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4일 일요일 장년교과] 최초의 가정

46

“어두운 데에 빛이 비치라 말씀하셨던 그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의 얼굴에 있는 하나님의 영광을 아는 빛을 우리 마음에 비추셨느니라”(고후 4:6).

성경은 인류 역사의 가장 이른 시기에 어떤 종류의 가정교육이 진행되었는지에 대해서는 우리에게 많은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 사실 우리는 그것에 관해 아무것도 모른다. 그럼에도 그 당시의 교육이 가정의 틀 속에서 이루어졌으리라고 확신할 수 있다.
“에덴에서의 교육은 가정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아담은 하나님의 아들이었고(눅 3:38 참조), 하나님의 아들들은 아버지이신 하나님께 교육을 받았다. 그것은 참된 의미의 가정 학교였다”(교육, 33).
우리는 그들이 무엇을 배웠는지 정확하게 알지는 못하지만 그것이 창조의 신비에 관한 것이며 범죄 이후에는 구원의 계획에 관한 것이었으리라고 짐작할 수 있다.
다음의 성경절들은 무엇에 대해 가르치며, 왜 이런 가르침들이 아담과 하와가 그들의 자손들에게 전해준 교육의 일부가 되어야 했을까?(창 1~2장, 창 3:1~15, 고후 4:6, 눅 10:27, 갈 3:11, 계 22:12)
“세상의 시작과 함께 세워진 교육 제도는 그 후의 모든 시대를 통해 인류의 교육을 위한 모형이 되어야 했다. 그 원칙을 실제로 보여 주는 하나의 시범학교가 우리 시조의 보금자리였던 에덴에 설립되었다”(교육, 20).
기독교 교육은 가족과 신자들에게 교리, 예배, 지침, 친교, 전도, 봉사를 가르치겠다는 일종의 약속이다. 가정은 우리가 가족들을 돌보며 하나님의 사랑과 약속을 가르치는 공간이다. 가정은 예수님이 자녀들에게 그들의 하나님과 구주와 친구로 소개되고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으로 높임을 받는 곳이다. 가정은 우리 하늘 아버지와의 건강한 관계란 어떤 모습인지에 관해 우리가 모본을 보여주는 곳이다.

교훈 : 최초의 가정은 후손들에게 하늘 아버지와의 건강한 관계를 모본으로 제시하는 학교였으며 타락 이후에는 구원의 계획을 교육하는 공간이 되어야 했다.

나의 삶 속으로

묵상 : 그대의 가정은 하나님과 진리에 대해 얼마나 익숙한 환경을 제공합니까?
(이어서) 우리는 창 4:1~4에서 하나님께 제물을 가져오는 가인과 아벨을 본다. 우리는 그들이 가정교육의 일부로서 구원의 계획에 관한 제물의 의미와 중요성에 대해 배웠으리라고 유추할 수 있다. 물론 이 이야기가 보여주듯이 훌륭한 교육이 항상 기대할만한 결과로 이어지지는 않는다.

적용 : 자녀들에게 하나님과 구원의 계획에 대해 교육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부모인 남편과 아내는 무엇을 서로 합의하거나 협력해야 할까요?

영감의 교훈
하늘의 감화로 가정을 둘러싸라 – “가정은 가족 교회이며 가족 학교입니다. 가정의 분위기는 가족의 모든 구성원인 부모와 자녀들이 서로 교제함으로 축복을 받고 힘을 얻을 만큼 신령해야 합니다. 하늘의 감화는 교육적입니다. 그러한 감화로 둘러싸인 자들은 하늘에 있는 학교에 들어갈 준비를 갖춥니다”(가려 뽑은 기별 3권, 214).

기도
하늘 아버지께서 저희 가정의 가장이 되어주시옵소서. 저희 자녀들이 아버지를 알고 경외하기를 배우게 해주시옵소서. 저희 집이 성경에 대한 대화와 찬미 소리가 늘 흘러나오는 그런 가정이 되게 해주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