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일(현지시간) 방글라데시 칼리아코르지역 BASC(Bangladesh Adventist Seminary and College) 대학에서 ‘2022학년도 동계 체인지 더 월드 발대식’이 열렸다. 이날 행사에는 삼육대 김일목 총장과 이장근 주방글라데시 한국대사, 박윤권 BASC 대학 총장, 김원상 재림교회 방글라데시 연합회장을 비롯해, 현지 관계자, 봉사대원, 지도교수 등 500여명 참석했다.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체인지 더 월드’는 일방적인 시혜성 봉사에서 벗어나, 현지 학생과 협력해 지역사회를 변화시키는 봉사학습(Service-Learning) 프로젝트다.
16개 학과에서 선발된 48명의 학생들은 이날 발대식을 시작으로, 1주일간 방글라데시 BASC 대학 학생들과 협력하여 현지에서 집중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게 된다. △문화교류 △의료봉사(물리치료학과) △환경인식 개선 △한식체험 △업사이클링 등이다. 또한 컴퓨터공학부 김성완, 물리치료학과 이완희, 신학과 김원곤 교수는 BASC 대학 교수들을 대상으로 각 연구 분야와 관련한 세미나를 열고 학술교류를 갖는다.
‘체인지 더 월드’는 1회성 봉사가 아닌, 향후 2~3년간 이어지는 장기 프로젝트라는 점에서도 주목된다. 프로젝트에 함께하는 현지 학생들과 교육 및 정보,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이들 스스로 자립하고 자발적인 봉사가 지속적으로 이뤄지도록 기반을 만들어주는 사회공헌 방향성을 갖고 있다. 아울러 이번 겨울방학을 시작으로 봉사대를 지속적으로 파견해 BASC 대학을 넘어, 방글라데시 지역사회까지 협력 및 활동 범위를 확대해나간다는 계획이다.
김일목 총장은 “삼육대는 BASC와 방글라데시로부터 배워갈 것이다. BASC 역시 삼육대를 통해 얻는 것이 있을 것이다”며 “방글라데시와의 문화적인 소통과 교류를 통해 ‘대학교육으로 세상을 변화시킨다’는 삼육대의 비전이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장근 주방글라데시 한국대사는 축사에서 “‘체인지 더 월드’ 프로젝트는 기후변화, 팬데믹, 기근, 빈곤, 끊임없는 전쟁 등 여러 도전에 직면해 있는 우리 모두와 관련이 있는 매우 위대한 도전이다”며 “세상을 변화시키는 것은 우리 자신을 변화시키는 것에서 출발해야 한다. 젊은 학생들이 스스로 변화할 수 있다면, 그것은 방글라데시의 변화는 물론 세상의 변화로 이어질 것”이라며 프로젝트의 성공을 기원했다.
■ 신입생 MVP 캠프 ‘삼육의 마법사’
삼육대는 지난 16일부터 19일까지 교내 일원에서 ‘신입생 MVP 캠프’를 개최했다. MVP 캠프는 예비 신입생을 대상으로 하는 전인교육 프로그램이다. 미션(Mission), 비전(Vision), 열정(Passion)을 지닌 MVP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지난 2010년 시작돼 14년째를 맞았다.
올해 MVP 캠프는 신입생 500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해, 2회차(1차 16~17일, 2차 18~19일)로 나눠 1박 2일간 교내 합숙으로 운영했다. 캠프 총주제는 ‘삼육의 마법사’다. 프랭크 바움의 동화 ‘오즈의 마법사’에서 모티브를 얻었다. 허리케인을 타고 ‘삼육의 나라’로 오게 된 신입생들은 동기 혹은 선배들과 함께 1박 2일간 교내에서 다양한 모험을 하며 두뇌, 심장, 용기를 얻게 된다.
캠프는 개회식을 시작으로, △레크리에이션 ‘토토야 산책가자’, △공동체 활동 ‘도로시와 함께 떠나는 모험’ △소그룹 활동 ‘SSAP인싸자’ 등이 진행된다. △동아리 공연 무대 ‘양철나무꾼의 일탈’ △선배와의 대화 ‘척척학사 허수아비’ 시간도 마련된다.
