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3일 월요일 장년 교과] 우리의 중보자이신 예수님

153

다윗의 혈통으로 이 땅에 오신 예수님께서는 하나님께 완전히 충성하심으로 언약의 요구를 충족시키시고 당신의 백성들을 위한 중보자가 되셨다.

구약 신학의 흥미로운 개념은 약속된 다윗 혈통의 왕이 하나님 앞에서 그분의 백성들을 대표한다는 것이다.

출애굽기 4:22, 23을 사무엘하 7:12~14과, 신명기 12:8~10을 사무엘하 7:9~11과, 신명기 12:13, 14을 시편 132:1~5, 11~14과 비교해 보라. 약속된 다윗 혈통의 왕을 통해 이스라엘에게 주어진 어떤 약속이 성취될 것이었는가?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아들이었으며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적들로부터 쉼을 얻을 수 있는 곳을 주실 것이었다. 하나님께서는 그들 가운데 당신의 이름이 머물 수 있는 한 장소를 선택하실 것이었다. 이스라엘을 위한 이 약속들은 약속된 다윗 혈통의 왕을 통해 성취될 것이었다. 그는 하나님의 아들로 받아들여질 것이며, 하나님께서는 그에게 적들로부터의 쉼을 주실 것이었다. 또한, 그는 하나님을 위해 시온에 성전을 지음으로 하나님의 이름이 거하도록 할 것이었다. 이 말은 하나님께서 다윗 혈통의 왕을 통해 이스라엘에게 주신 약속을 성취하실 것이라는 뜻이었다. 다윗 혈통의 왕은 하나님 앞에서 이스라엘을 대표할 것이었다.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 사이에 백성을 대표하는 한 분이 존재함을 통해 하나님과 백성 사이의 언약 관계가 영원히 지속될 수 있게 되었다. 모세 언약은 하나님의 보호와 축복을 받기 위해 모든 이스라엘 백성들의 충성을 요구했다.(수 7:1~13). 그러나 다윗 언약은 한 사람, 곧 다윗 혈통의 왕의 충성을 통해 이스라엘을 위한 하나님의 언약적 축복을 보증했다.
불행히도 대부분의 다윗 혈통의 왕들은 하나님께 충성하지 않았으며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그분께서 원하시는 만큼 이스라엘을 축복할 수 없으셨다. 구약은 하나님께 불충성한 왕들에 대한 이야기로 가득하다.

<묵상>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한 축복의 중보자가 되시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이어서) 그러나 좋은 소식은 하나님께서 당신의 아들을 다윗의 아들로 태어나게 하셨고, 그분은 하나님께 완벽히 충성하셨다는 사실이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그분을 통해 당신께서 당신의 백성들에게 허락하신 약속들을 성취하실 수 있다. 하나님께서 그 왕을 축복하시면 그의 모든 백성들이 축복을 나눈다. 이것이 바로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한 하나님의 축복의 중보자가 되시는 이유이다. 그분은 하나님의 축복이 흘러가는 통로이시기 때문에 우리를 위한 중보자이시다. 구원에 대한 우리의 궁극적인 소망은 오직 예수님과 그분께서 우리를 위해 하신 일 가운데서만 찾을 수 있다.

<교훈>
다윗의 혈통으로 이 땅에 오신 예수님께서는 하나님께 완전히 충성하심으로 언약의 요구를 충족시키시고 당신의 백성들을 위한 중보자가 되셨다.

<적용>
하나님과 맺은 언약 가운데 그대의 편에서 지켜야 할 일들에 불충실했던 때를 떠올려 보십시오. 그런 경험을 통해 우리가 구원을 위해 오직 예수님만 의지해야 함에 대해 무엇을 배웠습니까?

<영감의 교훈>
우리의 변호사이신 예수님 – “그러나 우리의 중보자이신 예수님은, 회개와 믿음으로 그들의 영혼을 지켜 주도록 그분께 바친 모든 사람들을 위하여 효과적으로 탄원하신다. 그분은 그들을 변호하시고, 갈바리의 강한 논증에 의하여 그들의 비난자를 물리치신다. 십자가에서 죽기까지 하나님의 율법을 완전히 순종하심으로써 하늘과 땅에 있는 모든 권세가 그분께 주어졌다. 그러므로 그분은 범죄한 인류를 위하여 자비와 화해를 그분의 아버지께 주장하신다.”(교회증언 5권, 471)

<기도>
인간이 실패한 그 자리에 예수님께서 오셔서 완전한 충성으로 우리를 위한 구원의 길을 열어 주셨음을 깨닫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그 위대한 일을 이루어 주신 예수님을 전적으로 신뢰하며 따라가는 하늘 백성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