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4일 월요일 장년 교과] 성취된 예언

91

우리는 성경을 통해 하나님께서는 자신이 이루시겠다고 하신 것들을 당신께서 정하신 때에 반드시 이루시는 분이심을 믿을 수 있다.

현대 과학의 일부 오류에도 불구하고 과학은 하나님의 창조의 능력에 관한 놀라운 통찰을 제공한다. 타락한 상태 속에서도 자연계의 많은 부분이 보여 주는 조화와 균형과 정확성은 그것을 공부하는 사람들을 계속해서 놀라게 한다.
만약 하나님께서 물질적인 것들에 있어서 그렇게 정확하시다면, 영적인 것들에 있어서도 그러하실 것이 분명하다. 그러므로 신명기의 첫 구절에서부터 우리는 하나님의 놀라운 정확성을 살펴볼 수 있다.

신명기 1:1~6을 읽어 보라. 신명기 1:3이 “마흔째 해”라고 말하고 있는 것의 예언적 중요성은 무엇인가?

모세가 가데스 바네아에서 정탐꾼을 보내어 땅을 정탐한 후, 백성들이 그 땅에 들어가기를 거절한 큰 실패 이후에 어떤 일이 일어났는가? 그들은 자신들의 소망과는 달리 약속의 땅에 들어가지 못할 것이라는 이야기를 들었다. 그들이 그 땅에 들어가기까지 얼마나 기다려야 했는가? “너희는 그 땅을 정탐한 날 수인 사십 일의 하루를 일 년으로 쳐서 그 사십 년간 너희의 죄악을 담당할지니 너희는 그제서야 내가 싫어하면 어떻게 되는지를 알리라 하셨다 하라”(민 14:34).
그러므로 신명기는 하나님의 백성들의 이야기를 하나님께서 말씀하셨던 마흔 번째 해에서부터 시작한다. 다시 말해, 하나님의 예언적 말씀은 하나님 자신만큼이나 신뢰할 만하다는 것인데, 우리는 신명기의 첫 구절에서 하나님의 신뢰성에 대한 확실한 증거를 보게 된다. 하나님은 하시겠다고 하신 것을, 그분이 행하시겠다고 하신 ‘때에’ 행하신다.
물론 이것은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이루어진 유일한 예언적 시간이 아니다. 예를 들어 오늘날 우리의 관점에서 돌아볼 때, 다니엘 9:24~27에 나타난 예수님과 관련된 시간이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이루어진 것을 볼 수 있다. 또, 단 8:14의 이천삼백 주야와 더불어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단 7:25, 계 12:6, 14, 계 13:5) 역시 역사 속에서 성취된 것을 볼 수 있다.

<묵상>
우리는 하나님께서 모든 예언들을 과거에 예고하신 대로 충실하게 이루셨음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실이 하나님께서 이루어지리라고 말씀하셨으나 아직 이루어지지 않은 것들에 대해 확신을 주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어서) 정확한 시간과 관련된 예언들 외에도, 세계의 역사를 정확하고 확실하게 예측한 다니엘 2, 7, 8장의 예언들은 하나님의 예지와 주권과 신뢰성에 관한 넘치는 증거를 제공한다.

<교훈>
우리는 성경을 통해 하나님께서는 자신이 이루시겠다고 하신 것들을 당신께서 정하신 때에 반드시 이루시는 분이심을 믿을 수 있다.

<적용>
하나님의 모든 약속들이 하나님의 정하신 때에 이루어질 것을 확실히 믿는다면, 오늘 우리는 삶의 우선 순위를 어디에 두고 어떻게 살아야 할까요?

<영감의 교훈>
성취된 역사는 예언의 성취를 확신케 해 줌 – “영원한 과거로부터 영원한 미래에 이르기까지 사건의 사슬에 고리와 고리를 연결시키고 계신, 위대하시고 스스로 계신 분께서 당신의 말씀 속에 주신 예언들은 역사의 흐름에서 지금 우리가 어디에 있으며 장래에 무엇을 기대할 수 있을지를 말해 준다. 현재까지 일어나리라고 예언된 모든 사건들의 성취들을 역사의 페이지에서 찾아볼 수 있으므로 아직 오지 않은 모든 것도 그 순서대로 성취되리라는 것을 우리는 확신할 수 있다”(선지자와 왕, 536).

<기도>
성경을 통해 말씀하신 것을 정확히 이루어 가시는 하나님을 만나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어떠한 상황 속에서도 하나님을 향한 신뢰가 흔들리지 않도록 말씀 위에 굳게 서는 그리스도인이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