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약 중독의 현주소

324

중독으로부터의 회복은 그 과정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니며 오랜 시간이 필요하지만 불가능한 일 또한 아닙니다. 각 사람마다 상황이나 정도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개인에게 맞는 올바른 방법과 계획이 세워진다면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중독은 뇌에 영향을 미치는 질병(Brain Disease)으로서 뇌가 망가져 제구실을 할 수 없는 상태가 되는 것을 이르는 말입니다. 다시 말해서 어떤 것을 하고자 하는, 소유하고자 하는 혹은 사용하고자 하는 갈망이 너무 강하여서 집착의 단계에 이르게 되고 육체적 그리고 정신적 손상으로 인해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할 수 없는 지경이 되어서까지도 반복적인 행동을 멈출 수 없는 뇌와 관련된 질병인 것입니다.
   ‘중독’ 혹은 ‘중독자’라는 단어를 보거나 들을 때 어떤 생각을 하시나요? 어쩌면 ‘나와는 전혀 상관이 없는 말’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을 것입니다. 그러나 중독이라는 말은 이제 우리에게 매우 친숙한 말이 되었습니다. 알지 못하는 누군가가 아닌 내 가족, 친척, 친구, 이웃들과 관련된 단어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20~30년 전만 해도 알코올, 니코틴, 도박 중독이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였지만 ‘마약’이라는 것은 뉴스에서나 볼 수 있고 들을 수 있는 특별한 물건이며 조직폭력배들 혹은 특정한 사람들만의 전유물로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우리가 알 만한 사람들이 마약(불법 약물) 문제로 어려운 상황에 처하게 되는 모습을 뉴스를 통해 종종 듣게 됩니다.
   또한 술이나 불법 마약 외에 다양한 분야에서 ‘중독’이라는 단어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본드나 페인트, 발화성 가스 등 화학 약품들을 흡입하며 쾌락을 느끼는 흡입제 중독, 몰입하는 시간이 점점 늘어나 정상적으로 일상생활을 할 수 없게 되는 인터넷이나 게임 중독, 필요하지도 않고 원하지도 않는 물건을 순간의 만족감을 위해 사들이는 쇼핑 중독, 재산을 다 탕진하고 폐인이 되어서도 또 찾아가는 도박 중독, 밤마다 파트너를 바꾼다든지 점점 더 과격하고 위험한 행동을 자처하는 섹스 중독, 처방전에 의한 약이나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약을 남용하거나 오용함으로 야기되는 합법 약물 중독, 과다하게 섭취하는 커피나 초콜릿 중독 등 여러 형태의 중독이 있습니다. 그뿐 아니라 육체적으로 탈진하고 가족 관계나 사회생활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함에도 불구하고 조금이라도 쉴 수 있는 시간이 생기면 너무 게으른 것이 아닌가 하는 죄책감을 느끼며 휴일도 없이 일에만 매달리는 경우 일 중독이라는 말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종류는 다양하지만 모두 다 중독입니다.

마약(약물) 중독
이런 다양한 중독 중에서 ‘마약(불법 약물) 중독’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우리가 마약 혹은 불법 약물이라고 하면 대마초, 필로폰, 코카인, 엑스터시, GHB, K…등 떠오르는 단어가 몇 가지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불법 마약에 의한 중독뿐 아니라 최근 각종 불법 마약들을 제치고 1위로 급부상하고 있는 합법 약물 중독도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큰 위협이 되고 있습니다. 수면제, 신경 안정제, 진통제 등 합법 약물에 의한 중독이 급속도로 늘고 있고 매우 위험한 이유는 불법 마약과는 달리 합법적인 약물이라는 생각에 아무런 거리낌이나 제재 없이 오용 혹은 남용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처방받은 약이나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약을 지시에 따르지 않고 과다 복용하거나 혹은 다른 사람이 처방받은 약을 복용하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습니다. 필자가 치료 센터에서 일할 때 이런 합법 약물 중독으로 오는 환자의 수가 날로 증가하는 것을 목격하였습니다. 처음에는 통증이나 수면 장애에서 벗어나기 위해 사용하기 시작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양과 횟수가 늘어나게 되고 나중에는 의존도가 높아져서 약이 없이는 생활 자체가 불가능해지는 지경에 이르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약의 목적과는 달리 환각을 경험하기 위해 섭취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린 학생들의 경우 조부모나 부모들이 처방받아 집에 방치해 놓은 수면제, 신경 안정제, 진통제, 감기약 등을 가져와 친구들과 나눠 먹거나 ADHD(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가 있는 학생의 약을 친구들끼리 같이 나눠 먹으며 도취감을 경험했다고 하는 이야기도 합니다. 어떤 학생은 도취감을 경험하기 위해 작은 스푼으로 하나씩 복용하도록 되어 있는 액체 감기약을 한꺼번에 반 병을 섭취했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그뿐 아니라 각 가정에서 흔하게 사용하고 있는 본드, 헤어 스프레이, 페인트, 매직펜, 접착제, 메니큐어, 프레온 가스 등 천여 가지가 넘는 각종 화학 제품이 환각 상태를 경험하게 하는 흡입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술과 담배는 어떤가요? 우리 몸에 심각한 악영향을 끼침에도 불구하고 큰 경각심 없이 합법적이라는 이유로 그것이 우리 몸에 끼치는 나쁜 영향이 과소평가되고 있지는 않나요? 사업상 어쩔 수 없어서, 스트레스를 해소해야 하니까, 대인 관계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 기분이 좋아서, 기분이 나빠서, 혹은 특별한 날이어서 등 여러 이유로 술을 마시고 담배를 피면서 끊어야겠다는 생각조차 하지 못하는 사람을 우리 주위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불법적인 마약이나 흡입제뿐 아니라 합법적인 약물들도 남용이나 오용될 때에 그 결과는 우리가 상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비참합니다. 어떤 것(들)에 중독되어 일상생활 속에서 해야 하는 다른 모든 것에는 관심이 없고 오로지 그것만을 추구하며 심지어는 그것을 하기 위한 자금 마련을 위해 남의 물건이나 돈에 손을 댄다든지 마약을 판매하는 등 온갖 나쁜 짓을 하기도 합니다.

