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내기 아쉬움 달랜 박두한 총장의 ‘진심 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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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육보건대 박두한 총장은 코로나19로 입학식이 취소되자 2020학번 신입생 전원에게 전화를 걸어 입학을 환영했다.
올해 삼육보건대학교 간호학부에 입학한 이나영 씨는 얼마 전 낯선 번호의 전화 한 통을 받았다.

수화기 너머에서 들려온 목소리는 삼육보건대 박두한 총장이었다.

박 총장은 이 씨에게 “합격과 입학을 축하한다. 우리 학교의 한 가족이 된 것을 진심으로 환영한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학사 일정이 차질을 빚고 있지만, 곧 안정을 찾는 대로 정상적인 교육과정을 진행할 것이다. 우리 대학은 ‘도전적 세계인’ ‘정직한 진심인’ ‘창의적 전문인’을 양성하는 ‘진심대학’이다. 열심히 공부해 꿈과 목표를 이루는 ‘진심의 인재’가 되길 바란다”고 응원했다.

이 씨는 “처음에는 스팸전화인 줄 알았다. 총장님이 직접 전화를 하셔서 깜짝 놀랐다. 안 그래도 코로나19 때문에 입학식도 못하고 개강도 늦어져서 속상했는데, 총장님의 환영에 큰 감동을 받았다. 옆에 있던 부모님과 가족들도 감사해했다. 학생에 대한 학교 측의 세심한 마음을 느낄 수 있어 앞으로의 대학 생활이 더욱 기대된다”고 미소 지었다.

삼육보건대 박두한 총장의 ‘감성 리더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꽁꽁 얼어붙은 대학가를 훈훈하게 녹이고 있다.

박 총장은 예정대로라면 개강을 했어야 할 3월 첫 주에 540여 명의 2020학번 신입생 전원에게 개별적으로 전화를 걸어 코로나19에 대한 학생들의 안부를 물었다. 그러면서 학교 당국의 대처상황을 알리며, 입학식과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을 하지 못한 아쉬움을 달래주었다. 또한 대학생활 가이드와 마스크를 우편으로 발송해 학교 당국의 관심을 나타내기도 했다.

삼육보건대 측은 “우리 대학은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입학식을 비롯한 모든 단체행사를 취소했다. 새로운 꿈과 희망을 안고 대학에 입학한 새내기들이 감염병으로 인해 등교하지 못하는 상황을 안타깝게 여긴 박두한 총장이 신입생들에게 직접 학교의 상황을 알리고, 위로하기 위한 취지였다”고 배경을 설명하고 “게 중에는 학부모도 연결된 분이 있어 학교 측에 고마움을 표하기도 했다. 하루 빨리 캠퍼스에서 만나길 바란다”고 기약했다.


새내기 아쉬움 달랜 박두한 총장의 ‘진심 리더십’

한편, 삼육보건대는 코로나19의 전국적 확산으로 개강을 당초 예정 일정보다 2주 연기했으며, 개강 후 2주간의 수업도 온라인으로 대체하는 등 선제적 예방 조치했다. 특히 갑작스런 학사일정 변경에 따라 강사를 포함한 모든 교원의 온라인 수업 촬영을 의무화했다. 이와 함께 대학혁신지원사업단, 교무입학처, 교육혁신본부를 중심으로 온라인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해 콘텐츠 제작 지원 및 촬영 기자재 지원에 신속히 나섰다.

교무입학처는 온라인 규정 및 지침을 대폭 완화했으며, 교육혁신본부는 교수들의 온라인 수업제작 능력 향상을 위해 온라인 수업 운영 매뉴얼을 보급했다. 아울러 현재 집합교육이 불가능한 상황을 고려해 영상으로 수업촬영 노하우를 습득할 수 있도록 콘텐츠 개발방법을 온라인으로 배포했다.

지난해 4차 산업혁명의 전초기지로 구축한 라피드(Robotics, AI, 3DPrinting, IOT, Drone의 앞 글자를 딴 삼육보건대의 기술융합교육)실에 최신 전자칠판을 설치하고, 1인 콘텐츠 저작 도구와 조명을 추가 구입하는 등 온라인 수업에 최적화된 인프라를 조성했으며, 온라인 강의 촬영 전문업체의 지원을 받아 모든 강의를 K-MOOC 수준으로 제작하기 위한 작업에 들어갔다.
  
삼육보건대의 온라인 수업 운영을 위한 신속 조치는 비단 라피드실 운영에 그치지 않는다.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단에서는 모든 전임교수의 연구실을 온라인 촬영 스튜디오화 하고 있으며, 이에 필요한 웹카메라, 마이크 장비, 촬영 조명, OBS 프로그램 등 일체를 지원한다. 이와 함께 소음이 발생하는 일부 연구실에는 방음재를 설치도 지원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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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밖에 온라인 수업 관리 시스템인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를 구축했으며, 이를 적극 활용해 PC와 모바일, 태블릿에서 실시간 원격수업을 제공한다. 학습자들은 동영상 강의를 들으면서 다양한 학습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삼육보건대는 동영상 강의의 약점과 한계를 극복하는 방편으로 이미 2017년부터 플립드러닝(Flipped Learning)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교수방법에 있어서도 선진적 혁신을 실현하고 있다. 동시에 교육혁신본부에서는 플립드러닝, 팀기반학습, 프로젝트 학습을 결합한 자체 교수법인 FTP교수법 개발하여 이론 및 실습 수업에 활발히 적용 중이며 이러한 수업혁신은 여러 전문대학의 벤치마킹 모델이 되었다.

또한 모든 전임교수들을 대상으로 ACE혁신교원인증제를 운영 중에 있으며, 이러한 역량인증제의 핵심성과 중 하나로 창의직무역량을 설정하여,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할 수 있도록 디지털 활용 역량을 3단계에 걸쳐 달성할 수 있도록 적극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혁신을 총괄지원하고 있는 박주희 혁신기획처장(혁신지원사업단장)은 “이번 코로나19 사태가 오히려 미래 교육에 필수적인 온라인 수업을 정착시키고 나아가 교수들의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을 함양 할 수 있는 혁신의 기회가 될 것 같다”는 기대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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