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1일 목요일 장년기도력] 부모를 공경하라

101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출 20:12)

자녀가 아버지와 어머니를 존중하도록 교육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아버지가 어머니에게 친절하게 관심을 기울이고, 어머니는 아버지에게 존경과 경의를 표하는 모습을 자녀에게 자주 보여 주는 것입니다. 아이들은 부모의 사랑을 바라보면서 다섯째 계명에 순종할 수 있게 됩니다.

…부모에 대한 우리의 의무는 결코 다함이 없습니다. 부모를 향한 우리의 사랑과 우리를 향한 부모의 사랑은 세월이나 거리에 따라 평가되지 않습니다. 또 우리의 책임을 결코 제쳐 두어서도 안 됩니다. 나라들이 그리스도의 심판대 앞에 모일 때 오직 두 부류만 대표로 서게 될 것입니다. 그리스도와 고통 받는 인류에게 관심을 기울인 자들과 하나님이 주신 의무를 무시하고 동료 인간에게 해를 입히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지 않은 자들로 나뉠 것입니다. 그리스도께서 자기 성도들의 모습으로 나타나셨을 때 사람들이 그분께 무엇을 했고 하지 않았느냐로 영원한 운명이 결정될 것입니다(RH, 1892. 11. 15.).

부모는 그 어느 누구보다도 자녀들의 사랑과 존경을 받을 자격이 있습니다. …다섯째 계명은 자녀들에게 부모를 존경하고 순종하라고 요구할 뿐 아니라 사랑과 친절로 부모의 걱정을 덜고 그 이름을 받들고 노후에 부양하고 위로하라고 요구합니다(부조, 308).

부모가 살아 계신 동안에 자녀들은 기쁜 마음으로 부모를 공경하고 존중해야 합니다. 또 연로한 부모의 삶을 최대한 유쾌하고 밝게 해 드려야 합니다. 노년의 여생을 편안하게 해 드려야 합니다. 자식이 부모를 공경했다는 것만큼 좋은 추천사는 이 세상에 없습니다. 하늘 기록책에 아버지와 어머니를 사랑하고 공경했다는 것만큼 좋은 기록도 없습니다(RH, 1892. 11.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