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23일 월요일 장년 교과] 모든 사람을 사랑한 아브라함

26

아브라함은 소돔을 위해서도 중보했다. 그의 가치관과 동떨어진 사람들일지라도 그는 모든 사람을 사랑했고 생명이 있는 한 구원의 희망이 있음을 알았다.

창세기 18:16~33을 읽어 보라. 아브라함은 부족, 인종, 민족을 구별하지 않는 모든 사람을 향한 위대한 사랑의 특성을 어떻게 나타냈습니까?

창세기 18장에 나타난 아브라함의 두 번째 특성은 개인적으로 알지 못하는 사람들에게까지 미치는 모든 사람에 대한 사랑이다. 이것은 우리 각자에게 큰 교훈이 된다. 소돔과 고모라 사람들은 아브라함의 가치관과는 거리가 먼 죄인이었지만 그의 마음은 인종, 성별, 언어, 종교의 구분 없는 모두를 향한 사랑으로 가득했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소돔과 고모라 도성을 멸망시키기로 하셨음을 계시하셨다. “여호와께서 또 이르시되 소돔과 고모라에 대한 부르짖음이 크고 그 죄악이 심히 무거우니 내가 이제 내려가서 그 모든 행한 것이 과연 내게 들린 부르짖음과 같은지 그렇지 않은지 내가 보고 알려 하노라”(창 18:20, 21).
이에 아브라함은 큰 겸손과 경외심 가운데 하나님께 간구했다. “주께서 이같이 하사 의인을 악인과 함께 죽이심은 부당하오며 의인과 악인을 같이 하심도 부당하니이다 세상을 심판하시는 이가 정의를 행하실 것이 아니니이까”(창 18:25).
사랑이 넘치는 아브라함은 의인만 아니라 이 도성에 있는 모든 사람을 구원하기를 바랐다. 물론 아브라함은 그곳에 사는 사람들이 얼마나 패역하고 사악한지 잘 알고 있었다. 그가 소돔 사람들과 그들의 행위에 대해 얼마나 많은 이야기를 들었겠는가? 롯과 그 집 밖에 있던 폭도들의 추잡한 이야기(창 19:1~11)를 통해 알 수 있듯이 그들은 매우 사악한 사람들이었다.
그러나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사랑을 알고 있었기에 그들을 대신하여 하나님께 호소했다. 그는 사람이 회개하면 언제라도 하나님께로 돌아갈 수 있음을 알고 있었다. 아브라함은 소돔과 고모라 사람들이 회개할 기회를 갖게 되기를 바랐다.

(이어서) 그는 개인적 경험을 통해서 알고 있었던 인류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에 근거하여 간구했다. 아브라함은 죄인들에 대한 큰 사랑을 가지고 있었고, 사람에게 생명이 있는 한 구원의 희망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교훈> 아브라함은 소돔을 위해서도 중보했다. 그의 가치관과 동떨어진 사람들일지라도 그는 모든 사람을 사랑했고 생명이 있는 한 구원의 희망이 있음을 알았다.

<묵상> 우리의 기도 생활에서 중보기도가 매우 중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적용>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위해 기도하는 것이 영적으로 성장하는데, 그리고 죄인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의 실체를 더 많이 경험하는데 어떻게 도움이 됩니까?

<영감의 교훈>
아브라함이 소돔 사람을 위해 탄원함 – “믿음의 사람은 소돔 거민을 위하여 탄원하였다. 한때 그는 그들을 칼로 구원한 일이 있었으나 이제는 그들을 기도로써 구원하고자 노력하였다. 롯과 그의 가족 은 아직도 그곳에 살고 있었다. 그들을 엘람 사람들에게서 구원하였던 아브라함의 이기심 없는 사랑은 만일 그렇게 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라면 그들을 하나님의 심판의 폭풍 가운데서 구원하고자 하였다”(부조와 선지자, 139).

<기도> 소돔을 위해서 기도한 아브라함의 모본을 주심을 감사합니다. 삶에 괴로움을 주는 소돔같은 존재를 위해서 기도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저에게 아브라함에게 주셨던 은혜를 주셔서 나와 다른 사람들을 위해서 기도할 수 있게 도와 주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