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4일 안식일 장년교과] 제1과 읽음에서 깨달음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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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MI 실천해 보세요
14. 다른 사람을 위해 문을 열어 주세요.
18. 이웃과 함께 음식을 나누어 드세요.
19. 물건 옮기는 이들을 도와주세요.

● 연구 범위 : 눅 24:25~27, 벧후 3:11~13, 욘 3:3~10, 민 14:34, 단 9:23, 10:11~12.
● 기억절 : “빌립이 달려가서 선지자 이사야의 글 읽는 것을 듣고 말하되 읽는 것을 깨닫느냐”(행 8:30).

우리 교회는 다니엘서를 연구하는 과정에서 출현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번 교과를 시작하면서 우리는 연구에 도움을 줄 만한 길잡이로서 다음의 사항들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
첫째,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성경 전체의 중심이신 것처럼 다니엘서에서도 중심이시라는 사실을 항상 기억해야 한다.
둘째, 다니엘서는 문학적인 아름다움을 드러내면서 우리로 하여금 그것의 요점을 이해시키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셋째, 우리는 일반적인 예언과 묵시적인 예언의 차이점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런 이해에 따르면 다니엘서의 예언과 이사야, 아모스, 예레미야서에서 같은 예언들은 구별된다. 
넷째, 다니엘서에 나오는 시기에 관한 예언을 연구할 때, 우리는 그것이 요약하는 시기가 긴 기간이며 연일(年日) 원칙에 따라 계산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다섯째, 우리는 다니엘서가 예언적인 정보를 전달할 뿐 아니라 오늘날 우리의 개인적인 삶과도 관련성이 많다는 사실을 강조하려고 한다.
TMI Time

※ 학습 목표
깨닫기 : 다니엘서 예언의 유형과 전체적인 구조 그리고 그것의 현대적인 의미를 개략적으로 이해한다.
느끼기 : 예언의 중심에 계시는 예수님이 내 삶의 중심에도 함께 계셔주시기를 갈망한다.
행하기 : 이번 기에 그리스도 중심적이고 역사주의적인 관점으로 다니엘서를 연구하기로 결심한다.

TMI 안으로 – 안교소그룹이 함께 서로를 돌보고 연합함
1. 서로 인사를 나누고 손님을 환영해 줍니다.
2. 출석과 공부를 확인하고 안교헌금을 걷습니다.
3. 결석자와 구도자에 대한 보고를 듣고 방문 계획을 세웁니다.

TMI 위로 – 안교소그룹이 함께 말씀과 기도로 하나님께 나아감
➊ 동일한 식재료로 여러 형태의 반찬을 만들 수 있는 예를 들어봅시다.
➋ 다니엘서에 나오는 몇 가지 예언들의 내용은 기본적으로 어떻게 비슷합니까??
➌ 다니엘서를 구약의 다른 예언서들과 다르게 취급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➍ 예언을 해석하는 몇 가지 방법 중 왜 우리는 역사주의적인 해석법을 선택해야 할까요?
➎ 다니엘서를 연구하면서 우리가 배워야 할 가장 중요한 진리는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➏ 그대는 역사를 주관하시는 하나님이 우리 교회와 각자의 삶을 어떻게 인도해주시기를 바랍니까?

결론 : 다니엘서에는 일반적인 예언과는 다른 묵시적인 예언들이 반복적으로 제시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묵시적인 예언들을 연구할 때 우리는 역사주의적인 관점으로 그 내용들을 이해해야 하며 시간적인 요소들은 연일 원칙에 근거하여 해석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각 장에서 역사뿐 아니라 자기 백성의 삶을 친히 돌보시는 예수님의 모습을 찾을 필요가 있습니다. 

TMI 밖으로 – 안교소그룹이 함께 지역사회에 복음을 전하고 봉사함
➊ 우리 안교소그룹이 지난 기에 실천했던 TMI 활동을 검토합니다.
➋ 우리 안교소그룹이 이번 기에 실천할 TMI 활동에 대해 토의합니다.
➌ 우리 안교소그룹의 TMI 활동을 위해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