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엘리야가 일곱 번 기도했는가?

401

엘렌 화잇과 그녀의 저술들에 대한 101가지 질문과 그 답변들
101 Questions about Ellen White and her Writings

[본 연제는 최근 엘렌 화잇 유산관리 위원회의 공식 사이트에 가장 많이 오른
네티즌들의 질문들에 대한 답변들을 정리한 것임]


질문 87: 왜 엘리야가 일곱 번 기도했는가?

네티즌의 질문: 20∼25년 전에 저는 예언의 신에서 엘리야에 관한 이야기를 읽다가, 깊은 감명을 받았습니다. 그 장면을 찾기 위해 책들을 한 장 한 장 다 뒤져 보았으나 다시는 그것을 찾지 못했습니다. 결국 다시는 그것을 읽지 말아야겠다고 결심했으나, 이틀 후 교회에서 비디오를 시청하게 되었는데, 그 비디오에 나오는 목사님이 여러 해 전에 읽었던 말씀을 그대로 인용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런 후 그는 그 말을 성경주석에서 찾았다고 말했습니다. 저는 성경주석이 없어서, 오래전 그 말씀을 제가 어떻게 읽었는지 기억이 나질 않습니다.
제가 읽었던 것에서 정말로 저의 관심을 끌었던 것은 엘렌 화잇이 엘리야가 일곱 번 무릎을 꿇고 기도했는데 그때마다 그가 어디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데 실패했는지를 알아내기 위해 자신의 삶을 돌이켜 보았다는 식으로 말한 대목입니다. 그러고 나서 엘리야가 일곱 번째 일어났을 때 하늘에 조그만 구름이 있었다는 것입니다. 저는 엘리야에 관해 여러 가지 이야기를 읽었으나 그가 그의 삶을 돌이켜 보았다는 부분을 본 적이 없습니다. 엘리야 이야기가 제가 집에서 읽었던 식으로 기록된 것이 맞습니까?

답변: 당신이 찾고 있는 진술이 여기 있습니다.


엘리야가 기도할 동안 그의 종은 자세히 살펴보고 있었다. 여섯 번을 살펴보다가는 돌아와서 구름도, 비 올 조짐도,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나 선지자는 포기하거나 낙담하지 않았다. 그의 기도가 응답되었다는 증표가 나타나기를 주의 깊이 살펴보고 있는 동안 엘리야는 어디에서 그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지 않았는지를 알아내기 위하여 계속해서 그의 생애를 돌이켜 보고 죄를 고백하면서 그의 영혼을 괴롭게 하였다. 그가 자신의 마음을 살펴볼 때에 자신은 점점 작아져 가는 것 같았다. 그것은 자신이 스스로를 평가해 볼 때도 그렇고 하나님께서 보실 때도 그러하였다. 결국 자신은 아무것도 아니요, 하나님만이 전부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가 자아를 완전히 포기하는 지점에 이르렀을 때에 그리고 일면 그의 유일한 힘이요 의가 되시는 구주께 전적으로 매어 달렸을 때에 응답이 이르러 왔다. 그의 종이 와서 말하되 “보소서 바다에서 사람의 손바닥만 한 작은 구름이 일어나나이다.”라고 말하였다(리뷰 앤드 헤럴드, 1891년 5월 26일; 본교 성경주석 2권, 1035쪽).


이 진술은 <우리의 높은 부르심(Our High Calling)> 133쪽과 <기도> 140쪽 등에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질문자의 댓글: 예, 그것이 바로 여러 해 동안 제가 찾던 것 맞습니다. 저는 엘리야가 마음을 살피는 그 대목을 좋아합니다. 제가 지금 그런 상황에 처해 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선지자였던 엘리야가 자기 마음을 살피고 영혼을 괴롭게 하면서 삶을 돌이켜 볼 필요가 있었다면 그렇게 하는 것이 저에겐 얼마나 더 필요하겠습니까? 예수께서 곧 오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