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묵상>
예수님과 우리가 너무 다르다는 사실을 마주할 때, 우리는 쉽게 낙심하게 됩니다. 하지만 그런 순간 우리를 위한 예수님의 십자가에 집중하는 것이 우리에게 어떤 용기와 희망을 주나요?

(이어서) 왜냐하면, “사람에게서 창조주의 형상을 회복시키는 것, 다시 말해 지·덕·체의 발달을 증진시켜 사람으로 하여금 창조되던 당시의 완전한 상태로 돌아가게 하는 것이 구속 사업”이기 때문이다(교육, 15, 16). 이것이야말로 하나님께서 재림을 위한 준비로써 당신의 백성들에게 행하시고자 하시는 일이다.

<교훈>
타락한 존재로서 우리가 예수님과 같아질 수는 없지만, 하나님의 은혜에 힘입어 예수님을 닮기 위해 노력하는 삶이 재림을 준비하는 우리의 모습이 되어야 한다.

<적용>
오늘 하루 예수님을 닮은 말과 생각과 행동을 하기 위해 노력하며 도우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구해 보시기 바랍니다.

<영감의 교훈>
구속 사업은 새로운 창조 – “구속 사업은 사람이 상상하기 어려운 결과를 가져온다. … 그리스도의 능력에 이끌린 죄인이 십자가 앞에 나아가 부복할 때에 그는 새로 창조함을 받는다. 그는 새 마음을 받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새로 지음을 받게 된다. 그리고 더 요구될 것이 없는 거룩함을 입게 된다. 하나님은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롬 3:26) 하시는 분이시다”(실물교훈, 162).

<기도>
온전하신 예수님을 닮고 싶습니다. 하지만 너무나 자주 저의 연약한 모습으로 인해 실망하게 됩니다. 하지만 그때마다 저를 위한 예수님의 십자가를 바라보게 해주시고, 그 은혜에 힘입어 다시 한 번 일어서서 믿음의 길을 걷게 해주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