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24일 화요일 장년 교과] 아브라함의 기도의 정신

30

멸망하는 영혼을 위한 아브라함의 기도는 우리를 위해 중보하시는 예수님의 표상이다. 선교는 유창한 설교나 다른 것이 아닌 이런 마음의 기도에서 시작된다.

창세기 18:23~32과 야고보서 5:16을 읽어 보라. 이 구절에서 중보기도의 힘에 대해 무엇을 배울 수 있겠는가?

아브라함과 하나님 사이의 대화는 중보기도가 어떤 것인지 잘 보여주는 표상이다. 이 장에서 그는 소돔과 고모라 사람들을 위해 하나님 앞에서 중보하는 사람으로 서 있다. 아브라함은 그들을 대신하여 그들을 위해 간구했다. 이것은 아브라함이 아버지 앞에 서신 우리의 중보자이신 예수님의 표상으로서 행동한 것이다. 오늘날 우리의 선교는 이러한 기도의 모본을 따를 때에만 성공할 수 있다.
아브라함은 소돔과 고모라, 그리고 주변의 다른 도성의 주민들을 사랑하는 법을 배웠다. 그렇기 때문에 그의 기도는 간절하고 진실했다. 아브라함은 이미 소돔과 고모라의 왕을 노략했던 몇몇 왕들과 싸웠었다. 그 전쟁에서 아브라함이 승리한 후 소돔의 왕 베라는 멜기세덱과 함께 아브라함을 만나러 왔다. 베라는 자기 백성들만큼은 고향으로 돌려보내 달라고 요청했다. “소돔 왕이 아브람에게 이르되 사람은 내게 보내고 물품은 네가 가지라”(창 14:21). 이것은 그의 백성에 대한 이 왕의 사랑을 보여준다. 아브라함의 성품의 가장 큰 특징이 사랑이었기 때문에 그는 소돔과 고모라의 왕들을 사랑했고, 그들과 그 백성을 위해 기도했다. “멸망하는 영혼에 대한 사랑이 아브라함의 기도에 힘을 불어넣었다”(부조와 선지자, 140).
아브라함은 기도할 때 겸손과 인내를 나타냈다. 의로운 사람 50명이 살고 있다면 그 도시를 구원해 달라는 첫 번째 요청을 하나님께서 받아들이자 그는 중보기도를 계속했다.
기도, 특별히 중보기도 없이 우리의 선교는 성공할 수 없다. 누군가를 만나거나 설교를 하거나 성경 공부를 한 후, 우리는 만났던 사람들을 위해 기도해야 한다.

(이어서) 하나님은 우리가 만났던 사람들을 위한 기도에 귀를 기울이시고 그들의 마음을 움직이게 하신다. 친구나 지인을 회심하게 하는 것은 우리의 말이나 유창함이 아니라 성령이시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참여하는 모든 사역에서 각 사람을 위해 개인적으로 기도해야 한다.

<교훈> 멸망하는 영혼을 위한 아브라함의 기도는 우리를 위해 중보하시는 예수님의 표상이다. 선교는 유창한 설교나 다른 것이 아닌 이런 마음의 기도에서 시작된다.

<묵상> 로마서 8:34과 히브리서 7:25을 읽어 보십시오. 이 구절들은 예수님이 우리를 위해 하신 일에 대해 무엇을 알려줍니까?

<적용> 우리는 다른 사람을 위한 중보자로서의 어떤 역할을 가지고 있습니까?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기도해야 하겠습니까?

<영감의 교훈>
최고의 선교 사업은 사랑으로 하는 방문과 기도 – “사람들을 방문하여 그들과 이야기하고, 기도하고, 마음을 나눔으로써 그대들은 사람들의 마음을 얻게 될 것이다. 이것이 그대들이 할 수 있는 최고의 선교 사업이다. 이 일을 하기 위하여 그대들을 확고하고 꾸준한 믿음, 불굴의 인내, 그리고 영혼들에 대한 깊은 사랑이 필요하다”(교회증언 9권, 41).

<기도> 아브라함처럼 영혼들을 위해서 기도하는 사람이 되기를 원합니다. 제 마음에 사람들을 사랑하는 마음을 주셔서 그들을 위해서 기도할 수 있도록 도와 주옵소서. 기도를 통해 성령께서 역사하셔서 그 마음이 변화되도록 도와주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