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27일 안식일 장년 교과] 그들의 마음을 돌이키라

106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배도를 예견하셨지만 그들의 마음을 억지로 조정하지 않으셨습니다. 하지만 그들이 진심으로 회개하고 온 마음을 다해 하나님께 돌아오기로 선택한다면 그들을 다시 받아 주시고 축복해 주실 것이라고 약속하셨습니다. 그와 동일한 약속이 우리에게도 주어졌음을 기억하고 참된 회개를 통해 하나님께 돌아오기로 선택해야 합니다.

연구 범위: 신 5:22~29, 신 4:25~31, 신 30:1~10, 마 3:1~8, 막 1:15, 행 2: 37, 38
기억절: “그러나 네가 거기서 네 하나님 여호와를 찾게 되리니 만일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그를 찾으면 만나리라”(신 4:29).

그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 하나 있다. 그것은 바로 우리 모두가 죄로 가득한 존재들이라는 사실이다. 종종 인간의 타락한 본성에 대한 기독교의 가르침을 강하게 부인하는 사람들이 있긴 하지만, 하루 정도 뉴스를 살펴본다든지, 인류 역사에 대해 간단한 조사를 해 보기만 할지라도 인간의 타락한 본성에 대한 기독교의 가르침이 틀리지 않다는 사실을 분명히 깨닫게 될 것이다.
더 간단한 방법은 거울 속의 내 모습을 들여다보는 것이다. 자기 내면의 깊은 곳을 오랫동안 살펴볼 용기가 있는 사람이라면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라고 결론 맺는 로마서 3:9~23의 말씀이 얼마나 참된 진리인지를 깨닫게 된다.
물론 이어지는 성경절에서 좋은 소식을 발견하게 된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속량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롬 3:24). 이 위대한 소식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바로, 우리의 죄를 인정하고, 그것을 뉘우치고, 하나님의 용서를 구하며, 마침내 그것으로부터 돌아서는 회개를 경험하는 것이다. 우리 모두가 죄로 가득한 존재들이기 때문에, 회개는 그리스도인 삶에 있어서 핵심적인 부분이 되어야 한다. 이번 주 우리는 신명기에 나타난 회개의 개념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TMI Time
*학습 목표
– 깨닫기
하나님과의 깨어진 관계 회복을 위해 참된 회개가 필수적임을 깨닫는다.
– 느끼기
진심으로 회개할 때 우리의 마음을 받아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한다.
– 행하기
하나님과의 깊은 관계를 가로막는 모든 것들을 내려놓고 마음의 평안을 경험한다.

TMI 안으로 :  안교 소그룹이 함께 서로를 돌보고 연합함
1. 서로 인사를 나누고  손님을 환영해 줍니다.
2. 출석과 공부를 확인하고 안교헌금을 걷습니다.
3. 결석자와 구도자에 대한 보고를 듣고 방문 계획을 세웁니다.

TMI 위로
1. 잘못을 뉘우치고 용서 받았던 경험이 있다면 함께 나눠 보세요.
2. “~를 원하노라”라고 하신 하나님의 말씀에는 어떤 중요한 의미가 포함되어 있을까요?(신 5:29)
3. 예견된 이스라엘의 배도 가운데서 하나님의 은혜는 어떻게 나타나게 될 것이었습니까?(신 4:28~31)
4. 이스라엘 백성들이 진심으로 회개하면 하나님께서 어떻게 하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까?(신 30:1~10)
5. 참된 회개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것은 무엇입니까?(신 30:9, 10)
6. 베드로가 마음에 찔림을 받은 유대인들에게 준 대답에서 참된 회개에 대해 무엇을 배울 수 있습니까?(행 2:37, 38)
7. 하나님 앞에 내려놓고 회개하지 못한 죄가 있습니까? 하나님의 은혜를 신뢰하며 참된 회개의 기도를 드려 보세요.

결론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배도를 예견하셨지만 그들의 마음을 억지로 조정하지 않으셨습니다. 하지만 그들이 진심으로 회개하고 온 마음을 다해 하나님께 돌아오기로 선택한다면 그들을 다시 받아 주시고 축복해 주실 것이라고 약속하셨습니다. 그와 동일한 약속이 우리에게도 주어졌음을 기억하고 참된 회개를 통해 하나님께 돌아오기로 선택해야 합니다.

TMI 밖으로 : 안교 소그룹이 함께 지역 사회에 복음을 전하고 봉사함
1. ‘내가 실천한 TMI 활동 : ( )’을 적고 함께 나눕니다.
2. 각자가 접촉하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서 기도할 내용을 나눕니다.
3. 우리가 오늘 오후에 실천할 TMI 활동 계획을 구체적으로 안내하고 함께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