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21일 목요일 예수바라기] 에스겔 13장 거짓 분별하기

14

“인자야 너는 이스라엘의 예언하는 선지자들에게 경고하여 예언하되 자기 마음대로 예언하는 자에게 말하기를 너희는 여호와의 말씀을 들으라”(겔 13:2).

거짓 선지자들의 특징 1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경청하지 않은 이유 중 큰 것 하나는 당시에 거짓 선지자들이 많았다는 것입니다. 예레미야, 에스겔, 다니엘 등 하나님이 세우신 선지자들보다 훨씬 더 많은 숫자의 거짓 선지자들이 당시 성전과 종교 권력을 장악했기에 거짓을 구분하기가 힘들었을 것입니다. 에스겔 13장은 거짓 선지자들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첫째, 거짓 선지자들은 자기 마음대로 예언합니다(2절). 그들은 아무것도 본 것이 없이 자기 심령을 따라 예언하는 어리석은 자들이었습니다(3절). 거짓 선지자들은 하나님을 제대로 만난 적이 없었고 하나님 말씀을 제대로 공부하고 연구한 적이 없었습니다. 만일 하나님을 제대로 만났다면 감히 두려워서라도 거짓 예언을 말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둘째, 거짓 선지자들은 손수 수고도 하지 않으면서 백성들이 원하는 바가 이루어진다고 말함으로 먹고 살았습니다. 그들은 성 무너진 곳에 올라가 보지도 않았고 성벽을 수축하는 일에 참여도 하지 않으면서 자기 먹을 것만을 찾아다니는 황무지의 여우 같은 존재들이었습니다(4~6절). 거짓 선지자들은 백성들을 자기의 이익의 대상으로 보기 때문에 두어 움큼의 보리와 두어 조각의 떡을 위해서도 얼마든지 듣기 좋은 거짓말을 하는 자들입니다(19절).

거짓 선지자들의 특징 2

셋째, 거짓 선지자들은 평강이 없는데도 평강이 있다고 말하며 누가 담을 쌓을 때 그들은 그 위에 회칠을 합니다(10, 11절). 당시에 세계 패권은 바벨론에게 있다는 것을 누구나 알 수 있었는데도 남 유다의 왕, 신하, 백성들 모두 애굽을 의지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바벨론에 항복해야 한다고도 말씀하셨지만, 궁극적으로는 바벨론도 애굽도 의지하지 말고 하나님만을 의지하라고 하셨습니다. 담에 회칠한다는 것은 근본적인 변화 없이 임시방편으로 말한다는 뜻입니다. 이렇게 해서는 삶의 진정한 변화가 일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진정한 목자는 사람들이 하나님의 말씀에 반응하지 않더라도 계속해서 하나님의 메시지를 전하는 일에 충실합니다. 그는 끝까지 인내하며 주의 말씀을 전합니다.

기도) 참된 목자로 살아갈 수 있도록 언제나 자신을 말씀에 비추어 돌아보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