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복제에 관한 윤리적 고려에 관한 성명

14

수 십 년 동안 인간 가족의 새 구성원들이 복제를 통해 생산되리라는 전망은 무리한 일이라고 여겼다. 그러나 유전자 및 생식 생물학(genetic and reproductive biology) [분야에서의] 최근 진보는 인간복제 기술이 곧 개발될 수 있음을 가리키고 있다. 이러한 전망과 함께 인간복제와 연관된 난해한 윤리적 쟁점들에 대하여 답변해야 할 그리스도인의 책임이 따른다.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인들은 그리스도인으로서 하나님의 창조와 구속의 능력에 대한 확고한 믿음을 가지고 그들의 믿음의 헌신으로부터 발생되는 윤리적 원칙을 공표해야 할 책임을 받아들인다.

복제는 살아 있는 식물과 동물들이 무성생식의 방법으로 복제되는 모든 과정, 즉 난자와 정자의 결합을 관련되지 않는 방법을 포함한다. 많은 자연의 과정들은 복제들의 형태를 띠고 있다. 예를 들면, 흔한(/보통) 누룩과 같은 미생물은 부모(/양친)세포와 서로의 복제품인 두 개의 딸세포로의 분열에 의하여 복제된다. 장미 덤불이나 포도 덩굴의 한 가지를 잘라 그것을 완전한 식물로 증식시키는 것 또한 원 식물의 복제품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유사한 방법으로 불가사리와 같이 많은 단일체의 동물들(simple animals)은 모체의 작은(/일) 부분에서 완전한 유기체가 재생산될 수 있다. 이와 같이 복제에 관한 생물학적 원칙은 새로운 것이 아니다.

새로운 기술은 체세포 핵 이식으로 알려져 있다. 이 방법의 본질(/진수)은 기존의 개체(individual)로부터 하나의 세포를 취하여 그것을 증식시켜서 그것이 하나의 배아세포처럼 행동한다는 것이다. 적절한 조건이 주어진다면 배아세포는 자라서(proliferate) 하나의 완전한 개체를 만들어 낼 수 있다(generate).
현재 이 세포 재(再) 프로그래밍은 핵이 제거된 더 큰 난세포 내부에 완전한 성인세포를 둠으로써 달성되었다. 이 과정에서 사용된 난자는 인큐베이터 역할을 하는데, 성인세포의 유전인자를 재활성화 하는데 필수적인 환경을 제공한다. 그 난자는 유성생식에서 일어나는 것과 같이 (그 [난자의] 핵의 유전물질이 아닌) 그 후손 즉, 그것의 세포질과 연관된(associated) 단지 작은 양의 유전물질에 기여하는 것이다. 변경된 난자는 그 다음에 임신을 위해 반드시 성인 여성 안에 이식되어야 한다.

생물학자들은 축산(畜産)을 위한 도구로써 이 기법을 개발해 왔다. 이러한 방법에 의하여 그들은 선택된 개별 동물과 유전적으로 동일한 수많은(a herd of) 귀중한 동물들을 생산해 내기를(create) 희망하고 있다. 인간의 질병을 치료하기 위한 생성물(products)에 대한 기대를 포함하는 이런 기술이 주는 잠재적 이득(/혜택)은, 연구자들과 생명공학 산업 [관련자들]에게 큰 관심사가 되었다. 그러나 동일한 과학기술 능력이 인간복제를 위하여 사용될 가능성이 있으며 그리하여 심각한 윤리적 우려를 낳는다.

   그 첫 번째 우려는 의료적 안전이다. 만일 현재의 체세포 핵 이식 기술이 사람에게 사용되어야 한다면, 난자는 기증자로부터 얻을 필요가 있게 될 것이다. 이것들 중의 대부분은 실험실에서의 초기 배아 발달(early embryonic growth) 과정에서 세포증식으로 인해 죽는다. 다른 것들은 이식 후에 잃을 수 있고, 동시에 태아 발달의 여러 단계에서 사산(/유산)된다(aborted). 이런 관점에서 배아 및 태아의 생명의 가치에 대한 민감도(sensitivity)는 인공수정에서와 같은 도움에 의존하는 생식(assisted reproduction) 방법의 발달과 유사할 것이다. 분만이 되어 나온 아이에게 선천적 장애의 위험이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 현재, 인간생명을 개발하는데 있어서 신체적 손상에 대한 우려는 이러한 기술의 사용을 배제하기에 충분하다.
그러나 복제의 성공률이 개선되고 의료상 위험이 감소된다고 하더라도 많은 중요한 우려사항이 남아 있을 수 있다. 예를 들면, 정자에 의한 난자의 수정을 통하여 생산되지 않은 개인을 만들어 내는 일에 본질적인 문제점은 없는가? 하나님께서 의도하신 생식의 필수적 본질에 관련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심층 연구가 필요하다.

