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13일 화요일 장년교과] 너희가 형통하리라

179

“이 율법책을 네 입에서 떠나지 말게 하며 주야로 그것을 묵상하여 그 안에 기록된 대로 다 지켜 행하라 그리하면 네 길이 평탄하게 될 것이며 네가 형통하리라”(수 1:8).

성경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율법을 배우고 그것에 순종할 때 이르러 오는 결과에 대해 듣는다. 수 1:7~8을 읽어보라. 하나님은 여호수아에게 뭐라고 말씀하셨는가? 여기에 나오는 원리는 오늘날 우리에게 어떻게 적용되는가?
하나님은 여호수아가 가나안 땅에 진입할 때 이렇게 말씀하셨다. “오직 강하고 극히 담대하여 나의 종 모세가 네게 명령한 그 율법을 다 지켜 행하고 우로나 좌로나 치우치지 말라 그리하면 어디로 가든지 형통하리니”(수 1:7).
형통이 순종의 부산물이라는 개념은 오늘날 성공을 가늠하는 방법과는 달라 보인다. 오늘날 대부분의 사람은 성공의 지표가 혁신, 창의성 그리고 독립성이라고 생각한다. 특정 산업 분야에서 성공한다는 것은 비상한 재능과 위험 부담을 요구한다.
그러나 하나님의 관점에서 성공은 다른 종류의 자원을 요구한다.
계 12:17, 14:12, 롬 1:5, 16:26, 약 2:10~12을 읽어보라. 이 성경절들은 하나님의 율법에 순종하는 삶에 대해서 우리에게 뭐라고 말하는가? 우리가 하나님의 율법에 순종함으로 구원받는 것이 아니어도 여전히 그것을 지켜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구약과 신약, 옛 언약과 새 언약을 구분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 성경을 따르는 그리스도인으로서 우리는 하나님의 율법에 순종하도록 부름을 받았다. 율법의 위반 곧 죄는 고통과 불행과 영원한 멸망으로 이어질 뿐이다. 죄의 결과 곧 하나님의 법을 범한 결과를 직접 경험해보지 않은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교훈 : 고대 이스라엘에게 그랬던 것처럼 지금 우리에게도 율법에 대한 불순종은 불행과 사망으로 이어지고 믿음을 기초로 한 순종은 형통과 구원으로 이어진다.

나의 삶 속으로

묵상 : 그대가 갈망하는 성공은 어떤 것입니까? 그것은 성경에서 가르치는 형통과 무슨 관계가 있습니까?
(이어서) 고대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율법에 순종함으로(물론 은혜가 필요하지만) 번영했던 것처럼 오늘날 우리에게도 그 원리는 다르지 않다. 따라서 기독교 교육의 일환으로서 우리는 하나님의 율법을 지킬 필요가 있다. 그것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고 하나님의 은혜에 의지하는 삶의 핵심 요소이다.

적용 : 그대가 바라는 성공이 율법에 대한 불순종을 요구한다면 그대는 그 목표를 어떻게 수정할 필요가 있을까요?

영감의 교훈
순종은 번영의 전제조건 – “그들이 하나님의 율법을 순종하면, 그분께서는 그들을 세상 나라들 앞에서 놀라운 번영의 대상으로 삼으실 것이었다. … 그들이 순종하기만 하면, 그들은 다른 민족들을 고통스럽게 한 질병에서 보호를 받고 지적 능력의 축복을 받을 것이었다. 하나님의 영광, 그분의 위엄과 능력이 그들의 모든 번영을 통하여 드러날 것이었다”(증언보감 2권, 479).

기도
아버지, 제가 말씀의 원칙에 굳게 설 수 있게 해 주옵소서. 그러면서도 삶의 목표를 향해 결코 게으르지 않고 전진할 수 있게 해 주시옵소서. 순종을 통해 이르러 오는 형통을 경험할 수 있게 해주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