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연재] 윤한수 목사의 ‘제자훈련 가이드’ (6)

0

윤한수 목사는 제자훈련은 개인의 영적성장 단계를 고려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 지난 회 이어 – 두 번째 단계는 ‘영적 아기’입니다(베드로전서 2장 2절). 성경 다른 곳에서 영적 아기는 막 발아하는 씨앗(베드로전서 1장 23절), 집을 지을 터를 닦는 것(고린도전서 3장 11절)과 같다고 했습니다. 

세 번째 단계는 ‘제자’입니다. 제자는 예수님을 믿을 뿐 아니라 말씀 안에 거하는 사람입니다(요한복음 8장 31절). 제자는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는 성숙한 그리스도인이며(에베소서 4장 13절), 더 이상 씨앗이 아니라 열매를 맺는(갈라디아서 5장 22, 23절) 큰 나무입니다. 또한 제자는 하나님의 성령이 거하는 ‘신령한 집’(베드로전서 2장 5절)으로 세워집니다.

마지막 단계는 ‘일꾼’입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복음을 나누며 삶과 시간을 투자하는 사람(디모데후서 2장 2, 15절)을 일컫습니다. 일꾼은 한 그루의 나무보다 다양한 열매를 맺는 과수원입니다. 한 채의 집보다는 사무실과 창고 등 더 많은 건물이 갖춰진 복합단지와 같습니다. 

그러므로 제자훈련은 영적성장 단계를 고려하고 성장하도록 합니다. 불신자가 영적 아기로, 영적 아기가 제자로, 제자가 일꾼으로 성장하는 핵심 영양소는 무엇일까요? 바로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말씀은 신앙 성장의 핵심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어떻게 대하느냐,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태도에서 결과가 달라집니다. 불신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 때 영적 아기가 됩니다.

‘그런즉 하나님의 이 구원이 이방인에게로 보내어진 줄 알라 그들은 그것을 들으리라 하더라’(사도행전 28장 28절)


연재 – 윤한수 목사의 ‘제자훈련 가이드’ (6)

 

영적 아기는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들이며 성장합니다. 

‘너희가 우리에게 들은 바 하나님의 말씀을 받을 때에 사람의 말로 받지 아니하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음이니’(데살로니가전서 2장 13절) 

제자는 하나님의 말씀대로 사는 사람입니다. 한마디로 말씀의 원리를 삶에서 실천하는 사람입니다.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으로부터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마태복음 4장 4절)

마지막으로 일꾼은 하나님의 말씀을 다른 사람에게 나누는 증인의 삶을 살아갑니다.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사도행전 1장 8절)

* 윤한수 목사: 서중한합회 목동교회 담임목사 / FAST MISSION KOREA 협회장 

FAST MISSION KOREA 지원센터 지원 및 문의(010-3356-3605 / [email protected])



연재 – 윤한수 목사의 ‘제자훈련 가이드’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