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17일 화요일 장년 교과] 십일조의 목적

102

우리의 수입에서 십분의 일을 떼어 하나님께 드리는 믿음의 행동을 통해 어떤 상황 속에서도 하나님을 신뢰하며 살아가는 법을 배울 수 있다.

레위기 27:30과 민수기 18:21, 24을 읽어보라. 하나님께서는 십일조를 무엇을 위해 사용하시겠다고 하시는가?

하나님께서는 모든 것의 주인이시기 때문에(시 24:1) 돈을 필요로 하지 않으신다. 하지만 십일조는 하나님의 것이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그것을 어떻게 사용할지 알려 주신다. 하나님께서는 십일조를 복음 사역을 지원하는 일에 사용하라고 말씀하신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님의 십일조는 교역자들의 필요를 채우기 위해 사용된다.
구약에서 성직을 받들기 위해 구별된 레위 지파에게는 다른 지파들과 달리 넓은 땅이 주어지지 않았다. 레위인들에게는 도피성을 포함하여 작은 텃밭을 가꿀 수 있을 정도의 땅을 포함한 몇몇 도시들이 주어졌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이 낸 십일조를 통해 지원을 받았으며, 그들도 그들의 수입 가운데서 십일조를 드렸다.

사도행전 20:35을 읽어보라. 어떤 기별이 담겨 있는가? 이것이 십일조에 관한 질문과 어떤 연관이 있는가?

십일조가 중요한 이유는 그것을 통해 하나님을 신뢰하는 법을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모든 것이 하나님의 것이기는 하지만 우리의 수입에서 십분의 일을 떼어 하나님께 드리는 것은 믿음의 행동이며, 그것을 제대로 실천할 때 우리의 믿음은 성장할 것이다.
요한계시록 13, 14장에 묘사된 것과 같이 하나님의 신실한 백성들이 매매하지 못하게 될 마지막 때를 생각해 보라(11과를 참고하라). 온 세상이 나를 대적하는 것처럼 느껴질 때, 하나님과 그분의 섭리와 능력과 사랑을 신뢰하는 법을 배운 것은 우리에게 가장 큰 힘이 될 것이다. 성실한 십일조 생활은 그와 같은 신뢰를 계발하는 데 확실한 도움이 된다. 상황에 관계없이 하나님을 신뢰하는 법을 배우는 것은 얼마나 중요한가!

<교훈>
우리의 수입에서 십분의 일을 떼어 하나님께 드리는 믿음의 행동을 통해 어떤 상황 속에서도 하나님을 신뢰하며 살아가는 법을 배울 수 있다.

<묵상> “주는 것이 받는 것보다 복이 있다”(행 20:35)고 성경은 말합니다. 그대는 이런 진리를 삶 속에서 경험해 본 적이 있습니까?

(이어서) 하나님께 재정적으로 충성해야 하는 두 번째 중요한 이유는, 약속된 하나님의 실제적인 축복에 접근하기 위함이다. 십일조 언약의 한 부분으로서,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감당할 수 없을 만큼 큰 축복을 약속하셨다. 풍성한 축복 가운데 우리가 다 사용할 수 없는 것들을 가지고 다른 사람들을 도우며 하나님의 사업을 지원할 수 있다.

<적용> 그대가 적은 수입 가운데서 십일조를 구별하는 것이 어떻게 그대의 믿음을 성장하도록 돕고, 어떻게 교회와 사회에 복으로 돌아오겠습니까?

<영감의 교훈>
십일조 드리는 목적은 복음 사업 유지 – “그분은 이 방법으로 복음 사업을 유지하도록 계획하셨다. 그분은 십일조를 당신의 것이라고 주장하신다. 그러므로 우리는 십일조를 언제나 거룩한 물건으로 생각하고 그분의 사업의 유익을 위해 그분의 창고에 드려야 한다. 그분은 또 우리의 자원하는 예물과 감사의 예물을 요구하신다. 이 모든 헌금은 복음을 땅끝까지 전하기 위해 바치는 것이다.”(실물교훈, 300)

<기도>
성실한 십일조 생활을 통해 하나님을 신뢰하며 살아가는 그리스도인의 모습을 나타내 보이고 싶습니다. 다른 어느 축복보다 하나님을 신뢰할 때 맛보게 되는 마음의 평안을 경험하고 싶사오니 꼭 응답하여 주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