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28일 금요일 장년 교과] 더 깊은 연구를 위해

146

예수님께서 아담이 실패했던 바로 그 자리로 오셔서 우리의 형제가 되어 주심으로 우리의 구속주가 되어 주셨습니다. 또한 하나님이신 예수님께서 인간의 모습을 취하시고 온전한 순종을 통해 우리에게 믿음의 모본을 보여 주셨습니다. 이제 우리는 이런 예수님을 바라보며 끝까지 믿음의 경주를 완주해야 합니다.

바울이 히브리서에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허락하시는 은혜를 통해 받는 구원의 상징으로 일요일이 아니라 안식일의 쉼을 사용한 사실은 매우 중요하다. 안식일의 쉼을 그렇게 기록한 것은 신자들이 안식일을 소중히 여겼으며 그날을 지켰다는 것을 뜻한다. 그런데 우리는 2세기부터 교회 안에서 생겨난 매우 결정적인 변화에 대한 증거들을 발견하게 된다. 안식일을 지키는 것이 구원의 상징으로 여겨지는 대신 오히려 유대교와 옛 언약에 충성하는 것의 상징으로서 피해야 할 것으로 치부됐다. 안식일을 지키는 것은 유대교로 회귀하는 것인 양 여겨졌다. 예를 들어 안디옥의 이그나티우스는(Ignatius) 이렇게 말했다. “옛 질서 속에 살던 자들은 새로운 소망을 발견했다. 그들은 더 이상 안식일을 지키지 않고 그리스도와 함께 우리의 생명이 부활하게 된 주의 날을 지킨다”(Israel and the Church: Two Voices for the Same God, 42). 이와 마찬가지로 마르키온(Marcion)은 그를 따르는 자들에게 유대인들과 그들의 하나님을 거부하는 것의 표징으로 안식일에 금식하라고 주문했다. 안식일을 지키는 것이 은혜로 구원을 받는 것의 상징이라는 이해가 훼손되자 기독교 안에서 안식일 준수가 사라지게 됐다.

“안식일은 우리를 거룩하게 하는 그리스도의 능력의 표징이다. 그리고 안식일은 그리스도께서 거룩하게 하시는 모든 사람에게 주어졌다. 안식일은 그리스도의 성결하게 하시는 능력의 표징으로서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속한 이스라엘의 일원이 되는 모든 사람에게 주어진다.…안식일은 그들에게 구속하시기에 능하신 그리스도의 권세의 증거로 창조 사업을 가리킨다. 안식일은 사람의 마음에 잃어버린 에덴의 평화를 상기시키는 동시에 구주로 말미암아 회복된 평화에 대하여 말해 준다. 그리고 천연계의 모든 사물은 ‘수고하고 무거운 짐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마 11:28)는 그분의 초청을 반복하고 있다”(시대의 소망, 288, 289).

핵심적인 토의를 위해
1. 안식일 준수와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의 관계는 무엇인가?

2. 참된 안식일 준수와 율법주의적 안식일 준수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어떻게 하면 그 차이점을 지식으로만이 아니라 우리의 삶 속에서 경험할 수 있는가?

우리 중에 있는 천사들(동티모르)

루시오와 옐리 부부는 파탈루크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전도하기 위해 파송되었습니다. 그들은 선교를 위해 방과 후 수업을 시작했고 그 수업은 인기가 치솟아 12명의 아이들로 시작한 것이 불과 몇 주 만에 57명으로 불어났습니다. 매일 오후마다 수업은 기도와 성경 수업으로 시작되었습니다. 몇몇 아이들은 재림교회에 다니고 싶어 했습니다.
그러나 세 번째 달에 상황이 변했습니다. 수업에 참석하지 않던 아이들이 학생들을 위협하고 추궁하면서 수업을 방해했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4-6명의 아이들만이 오후 수업에 나왔습니다. 마지막으로 집주인이 루시오와 옐리에게 집을 나가라고 말했습니다. 부부는 더 이상 아이들을 가르칠 수 없는 작은 집으로 이사했습니다.
얼마 후 루시오는 몇몇 마을 사람들이 침례에 대한 열망을 표현하는 것을 보고 4개 마을 중 한 곳에서 전도회를 개최했습니다. 전도회가 끝날 무렵에는 거의 모든 마을 사람들이 참석하고 있었습니다. 루시오와 옐리는 다시 희망을 느꼈습니다. 그런데 루시오가 그의 물을 받기 위해 물웅덩이로 갔을 때 한 여성이 그를 멈춰 세웠습니다. “우리 마을 사람들을 개종시키려 하지 말아요. 나는 당신의 정체와 목적을 알고 있습니다.” 그녀는 말했습니다. “나를 건드리지 말아요. 당신은 돈으로 내 사람들을 꼬셔서 당신의 교회로 가도록 하고 있어요.” 그것은 누명이었습니다. 루시오는 아무에게도 돈을 준 적이 없었습니다.
두 달 후 한 재림교회 지도자가 4개 마을 중 다른 한 마을에 전도회 설교를 하러 도착했습니다. 군중은 매일 늘어났고 루시오와 옐리는 희망을 느꼈습니다. 그러나 어느 날 밤에 몇몇 남자들이 전도회 천막에 돌을 던지기 시작했습니다. 전도회는 그날 밤 중단되었습니다.
전도회에 참석한 사람들이 집으로 가기 위해 교회가 빌린 트럭에 올라 떠날 때 더 많은 돌이 날아왔습니다. 마을 사람들은 두려웠습니다. 그때 갑자기 밝게 빛나는 옷을 입은 키 큰 남자 7명이 나타났습니다. 크게 놀란 세 젊은이들만이 그들을 보았습니다. 더 이상 돌은 날아오지 않았습니다.
일곱 명의 빛나는 남자들에 대한 이야기를 들은 마을 사람들은 하나님께서 자신의 백성들을 보호하기 위해 그분의 천사들을 보내셨다는 것을 의심하지 않았습니다. 다음 안식일에 13명의 젊은이들이 그들의 삶을 예수님께 바치고 침례를 받았습니다. 그들 가운데에는 천사를 본 두 젊은이가 있었습니다. 루시오와 옐리는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희망을 품고 있습니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구해주실 것을 알고 있습니다.
제공: 대총회 세계 선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