가장 자주 거론되는 또 다른 우려는 복제된 사람의 존엄성과 유일성(uniqueness)이 위태롭게 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런 위험은 (누군가가 이름 지은 바) 당초 세포(initial cell)를 제공한 사람의 “미루어진 쌍생아”가 될 그 사람이 겪을 심리적 위해(危害)를 포함한다. 기존의 사람들이 새로운 한 사람의 유전적 권리에 대하여 이런 수준의 통제를 행사할 권리를 갖고 있는가?  

인간복제가 가족관계를 손상시킬 것이라는 우려 또한 존재한다. 인간의 성적 관계의 연합과 생식기능에 대한 책임(commitments)이 약화될 수 있다. 예를 들면, 대리임신을 사용하는 문제의 소지가 있는 행습(practice)이 때로 고려되어야 할지 모른다. 결혼한 부부 이외의 개인에게서 기증 받은 세포를 사용하는 일은 관계와 책임의 문제를 야기시킬(introduce) 수 있다.

[복제의] 주요한 부가적인 위험은 복제된 사람들을 주로 유용성을 기초로 하여 그들에게 할당된 가치에 따라 편의주의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면, 이식 가능한 [신체] 기관(器官)들을 공급하려는 의도로 사람들을 복제하고자 하는 유혹이 있을 수 있다. 다른 사람들은 개인의 자율성을 침해당한 노예적인(subservient) 개인들을 계획적으로 생산하게 될 것을 우려해 왔다. 이기적이거나 자기중심적인 개인들이 자신들을 “복제”하기 위하여 그 기술을 사용하려는 경향을 가질 수 있다.

마지막으로 복제의 재정적 비용은 상당한 기술향상을 이룬 뒤에라도 상당액이 될 가능성이 있다. 만약 인간 복제가 상품화 될 경우 충돌하는 이해관계는 남용의 위험을 심화할 수 있다.
이것은 인간복제의 오용과 잠재적인 위험을 보여주는 목록의 일부에 불과하지만, 한편으로 자기 신앙의 도덕적 원칙을 인간복제 문제에 적용하기를 원하는 그리스도인들을 망설이게 하기에 충분하다. 여전히 중요한 점은 과학기술의 남용에 대한 우려가 우리를 눈멀게 하지 않아 순수한 인간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그 기술을 사용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인간복제의 가능성은 먼 미래의 일이지만 그와 관련된 그리스도인들의 원칙에 대해 진술하고자 하는 동기를 부여한다.

다음에 제시하는 윤리원칙은 그 [복제]기술이 언젠가 인간에게 적용될 때 체세포 핵 이식에 적용하게 하고자 의도된 것이다. 이 분야의 빠른 진보로 인하여 새로운 발전에 비추어 이러한 원칙들의 주기적인 검토가 요구될 것이다.

        공격에 취약한 인간생명의 보호. 인간의 생명, 특히 가장 공격에 취약한(vulnerable) 그 생명들을 보호하라는 성경의 부르심은 분명하다(신명기 10:17-19; 이사야 1:16, 17; 마태복음 25:31-46). 생물학적 복제기술은 만일 그것이 인간생명에 맞지 않는 유해한 위험을 초래할 때는 언제나 윤리적으로 받아들이지 않아야 한다.

        인간존엄성의 보호.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되었으므로(창세기 1:26, 27) 존경과 보호를 요구하는 (창세기 9:6) 인간의(personal) 존엄성을 부여 받았다. 복제는 여러 면에서 인간의 존엄성을 위협할 수 있으므로 단호한 도덕적 경계(심)를 갖고 취급하여야 한다. 개인의 존엄성이나 인간의 자율성을 약화시키거나 손상시키는 그러한 [복제]기술의 사용은 어느 형태가 되었든지 반드시 거부되어야 한다. 이 도덕적 금칙은 주로 그 실용적 기능이나 상업적 가치로써 인간생명에 가치를 정하는 모든 [형태의] 인간복제에 적용된다.

        인간의 고통을 경감시킴. 인간생명의 질을 보존하고 고통을 예방하는 것은 그리스도인의 책임이다(사도행전 10:38; 누가복음 9:2). 만일 체세포 핵 이식의 사용을 통해 유전적 질병을 예방하는 일이 가능하다면, 이 기술의 사용은 (피할 수 있는) 고통을 예방하려는 목표와 일치하게 될 것이다.

        가족지원. 하나님의 이상적인 계획은 자녀들이 양부모의 존재와 그들의 관여와 지원이 있는 사랑의 가족 배경에서 성장하는 것이다(잠언 22:6; 시편 128:1-3; 에베소서 6:4; 디모데전서 5:8). 인간의 생식을 돕는 수단으로서의 체세포 핵 이식의 사용은 모두 이처럼 결혼의 충실함과 안정된 가족생활을 지지하는 틀 안(/토대 위)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도움에 의존하는 다른 형태의 생식에서처럼 대리모와 같은, 제 삼자가 관련되는 일은 가장 피하여야 할 도덕적 문제들을 야기한다.

