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이 우리를 건강하게 하는 이유

31

사랑스러운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긴 하루를 끝낸 후에 그들의 반려동물이 가져다주는 진정한 평온함이 있다고 말할 것이다. 그리고 과학도 이 의견에 동의한다. 반려동물은 정말 건강에 좋다. 당신의 삶에 털북숭이 친구를 추가하는 것은 신체적, 감정적 그리고 정신적으로 놀라운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소리 없는 눈물이 뺨을 타고 흘러내릴 때 타냐는 고개를 떨구며 손으로 머리를 감싸 쥐었다. 지난해의 어려움이 그녀의 마음에 재현되자 슬픔의 물결이 그녀에게 밀려왔다. 타냐의 결혼은 이혼으로 끝났고, 그녀는 직장을 잃었다. 국토를 가로지르는 장거리 이사는 타냐를 비틀거리게 했고, 무엇보다 그녀는 우울증과 조울증 진단을 받았다. 타냐는 자신이 실패자처럼 느껴졌다.
그녀의 의사가 추천한 것은 반려동물이었다. 타냐는 회의적이지만, 무엇이든 기꺼이 시도하려고 하였기에 그녀는 곧 새미라는 이름의 작은 강아지를 집으로 데려왔다. 그 둘은 금세 떼려야 뗄 수 없는 사이가 되었다.
새미를 돌보는 것이 타냐에게는 삶의 목적이 되었다. 그리고 새미의 무조건적인 사랑과 우정은 그녀의 아픈 영혼을 달래 주었다. 앉아서 새미의 비단 같은 털을 쓰다듬는 것은 타냐를 진정시켰고, 그의 익살스러움은 그녀의 얼굴에 점점 더 많은 미소를 가져다주었다. 새미와 함께 밖에 나가 산책하는 것만으로도 타냐의 기분이 밝아졌고, 그녀는 강아지를 보기 위해 멈추어 선 몇 명의 이웃과도 만날 수 있었다. 인생에 대한 그녀의 생각은 바뀌기 시작했다. 그녀는 잠에서 깨어났을 때 새로운 평온함과 고요함을 느꼈다. 이 모든 것이 정말 한 마리의 강아지 덕분일까?
사랑스러운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긴 하루를 끝낸 후에 그들의 반려동물이 가져다주는 진정한 평온함이 있다고 말할 것이다. 그리고 과학도 이 의견에 동의한다. 반려동물은 정말 건강에 좋다. 당신의 삶에 털북숭이 친구를 추가하는 것은 신체적, 감정적 그리고 정신적으로 놀라운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반려동물이 있으면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다.

불안과 스트레스의 감소
당신의 반려동물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은 코르티솔(스트레스 호르몬)을 낮추고 당신의 기분을 좋아지게 도와주는 세로토닌과 옥시토신을 증가시킬 수 있다.

혈압을 낮춰 줌
몇몇 연구에서는 실제로 강아지나 고양이를 기르는 것이 일부 약보다 혈압을 더 낮춘다고 한다.

심장 건강 증진
20년 간의 연구에서 고양이를 길러 보지 않은 사람들은 고양이를 기른 사람들보다 심장 마비로 죽을 가능성이 40%나 더 높았다. 그리고 강아지를 기르는 사람들은 강아지를 기르지 않는 사람들보다 심장 마비 1년 후 생존율이 현저히 높았다. 모든 반려동물 주인들은 심부전을 포함한 모든 심장 질환으로 인한 사망 위험이 낮았다.

우울증 증상의 완화
동물들은 무조건적인 사랑을 보여 주고, 굉장한 스트레스 해소제들이며, 대단한 경청자들이다.

신체 건강 증진
강아지들은 산책을 필요로 하고, 누군가는 그들을 데려가야 한다. 활동적이지 않거나 격렬한 운동을 할 수 없는 사람들에게 하루 동안 강아지와 함께 정해진 구역을 여러 번 산책하거나 그들과 공놀이를 하는 것은 당신이 더 신체적으로 건강해지도록 도와줄 것이다.

면역 체계 강화
반려동물이 없는 가정에 비해 반려동물이 있는 가정의 아이들은 면역력이 향상되고 알레르기, 천식, 습진 등이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

통증 완화
반려동물과 함께 보내는 시간은 신체적으로나 정서적으로 기분이 나아지도록 도와주는 엔도르핀의 분비를 유발한다. 이것은 병원과 요양원을 방문하는 치료견이 도움이 될 수 있는 이유 중 하나이다.

비키 레든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에서 그녀의 가족과 불도그, 치와와, 두 마리의 잉꼬 그리고 한 쌍의 소라게를 포함한 그들의 반려동물들이 사는 동물원에서 살고 있다. .

가정과 건강 5월호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