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16일 안식일 장년 교과] 영원한 언약

202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신실함 때문이 아니라 그들의 조상들에게 허락하신 자신의 언약에 충실하여 그들을 애굽에서 구원해 내시고 약속의 땅으로 인도하셨습니다. 그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이 순종을 통해 하나님의 사랑에 반응하기를 원하십니다.

연구 범위: 창 12:1~3, 롬 4:1~5, 출 2:24, 신 5:1~21, 신 26:16~19, 신 8:5, 마 28:10
기억절: “내가 내 언약을 나와 너 및 네 대대 후손 사이에 세워서 영원한 언약을 삼고 너와 네 후손의 하나님이 되리라”(창 17:7).

“또 보니 다른 천사가 공중에 날아가는데 땅에 거주하는 자들 곧 모든 민족과 종족과 방언과 백성에게 전할 영원한 복음을 가졌더라”(계 14:6). “영원한 복음”이라는 표현에 주목해 보라. 영원이라는 것은, 항상 존재했다는 뜻이고, 항상 그 자리에 있었다는 뜻이며, “영원 전부터”(딛 1:2)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약속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성경이 다른 여러 곳에서 “영원한 언약”에 대해 언급하고 있는 것은 결코 놀라운 일이 아니다(창 17:7, 사 24:5, 겔 16:60, 히 13:20). 왜냐하면, 복음의 본질이 언약이며 언약의 본질이 복음이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구원하시는 은혜와 사랑으로 그대가 결코 받을 자격도 없고 살 수도 없는 구원을 허락하신다. 그리고 그대는 그것에 대한 반응으로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막 12:30) 하나님을 사랑한다. 그리고 그 사랑은 하나님의 율법에 순종함으로 나타난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은 이것이니 우리가 그의 계명들을 지키는 것이라”(요일 5:3).
이번 주 우리는 신명기에 나타난 언약의 개념을 살펴볼 것인데, 그곳에서 언약의 내용과 그것이 요구하는 것들을 보게 될 것이다.

TMI Time
*학습 목표
– 깨닫기
하나님은 어떠한 상황 속에서도 자신의 언약에 신실하신 분이심을 깨닫는다.
– 느끼기
우리와 특별한 관계 속에 거하기를 원하시는 하나님의 간절한 마음을 느껴 본다.
– 행하기
참된 순종으로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변함없는 사랑에 반응한다.

TMI 안으로 :  안교 소그룹이 함께 서로를 돌보고 연합함
1. 서로 인사를 나누고  손님을 환영해 줍니다.
2. 출석과 공부를 확인하고 안교헌금을 걷습니다.
3. 결석자와 구도자에 대한 보고를 듣고 방문 계획을 세웁니다.

TMI 위로
1. 나에게 특별한 의미가 있는 사람이나 관계에 대해 이야기해 보세요.
2. 아브라함에게 주어진 언약은 무엇이었으며 그 안에서 복음이 어떻게 나타나고 있습니까?(창 15:5~18)
3. 하나님의 언약이 마침내 성취되는 근거는 무엇입니까?(신 9:5)
4. 이스라엘과 맺은 언약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하기 위해 하나님께서 어떤 일을 하셨습니까?(신 5:1~21)
5.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그분의 특별한 백성으로 부르신 이유는 무엇이었습니까?(신 26:16~19)
6. 하나님과 이스라엘 사이의 언약 관계를 묘사하기 위해 어떤 이미지가 사용되었습니까?(신 8:5, 14:1, 32:6)
7. 하나님과 특별한 언약 관계 속에 살고 있다는 사실을 어떻게 보여 줄 수 있을까요?

결론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신실함 때문이 아니라 그들의 조상들에게 허락하신 자신의 언약에 충실하여 그들을 애굽에서 구원해 내시고 약속의 땅으로 인도하셨습니다. 그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이 순종을 통해 하나님의 사랑에 반응하기를 원하십니다.

TMI 밖으로 : 안교 소그룹이 함께 지역사회에 복음을 전하고 봉사함
1. ‘내가 실천한 TMI 활동 : ( )’을 적고 함께 나눕니다.
2. 각자가 접촉하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서 기도할 내용을 나눕니다.
3. 우리가 오늘 오후에 실천할 TMI 활동 계획을 구체적으로 안내하고 함께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