        청지기 직분. 그리스도인 청지기 직분의 원칙은(누가복음 14:28; 잠언 3:9) 가장 큰 비용이 들 체세포 핵 이식의 가능성을 포함하여 도움에 의존하는 모든 형태의 인간생식을 위하여 중요하다. 이런 도움을 찾는 결혼한 부부들은 청지기 직분을 충실하게 행사한다는 관점에서 관련 비용을 고려하여야 한다.

        진실함(/정직함: Truthfulness). 정직한 정보의 전달은 성경의 명령이다(잠언 12:22; 에베소서 4:15, 25). 제안된 어느 한 복제[기술]을 사용하고자 할 때는 절차의 성질과 그것의 잠재적 위험과 비용 등 가장 정확한 정보가 제공되어야 한다.

        하나님의 창조를 이해함. 하나님께서는 인간이 (인간의 몸에 관한 지식을 포함하여) 창조에 대한 감사(appreciation)와 이해에 있어서 자라나기를 바라신다(마태복음 6:26-29; 시편 8:3-9; 139:1-6; 13-16). 이런 연유로 윤리적인 연구를 통하여 생명의 생물학적 구조를 이해하고자 하는 노력은 장려되어야 한다. 현재까지의 우리의 지식수준과 체세포 핵 이식 [방식]의 발전(refinement)으로 볼 때, 인간복제를 위한 이 기술의 사용은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가 받아들일 수 없는 것으로 간주한다. [한편,] 질병을 완화하고 인간생명의 질을 강화해야 할 우리의 책임을 생각할 때 동물을 가지고 하는 계속적인 적절한 연구는 받아들일 수 있다고 간주한다.

용어 해설
대립형질: 특정 유전인자의 대체적 형태의 하나. 유기체의 각 유전자는 약간 다른 형태로 존재할 수 있다. 그러한 작은 차이점들은 자연적인 개체군(populations) 내의 다른 개체들에게서 몇몇 변이 개체들을 관찰할 수 있는 이유가 된다. 예를 들면, 혈액의 단백질 헤모글로빈을 생산하는 유전자에 대한 다른 대립형질들은 혈액세포가 산소를 얼마나 잘 나를 수 있는 가에 영향을 줄 것이다.

복제생물(clones). 동일한 유전적 물질을 가진 둘 또는 그 이상의 개체. 인간복제는 “일란성 쌍둥이”의 형태로 자연스럽게 나타난다. 비록 쌍둥이는 동일한 유전적 물질을 가진 생명을 시작하지만, 그러나 그들은 별개의 신체적 차이점을 발달시킨다(예를 들면, 지문). 더 나아가, 그들은 그들의 다른 경험과 독립적 선택의 결과로 독특한 개성을 가진 완전히 별다른(unique) [두] 개체가 된다. 체세포 핵 이식에 의해 임신이 된 사람은 최소한 자연적 쌍둥이로서 그(녀)의 원종(原種)과는 다르다.

세포질. 세포에서 핵 이외의 다른 모든 내용물. 세포질은 단백질과 효소들의 집합(assembly)과 세포 생산물의 제조(manufacture of cell products) 등 많은 중요한 과정들이 일어나는 곳이다. 세포질은 또한 세포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생산하기 위하여 음식의 분해를 책임지는 작은 물체(bodies)인 미토콘드리아를 포함한다.

태아(배). 수정란 발달의 초기 단계. 체세포 핵 이식에서 이것은 세포핵이 제거된 난자가 체세포와 융합된 후의 초기 발달 단계를 일컫는다.

   세포핵이 제거된 난자. 핵이 제거된 난세포. 이것은 대개 현미경 아래에서 그 과정을 관찰하면서 미세한 유리 바늘로 세포를 관통하고 난 후에 거기서 핵을 꺼냄으로써 이루어진다.
배세포. 생식세포. 포유류와 인간의 생식세포는 난자와 정자이다.

   임신. 태아가 수정란에서 신생아(offspring)가 되기까지 자궁에서 발달되는 기간. 임신은 태아가 자궁에 착상되면서 시작되고 출생과 더불어 끝난다.
핵. 유전물질이나 유전인자를 포함하는 세포 내의 구조. 핵은 핵을 세포의 나머지 부분과 분리하는 막으로 둘러싸여 있다.

난자. 난세포. 여성 생식 세포.
체세포. 생식세포를 제외한 포유류나 인간의 몸에 있는 세포
체세포 핵 이식. 첫 번째 복제동물인 “돌리”라고 불리는 양을 생산하기 위해 사용된 방법을 지칭하는 전문용어. 비록 그 이름은 체세포에서 핵이 사용되었음을 시사하고 있지만 사실 완전한 체세포는 세포핵을 제거한 난자와 융합되었다.
정액. 남성 생식세포.

____________________
이 성명은 브라질의 이구아쿠 폭포에서 1998년 9월 27일 일요일에 열린 대총회 행정위원회의 연례회의 기간에 가결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