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13일 안식일 장년 교과] 기도하는 법을 가르쳐 주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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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매우 필수적이고 유익한 기도를 시편에서 배울 수 있다. 이는 그리스도인의 삶을 풍요롭게 하고 더 솔직하게 하나님과 동행 하도록 도와준다. 시편 기자는 고난 가운데서도 기도하고 찬양하며 하나님의 은혜를 바라고 기다린다. 그것이 나에게 필요한 경험이며 성령께서 이 일을 이루어 주신다. 시편은 우리의 눈을 크게 뜨고 더 넓게 보게 하며 예수님의 모습을 따르게 한다.

연구 범위: 시 105:5, 골 3:16, 약 5:13, 시 44:, 시 22:, 시 13:, 시 60:1~5

기억절: “예수께서 한 곳에서 기도하시고 마치시매 제자 중 하나가 여짜오되 주여 요한이 자기 제자들에게 기도를 가르친 것과 같이 우리에게도 가르쳐 주옵소서”(눅 11:1).

학습되지 않은 자발적인 기도만이 진정한 기도라는 믿음이 일부 기독교인들 사이에 널리 퍼져 있는 것 같다. 그러나 제자들이 예수님께 기도하는 법을 가르쳐 달라고 했을 때 그들은 놀라운 축복을 받았다. 하나님께서는 기도서인 시편을 성경의 중심에 두셨다. 그것은 그저 고대 하나님의 백성들이 어떻게 기도했는지를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오늘 내가 어떻게 기도할 수 있는지 가르쳐 주기 위해서이다.
시편은 초기부터 예수님의 기도를 포함하여 하나님 백성의 기도를 형성해 왔다(대상 16:7, 9, 느 12:8, 마 27:46, 엡 5:19). 이번 주에는 하나님의 백성이 인생의 여정을 통과하고,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성장하도록 돕는 데 시편이 어떤 역할을 했는지 살펴볼 것이다. 시편은 기도문이기 때문에 신학적 유익뿐만 아니라 개인 기도와 공동체의 기도를 풍요롭게 하고 변화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귀중하다.
시편의 기도는 많은 신자들이 규칙적이고 충만한 기도 생활을 세우고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어 왔다.
이번 주에는 특별히 상황이 좋지 않을 때에 관한 시편을 살펴볼 것이다.

TMI Time*학습 목표
깨닫기: 시편은 기도와 찬양을 가르쳐 주며 우리의 기도와 찬양을 새롭게 해준다.

느끼기: 기도와 찬양이 나오지 않는 현실에서도 기도하고 찬양하는 은혜를 경험한다.

행하기: 나의 고난만이 아니라 모두가 겪는 어려움을 살피면서 예수님처럼 기도한다.

TMI 안으로:  안교 소그룹이 함께 서로를 돌보고 연합함
1. 서로 인사를 나누고 손님을 환영합니다.
2. 출석과 공부를 확인하고 안교헌금을 드립니다.
3. 결석자와 구도자를 확인하고 방문 계획을 세웁니다.

TMI 위로
1. 당신은 기도하는 법을 어떻게 배웠습니까?
2. 시편을 어떤 방법으로 묵상하며 개인적으로 어떻게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까?(골 3:16)
3. 시편의 기도에서 발견하는 불편한 진실이 있습니까? 그것은 어떤 유익을 줍니까?(시 44:)
4. 시편에 나타난 고난이 특별한 의미를 가지는 것은 무엇 때문입니까?(시 22:22)
5. 고난 중에 기도할 때 우리가 흔히 저지르는 실수는 어떤 것입니까?(시 13:1)
6. 고난 중이 아니라도 애가의 시편을 기도하는 것이 유익한 이유는 무엇입니까?(시 60:5)
7. 유혹과 두려움 중에 예수님이 시편을 활용한 것은 시편이 어떤 유익을 주기 때문입니까?

결론 우리는 매우 필수적이고 유익한 기도를 시편에서 배울 수 있다. 이는 그리스도인의 삶을 풍요롭게 하고 더 솔직하게 하나님과 동행 하도록 도와준다. 시편 기자는 고난 가운데서도 기도하고 찬양하며 하나님의 은혜를 바라고 기다린다. 그것이 나에게 필요한 경험이며 성령께서 이 일을 이루어 주신다. 시편은 우리의 눈을 크게 뜨고 더 넓게 보게 하며 예수님의 모습을 따르게 한다.

TMI 밖으로: 안교 소그룹이 함께 지역사회에 복음을 전하고 봉사함
1. ‘내가 실천한 TMI 활동 : ( )’을 적고 함께 나눕니다.
2. 우리 안교 소그룹이 안식일 오후에 실천할 TMI 활동의 구체적인 계획을 토론하고 결의합니다.
3. 우리가 실천할 ( ) TMI 활동을 위해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