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의 선지자들이 “후일에” 일어나리라고 한 일들이 예수님을 통해 성취되었으며 그런 의미에서 “마지막 때”는 이미 시작된 것이다.
히브리서의 첫 문단은 바울이 “마지막 때”에 살고 있다고 믿었음을 보여 준다. 성경은 미래를 나타내는 각기 다른 의미를 가진 두 가지 표현을 사용한다. 선지자들은 일반적인 미래에 대해 언급하기 위해 “말세” 또는 “끝날”이라는 표현을 사용했다(신 4:30, 31, 렘 23:20). 다니엘은 좀 더 구체적으로 지구 역사의 마지막 때에 대해 언급하기 위해 “정한 때의 끝”이라는 또 다른 표현을 사용했다(단 8:17, 12:4).
민수기 24:14~19과 이사야 2:2, 3을 읽어 보라. 하나님께서 “후일에” 당신의 백성들을 위해 무엇을 하시겠다고 약속하셨는가?
몇몇 구약의 선지자들은 “후일에”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들의 원수를 물리치며(민 24:14~19), 나라들을 이스라엘에게로 이끌어 올 한 왕을 일으키시리라고 선포했다(사 2:2, 3). 바울은 이 약속들이 예수님 안에서 성취되었다고 이야기한다. 예수님께서는 사탄을 물리치셨으며, 또한, 복음을 선포하심으로 모든 나라를 자신에게로 이끌고 계신다(골 2:15, 요 12:32). 이런 의미에서,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약속들을 성취하심을 통해 “마지막 때”는 이미 시작된 것이다.
우리의 영적 조상들은 믿음 안에서 죽었다. 그들은 그 약속을 “멀리서” 보고 환영하였으나 그 약속을 받지 못하였다. 반면 우리는 예수님 안에서 그 약속의 성취를 보아 알고 있다.
잠시 하나님의 약속과 예수님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하자. 아버지께서는 당신의 자녀들을 부활시키실 것이라고 약속하셨다(살전 4:15, 16). 놀라운 소식은 하나님께서 예수님의 부활을 통해 그 약속을 이미 실현하기 시작하셨다는 사실이다(고전 15:20, 마 27:51~53). 또한, 하나님께서는 새 창조를 약속하셨다(사 65:17). 하나님께서는 우리 안에 새로운 영적 생명을 창조하심으로 그 약속도 성취하기 시작하셨다(고후 5:17, 갈 6:15).
<묵상>
하나님께서 과거에 성취하신 모든 약속을 보십시오. 이 사실이 아직 성취되지 않은 약속들에 관해서도 우리가 어떻게 하나님을 신뢰할 수 있게 도와줍니까?
(이어서)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최후의 왕국을 세우실 것이라고 약속하셨다(단 2:44).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사탄의 권세에서부터 구원하시고 예수님을 우리의 통치자로 임명하심으로 그 왕국을 시작하셨다(마 12:28~30, 눅 10:18~20). 하지만 이것은 시작에 불과하다. 하나님께서는 예수님의 초림 때 시작하신 일을 재림의 때에 완성하실 것이다.
<교훈>
구약의 선지자들이 “후일에” 일어나리라고 한 일들이 예수님을 통해 성취되었으며 그런 의미에서 “마지막 때”는 이미 시작된 것이다.
<적용>
예수님께서 그대에게 허락하시는 새로운 영적 생명을 풍성히 누리기 위해 하나님 앞에 내려놓아야 하는 것들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영감의 교훈>
마지막 때를 위해 준비해야 함 – “우리는 우리의 자녀들을, 가정의 모든 식구를 위해서 열심히 노력해야 한다. 바른 입장에서 일하자. 예수께서 오신다. 만일 우리가 이 마지막 때에 영혼을 고상하게 하는 진리에 눈이 멀게 되는 생활을 한다면, 어떻게 우리가 진리를 통하여 거룩하게 될 수 있을까? 우리가 어떻게 불멸을 위해 준비될 수 있을까? 주께서 우리를 도우사 전에 없던 일을 여기서 시작할 수 있기를 기도한다.”(교회증언 2권, 376)
<기도>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이미 우리 안에 새로운 영적 생명을 창조하시고 이 땅에서부터 하나님 나라를 경험하며 살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이제 모든 것이 완성될 재림의 날을 간절히 고대하며 살게 도와주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