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와 감정 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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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인 감정적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그러나 어떤 감정적인 사건은 전체 그룹, 지역 사회 또는 실제로 전세계에 영향을 미친다.

불과 3년 전의 일이지만 코로나19가 발생한 첫 달과 그 후로 이어진 봉쇄는 먼 과거의 일처럼 느껴진다. 우리는 우리가 경험했던 반경 5km 이동 제한, 코로나 검사장의 긴 줄, 재택근무의 의무화, 인터넷 학교 및 국경 폐쇄에 대한 기억을 아마도 의도적으로 잊어버렸는지 모른다. 우리는 더 이상 그것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는 것 같다. 그러나 새로운 사례가 나오고 있고 새로운 변종이 계속 등장하고 있으며 우리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이상한 정상 상태’를 탐색하고 있다. 코로나19를 처음으로 경험하면서 우리의 감정적 반응과 이를 공유하는 방식에서 우리는 무엇을 배웠는가? 그리고 이것이 우리가 미래를 맞이하는 방식을 어떻게 형성해야 하는가?

코로나19는 현실이었다
코로나19는 신랄할 정도로 감정적이었다. 우리는 일반적인 사회적 상호 작용 패턴을 갈망했다. 우리 중 많은 사람이 몸이 좋지 않거나 몸이 좋지 않은 다른 사람들을 돌봤다. 이러한 스트레스 요인은 심각하고 지속적이었다. 대부분의 호주인이 코로나19가 시작된 이후 정신 건강이 나빠졌다고 응답한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전염병의 정서적 영향에 대한 증거는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의 데이터에서 분명하게 확인할 수 있다. 호주에서는 2020년 코로나19 발병 첫 5주 동안 이전 기간에 비해 불안을 표현하는 트위터 게시물이 28% 증가하고 슬픔을 표현하는 게시물이 15% 증가했다. 이러한 광범위한 변화는 감정적인 표현의 ‘폭발’로 이어졌다. 예를 들어 여러 나라에서 코로나19 희생자를 위한 국가 애도의 날에는 소셜 미디어에 슬픔을 반영하는 표현이 급증했다. 우리는 또한 지속적인 외부 압력에 대해 상당히 탄력적이기도 했다. 강화된 통제와 전염병의 급격한 영향으로 사람들은 상당한 스트레스를 겪었지만 사람들 대부분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적응 또는 기본 감정 수준으로 복귀했다.

감정 나누기
사람들이 감정적인 상황에서 자주 그러는 것처럼 우리는 코로나19가 우리 일상생활의 일부가 되었을 때 우리가 그동안 경험한 것에 대해 이야기했다. 봉쇄와 사회적 거리 두기가 시행되자 우리는 창의력을 발휘해야 했다. 우리는 친구와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전화를 걸었고, 줌 파티를 열고 온라인 게임도 함께했다. 소셜 미디어에 일상을 게시했고, 핸드폰과 컴퓨터는 연락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수단이 되었다.
연구자들이 감정의 사회적 공유라고 부르는 ‘우리의 경험과 감정에 대해 이야기하는 활동’을 통해 우리는 큰 이익을 얻었을 것이다. 감정의 사회 심리학을 연구하는 벨기에의 버나드 라임은 우리가 감정적인 경험에 대해 말하기를 좋아한다고 말한다. 성인들은 친구, 배우자 및 동료들과 감정을 공유한다. 더 강렬한 감정은 더 자주, 더 빨리 공유한다. 우리는 또한 어떤 사건 후 며칠, 몇 주, 몇 달 동안 중요한 경험을 반복해서 공유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코로나19가 발생한 지 몇 년이 지난 지금도 우리가 그때의 감정을 공유하는 것은 의미가 있다.
   일반적으로 감정을 공유하면 다양한 이점이 있다. 우리가 긍정적인 경험을 공유할 때 우리는 그 경험을 재현하고 미래에 다시 그 경험을 활용할 수 있다. 공유는 본질적으로 우리의 감정을 구분하고 분류하는 작업이다. 이 과정을 ‘영향 라벨링’이라고 하는데 특히 우리의 부정적인 감정 상태를 기준선으로 되돌리는 과정을 시작하는 것이다. 그러나 사회적 공유의 공동체적 성격이 정말 중요하며, 누군가가 어떻게 반응하는지가 중요하다.
   예를 들어 듣는 사람이 상대방의 긍정적인 감정 공유에 적극적으로 대답할 때 빠르게 친해진다. 또한 우리는 다른 사람들이 공감적으로 반응해 주고, 부정적이었던 나의 경험을 받아들여 감정적인 소각에 이르도록 도움을 줄 때 기분이 좋아지고, 목표에 더 가까워지고 덜 외롭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은 부정적인 감정과 문제를 공유하는 것에만 초점을 맞추면 이점이 적다는 것이다. ‘공동 반추’(부정적인 어떤 문제에 대해 반복적으로 검토하고 토론하는 것)는 사람들을 하나로 모으지만 정서적 회복을 가져오지는 못한다.

감정 세탁소
개인적인 감정적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그러나 어떤 감정적인 사건은 전체 그룹, 지역 사회 또는 실제로 전 세계에 영향을 미친다. 코로나19 전염병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집단 감정은 어떤 사건에 대한 그룹 구성원 간의 반응을 수렴하는 것이다. 집단 사건에 대해 논의하고 언론 보도에 참여하는 것은 일어난 일에 대한 사회적이고 집단적 기억을 만들어 궁극적으로 사회적 소속감과 공유된 신념을 강화시킨다. 이 과정은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 활동을 통해 가속화된다. 트위터 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에 대해 온라인에 자주 게시한 사람들은 나중에 부정적인 표현을 덜하게 됐다. 집단적 정서적 반응에 참여하는 것이 개인의 정서적 회복을 촉진한다는 것이 증명됐다.

미래를 직시함
이 모든 것을 통해 아직 진행 중인 코로나19 및 기타 사회적 대형 스트레스 요인에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 당신이 어떻게 느꼈는지, 어떻게 느끼는지, 좋은 것과 나쁜 것 모두 특히 가까운 사람들과 공유하라. 당신과 당신이 대화하는 사람들이 정서적 안정을 갖게 된다.
   소셜 미디어에 나의 감정을 표현해서는 안 되는가? 아니다. 감정의 사회적 공유와 집단 감정은 확실히 대면 상호 작용에서 발생한다. 대면 기회가 부족할까 봐 걱정되는가? 이것 또한 문제가 되지 않는다. 인터넷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서도 대면 커뮤니케이션과 같이 많은 감정을 공유할 수 있다. 독자의 감정을 공유할 수 있는 적당한 방법을 찾으라.
   다른 사람들이 당신에게 자신의 부정적인 경험을 말한다면 편안함, 검증 및 이해를 표현하는 것 이상으로 나아가라. 사건에 대해 다르게 생각함으로써 상대방이 사건을 인지적으로 처리하도록 도우라. 물론 공동 반추는 피하라.
   우리의 감정을 공유하고 집단적 감정을 처리하는 것은 특히 우리가 불확실한 미래를 마주할 때 도움이 될 수 있다.

미샤 케첼
「더 컨버세이션」의 편집자

가정과 건강 3월호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