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이브] 코로나19 사역 사례 공개모집

24


‘재림마을 뉴스센터’는 각 교회와 성도들이 코로나19 사태를 어떻게 극복하고, 대응했는지 사례를 모집하는 아카이브를 진행한다. 사진은 손청결제를 만드는 자원봉사자의 모습.
지난해 사상 초유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감염증 사태가 촉발된 후 개인적으로 가졌던 부담 중 하나는 ‘이 시대가 지난 후 우리의 신앙후세들이 오늘의 역사를 되돌아보며 “그때 신앙의 선배들은 교회를 지키고, 예배를 회복하기 위해 무얼했는가”라고 물을 때, 우리는 과연 어떤 대답을 내놓을 수 있겠는가’라는 고민이었습니다.

여전히 코로나19 바이러스는 들불처럼 번져가고, 여기저기에서 집단감염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백신과 치료제의 개발로 사태가 종식되더라도, 앞으로 이런 일은 더 잦아지고 강력해질 것입니다. 실제로 많은 전문가가 머잖아 코로나19 바이러스보다 더 치명적인 바이러스가 창궐할 거라고 경고합니다.

전대미문의 코로나19 사태를 지나며, 사람들은 이제 ‘위드 코로나’를 말합니다. 어쩌면 이제 코로나는 불편해도 베고 자야 하는 ‘광야의 돌베개’ 같은 것인지도 모릅니다.

이에 <재림마을 뉴스센터>는 그때(지금) 우리가 교회를 수호하고, 예배를 회복하기 위해 무얼 했는지, 성도들은 이웃과 지역을 섬기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공동의 기록으로 남기려 합니다. 경험의 공유를 통해 코로나19 팬데믹 다음 시대를 준비하는 ‘나침반’을 세우려 합니다. 이는 어쩌면 미래의 일이기도 하지만, 지금 각 교회에서 시도할 수 있는 현재의 것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기록은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의 또 다른 사명일지도 모릅니다.


아카이브 – 코로나19 사역 사례 공개모집

■ 위기를 기회로 – 코로나19 사역 사례 아카이브 공모
아카이브(archive). 소장품이나 자료 등을 디지털화하여 한데 모아서 관리할 뿐만 아니라 그것들을 손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모아 둔 파일을 일컫는 말입니다. 어느 한 역사적 가치 혹은 장기보존의 가치를 지닌 기록이나 문서들의 컬렉션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재림마을 뉴스센터>는 코로나19 팬데믹 1년을 넘어서며, 지난 한 해 동안 일선에서 펼쳐온 각종 사업을 한데 모아보려 합니다. 이 미증유의 시대를 지나며, 한국 재림교회가 어떻게 대응했는지 그간의 경험을 기록으로 남기려 합니다. 각 교회와 소그룹에서, 가정과 사역의 현장에서 코로나19 사태를 어떻게 극복했는지 경험과 지혜를 수집하려 합니다. 우리는 그 안에서 어떤 지혜와 신앙적 교훈을 얻었는지 알아보고, 공유하려 합니다.

이제 위기를 기회로 바꾼 교회들의 실례를 공개 모집합니다. 개인전도, 방송선교, 봉사활동, 언택트 집회 등 위기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어떻게 준비하고 실행했는지 실물교훈을 모으려 합니다. 단순히 “~~ 이렇게 해야 한다”는 담론을 넘어, 실제 현장에서 이뤄지는 사례를 모아 다른 교회에서도 시도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려 합니다. 어떤 교회와 공동체가 어떻게 준비하고, 체계화하여, 어떤 성과를 거뒀는지 정보를 나누려 합니다.

아래 질문에 대한 답을 적어 활동을 담은 사진과 함께 <재림마을 뉴스센터> 담당자에게 이메일(kbtlove@kuc.or.kr)로 보내주세요. 단, 이 아카이브 공모는 우수 사례를 가려 뽑아 시상하는 대회가 아닙니다. 코로나19 시대의 사역현장을 역사의 기록으로 남겨 공유하려는 취지입니다.

* ‘코로나19 아카이브’ 사례 모집 공통질문
1. 귀하의 소속 교회와 그룹을 간단히 소개해 주세요.
2. 귀 교회와 그룹에서는 코로나 사태에 어떻게 대처했나요?
3. 언제부터, 어떤 사역을, 어떻게 전개했나요?
4. 이를 통해 어떤 성과와 교훈을 얻었나요?
5. 사역을 시작하기 전, 어떻게 준비했나요?
6. 사역을 펼치면서 가장 중요하게 여긴 점은 무엇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7. 사역을 진행하면서 어떤 점이 가장 힘들었나요? 혹시 시행착오는 없었나요?
8. 그런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무엇인가요?
9. 그 일은 귀 교회와 그룹에, 혹은 개인에게 어떤 의미와 유익을 남겼나요?
10. 그 일을 통해 귀 교회와 그룹은 어떤 신앙의 지혜를 발견했나요?
11. 만약 다른 교회나 그룹에서도 이 같은 사역을 적용하려면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12. 만약 다음에 이 같은 사태가 또다시 발생한다면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
13. 귀 교회와 그룹의 앞으로의 계획과 비전은 무엇인가요?
14. 끝으로, 이 글을 보는 성도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과 당부를 남겨주세요.
* 위 질문 이외 기사에 꼭 들어갔으면 하는 내용이나 강조하고 싶은 말씀을 덧붙여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