김일목 총장은 “‘MVP 캠프’는 신입생 여러분을 미션(Mission), 비전(Vision), 열정(Passion)을 가진 MVP 인재로 키워주고 세워주기 위한 첫걸음”이라며 “함께 꿈을 만들어 나가는 4년이 되길 기대한다. 신입생 여러분의 입학을 진심으로 환영한다”고 밝혔다.
■ ‘메타버스 활용 교과목’ 운영 … 미래교육 모델 제시
삼육대가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교과목 운영을 통해 미래교육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고 있어 주목된다. 삼육대 교육혁신원 원격교육지원센터는 올해 초부터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메타버스 활용 교과목’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최신 메타버스 기술을 적용한 교수설계를 통해 원격수업의 품질을 개선하기 위한 목적으로, 지난 두 학기 동안 11개 학과 21과목에 적용돼 운영했다.
‘메타버스 활용 교과목’은 당초 코로나19 시기 계속되는 온라인 수업에 대한 피로감을 해소하기 위해 도입됐다. 하지만 대면수업 전환 이후에도 혁신교수법의 한 갈래로 확산되며 다양하고 창의적인 시도를 통해 새로운 교육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스미스학부대학 김나미 교수는 지난 2학기 ‘교육학개론’을 메타버스를 활용해 운영했다. 교육학의 각 영역을 탐구하며 바람직한 교사상을 정립하는 교직 교과목이다. 학생들은 매시간 수업과 토론, 현장학습을 통해 자신만의 교육철학, 교사관, 학생관, 교육방법론 등을 고민했다. 학기 말에는 이를 바탕으로 자신이 상상하는 미래교실을 메타버스로 구현해 수업 결과물로 제출했다.
김 교수는 “기존에는 서면으로 제출하도록 했는데 메타버스를 활용하면서 수업 결과물을 보다 생생하게 시각화할 수 있었다”며 “학생들이 앞으로 교직 교과목을 통해 배운 내용을 메타버스 상에 축적해 포트폴리오로 활용한다면, 준비된 예비교사로서의 모습을 효과적으로 증명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물리치료학과 송창호 교수는 ‘보조기 및 의수족학’ 과목을 메타버스로 활용해 운영했다. 인체의 부분적인 결손이나 손상된 부위를 해부학적, 생리학적, 운동학적 측면에서 이해하고, 이러한 지식을 종합해 적절한 보조기 및 의수족 선택법을 익히는 과목이다.
송 교수는 메타버스 상에서 박람회를 열었다. 강의를 들으며 학생들이 조별로 직접 의료기기 회사를 창업하도록 했고, 학기 말 ‘메타버스 의지보조기 박람회’를 준비해가는 과정으로 프로젝트 수업을 이끌었다.
간호학과 신선화 교수는 ‘응급간호’ 수업을 위해 메타버스 공간에 응급의료센터를 구축했다. 교내 원격교육지원센터의 도움을 받아 원무과부터 예진실, 소생실, 성인응급실, 소아응급실, 진찰실, 처치실, 세척실 등을 실제처럼 구현했다. 메타버스 상에서 각 공간에 들어가면, 그곳에서 수행하는 각종 진료, 검사, 처치, 간호가 무엇인지 학습하도록 했다.
이처럼 지난 1년간 다양한 ‘메타버스 활용 교과목’을 운영한 결과, 학생들은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수강할 수 있고, 팀 프로젝트 결과물을 원할 때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하다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새로운 수업 방식을 경험한다는 점에서도 높은 평가를 줬다.
교수 만족도 또한 매우 높게 나타났다. PBL(프로젝트 기반 학습) 수업 운영 시 학생들의 몰입도가 매우 높았으며, 자료 보관 및 공유가 편리하다는 응답이 많았다. 특히 코로나 종식 이후에도 메타버스를 지속적으로 활용할 의향이 있다는 물음에는 모든 교수가 긍정 답변을 보였다.
교육혁신원장 김정미 교수는 “학생들을 위해 새로운 혁신 교육방법을 연구하고 적용하고 도전해주신 교수님들께 감사하다”며 “수업 활용에서 나아가 ‘SU-META 캠퍼스’를 구축해 부서와 학과 수요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해 운영할 계획이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