중독과의 이별은 가능한가?
필자가 중독자나 그 가족에게서 가장 많이 받는 질문 가운데 하나는 ‘치료가 가능한가요? 중독에서 벗어날 수 있나요?’입니다. 중독으로부터의 회복은 그 과정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니며 오랜 시간이 필요하지만 불가능한 일 또한 아닙니다. 각 사람마다 상황이나 정도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개인에게 맞는 올바른 방법과 계획이 세워진다면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물론 이미 말씀드린 것처럼 중독은 뇌에 문제가 생긴 질병이기 때문에 중독 상태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과 많은 노력이 필요하며 회복이 되었다가도 재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평생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중독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필요한 네 가지 중요한 요소가 있는데 간단하게 요점만 살펴보겠습니다. 이 네 가지 요소가 다 중요하기 때문에 어떤 것이 더 중요하고 덜 중요하다고 말할 수는 없으며 이 네 가지가 잘 조화되고 연합될 때 올바른 치료가 가능해집니다.
   첫째는 중독으로부터 벗어나고자 하는 자신의 의지입니다. 중독이라는 질병이 뇌가 망가지는 것이기 때문에 의지력, 판단력이 많이 저하됩니다. 저하된 판단력과 의지력으로 올바른 판단을 하고 굳은 의지를 발휘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나머지 세 가지 요소로부터 도움을 받아 판단력과 의지력을 향상시키면서 치료를 진행시켜 나갈 수 있습니다.
   둘째는 전문적인 치료를 제공해 줄 수 있는 전문가 혹은 전문 치료 센터입니다. 치료 방법에는 약물 치료나 상담 치료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각 개인의 필요에 맞게 짜여진 치료 플랜에 따라 전문적인 지도를 받는 일은 매우 중요합니다.
   셋째, 앞의 두 가지 못지 않게 중요한 또 다른 요소는 가족의 이해와 도움입니다. 모든 가족이 중독자를 대할 때 ‘나쁜 사람’이 아닌 ‘아픈 사람’으로 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가족 중 고혈압이나 당뇨 혹은 암과 같은 질병을 앓고 있는 가족이 있다면 극진히 돌보아 주듯이 중독자들을 이해하고 격려하며 필요한 도움을 주는 것은 참으로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어쩌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요소는 하나님의 능력과 사랑과 은혜에 대한 믿음입니다. 보통 술이나 마약 치료 센터들이 정부의 자금으로 운영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치료 과정에서 하나님에 대해 직접적으로 언급하는 일이 허용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필자가 일하던 곳에서도 하나님에 대해 가르치거나 신앙과 관계된 이야기를 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다른 센터들과 마찬가지로 외부에서 운영되는 ‘AA’ 모임에 참여하는 것이 치료 과정 중에 따라야 할 의무 사항 중 하나로 되어 있었습니다. ‘AA’는 중독자들끼리 모여 이야기를 나누며 서로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는 모임이며 세계 각국, 곳곳에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중독자가 함께 모이는 경우도 있지만 술 중독자 모임, 대마초 중독자 모임, 코카인 중독자 모임 등 다양한 종류의 모임이 있으며 ‘AA’ 그룹이 모일 때마다 함께 복창하는 서약 중 첫 번째 내용은 ‘나의 연약함을 인정하며 절대자의 능력을 의지한다!’는 것입니다. 인간이 연약한 존재라는 사실을 인정하고 절대자자에게 도움을 구하는 것이지요. 중독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여러 요소가 필요하겠지만 그중 위에 언급한 네 가지—자신의 의지, 전문가의 도움, 가족의 이해와 도움, 하나님의 능력과 사랑과 은혜에 대한 믿음—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중독은 인생 전체를 망가뜨리며 본인뿐 아니라 주위 사람들까지도 고통스럽게 만드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중독과의 이별은 결코 쉬운 일은 아니지만 불가능한 일도 아닙니다!

주영옥
공인 중독 전문가, 공인 술과 마약 치료 카운셀러, AADAP, Inc. (Asian American Drug Abuse Program, Inc.)에서 13년간 코디네이터 및 카운셀러로 근무. 미국 여러 시립 대학에서 다년간 강의해 왔다.

가정과 건강 3월호 제공